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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 믹서 세팅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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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가이 스튜디오에는 녹음하는 공간 (부스 또는 공간이 넓으면 홀이라 부릅니다.)


그리고 2개의 콘트롤룸(녹음하는 것을 듣고 소리를 조정하고. 녹음후 믹싱이나 마스터링을 하는 공간) 이 있습니다. 


1개의 콘트롤룸은 디지털 콘솔로 모두 MADI 로 세팅이 되어있습니다.


또 하나의 콘트롤룸은 아날로그 콘솔로 믹싱과 마스터링을 하기 위한 세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진처럼 오래된 빈티지 콘솔이 사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은 대부분의 음반작업이 컴퓨터 안에서 모두 끝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어찌보면 심플함이 가장 좋다. 라는 취지에서는 이부분이 소리의 변화가 적을수도 있을 것입니다만


하지만 사람의 귀는 참으로 신기합니다.


비단 최단경로에서 변환과정이 없는 것보다


굳이 AD 가 된 소리를 다시 DA 과정을 거쳐서 아날로그 콘솔에서 믹싱을 해서 다시 AD 과정을 통해서 최종 음원을 만드는 것이 


컴퓨터 내부에서 모든 작업을 다 끝내는 것에 비해서 소리가 더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 하나하나 다시 아날로그 콘솔로 믹싱작업을 하기 위한 기기들을 세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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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먼저 선정한 것은 녹음된 여러채널의 악기소리를 DA 로 변환하는 멀티채널 DA 컨버터.


여러가지 제품들을 고민후 오디오가이에서 이미 상당히 많은 기기들을 사용하고 있는 독일 RME 사의 제품으로 선택하였습니다.


특히 RME 의 경우는 과거 도이치그라모톤의 녹음을 담당하던 레코딩 엔지니어가 개발에 함께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미국의 아포지등 하이엔드 컨버터에 비해서 소리의 퀄리티가 조금 떨어진다는 세간의 평가가 많이있었지만 근래 10년동안 가장 성공한 디지털 컨버터 제조회사이기도 합니다.


특히 수많은 유럽의 클래식 레코딩 회사들. BIS 와 DG 의 녹음작업을 하는 에밀베르리너 스튜디오. ECM 음반 작업을 많이 하는 트리토너스 등 많은 클래식 레코딩 회사들에서 애용하고 있는 기기이기도 합니다. 


소리가 굉장히 선명하고 깨끗하며. 이밖에 특유의 착색감이 적습니다.



RME 의 M32 DA 컨버터는 96Khz 로 32채널 DA 가 되는 모델입니다.


오디오가이 스튜디오에 있는 아날로그 콘솔이 36채널 모델이라 딱 구성이 맞습니다.^^ 


이번달부터 본격적인 아날로그 콘솔을 이용한 믹싱작업이 다시 시작이 됩니다.



제가 처음 스튜디오에 입사한 90년대 중반만 해도 이러한 멀티트랙 레코더와 아날로그 콘솔의 조합은 전세계 모든 레코딩 스튜디오에서의 표준이었는데 2000년도 이후부터는 급속도로 컴퓨터 안에서 녹음과 편집 그리고 믹싱까지 완성하는 것으로 급변하게 됩니다.


컴퓨터에 저장이 되어있으면 언제든지 녹음된 음원의 믹싱파일을 수정하고 다시 작업할 수 있지만 


이렇게 아날로그 콘솔로 믹싱하는 경우는 다음에 작업을 수정할경우는 다시 처음부터 작업해야 하는 시간적인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하지만 음악에 따라서는 컴퓨터 안에서 모든 믹싱과 마스터링까지 완성하는 것이 좋을때도 있지만


또 어떠한 음반들의 경우는 아날로그 콘솔을 통해서 믹싱작업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소리가 좋을때도 있습니다. 



오디오가이에서 제작한 음반가운데 좋은 평판을 얻고 있는 이부영의 미셀르그랑을 노래하다와 작은별 음반도 모두 컴퓨터 내부에서 작업이 된것이 아닌 아날로그 콘솔을 통해서 만들어진 음반입니다.


이후 여러 음반작업들에 시간적인 부족함을 느끼다 보니. 다시 컴퓨터 안에서 최대한 빠르고 효율적으로 작업을 하는 편이었는데.


이제 슬슬 소리 하나하나에. 아스라이 사라지는 여운 하나하나를 섬세하게 들으며 


음반 한장 한장을 만들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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