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인사이드 스토리

드럼 클리닉.

페이지 정보

본문

지난 3월 East Iris 에서는 Darryl Ridden 이라는 아티스트의 작업을 내쉬빌 코리안 마피아들과 함께 작업 했습니다.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코리안 마피아는 범죄조직이 아니고 MTSU Recording Industry 를 졸업한 한국인 엔지니어들의 모임을 말합니다 ^^;;

크리스챤 밴드인 Among Thorns 의 맴버 들이 연주를 해 주었구요.

언제나 그렇듯이 tracking session 이 있을 때면 녹음 전에 모여서 이번에는 어떤 마이크로 실험을 해볼까…? 하면서 궁리를 하곤 합니다.
이번 모임 에서는 드럼 마이킹을 좀 그동안 사용하던 마이크들 말고 다른 마이크를 사용해 보자고… 해서, 그렇게 하기로 했습니다.

Kick Drum 에 늘~~ 사용하던 AKG D112 와 Neumann U47 fet 의 콤피네이션을 과감하게 져버리고, 배호가 예전에 구입한 Audio Technica 의 D6 와 저의 사부님인 David Leonard 가 늘~ 사용하는 Sennheiser MD421 을 Kick In 마이크로 테이프로 돌돌 말아서 (대우의 작품^^) 아래 그림과 같이 beater 에 바짝 위치 했습니다.
darryl_drums1.jpg
Kick Out 으로는 김대우군의 전폭적인 지원으로 Royer R121 이 과감하게 놓여졌고, AKG C414 ULS 도 같이 놓여졌습니다.
R121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리본 마이크라서 그런지 윈드스크린 없이 사용 하기에는 좀 위험 하더군요. 퍽~ 퍽~ 하고 킥이 울릴 때 리본이 펄럭 거리는듯한(?) 소리가 나서 윈드 스크린으로 막아 줬더니 문제가 사라지더군요.
darryl_drums2.jpg

Snare Drum 에는 SM57 과 AKG C451 을 역시 대우가 테잎으로 칭칭 감아서 같이 사용 했구요.
darryl_drums3.jpg


그리고 이번에 새로 시도한 마이크중 하나인 Room 마이크 를 소개 하죠.
올 봄에 스튜디오 사장님께서 지름신이 강림 하여서 한덩어리 왕창 장비를 구입 했는데
그중에 이놈이 떠억~ 하니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Schoeps_KFM6.jpg

ㅅㅞㅂ스의 스피어 마이크 입니다.
물론 그냥 동그란 마이크 인데, 제가 분위기 살리기 위해서 콘솔 테잎으로 눈과 입을 만들었습니다. 배호랑 대우랑 보더니 꼭 사무라이 같다고 해서 사무라이 마이크라고 이름을 정했씁니다 -.-;;;

아래 사진들과 같이 아주 높이 높이.. 스튜디오 천장에 닿을정도로 높이 올려놨습니다.
darryl_drums4.jpg
darryl_drums5.jpg

그리고 그만 사진 찍는걸 깜박 잊었는데… 그래도 위 두장 사진을 보시면 볼수 있을겁니다.
Over Head set 으로 Earthworks 와 Neumann U67 을 각각 2대씩 사용 했습니다.
Earthworks 는 David Leonard 의 QTC 40 를 빌려서 사용했고
Neumann U67 는 역이 사장님이 장비 구입할 때 샵스와 같이 보물 덩어리 마이크로, East Iris 의 빠방한 Mic. closet 을 더욱 더 빠방하게 해주고 있습니다.
U67.jpg

Earthworks 는 드럼 앞에서 spaced A/B 방식으로 놓여졌고, U67 은 저의 고집으로 ^^;;
드러머 뒤에서 XY 방식으로 놓여졌습니다.

Electric, Acoustic guitar 를 담당한 Gary 의 사진입니다.

darryl_egt.jpg
darryl_egt2.jpg


녹음에 사용된 Mic Pre 사진들 입니다.
드럼은 배호의 8체널 API와 East Iris 의 4체널 API, 그리고 Neve 1272 들이 사용되었고, 나머지 악기들은 역시 Neve 1272 와 Neve 1081 을 이용해서 녹음 했습니다.
darryl_gear1.jpg

그리고 역시 사장님께서 즉흥적으로(?) 구입하신 SSL XLogic Multi channel Compressor!
Over Head set 인 Earthworks 랑 U67 를 이 컴프레서를 사용해서 녹음 했습니다.
5.1 서라운드 컴프레서인데 dual stereo 로 사용이 가능해서 엔지니어들에게 인기가 아주 좋습니다.
darryl_gear2.jpg


Keyboard 와 B3 를 연주한 .. 이런..이름을 까먹었네.. Matt 이였던가..?
그리고 Bass ^^;;
darryl_key.jpg

B3 캐비닛 마이킹 사진 입니다.
darryl_b3.jpg

모터 돌아가는 잡음을 적게 하기 위해서 윈드 스크린을 사용했습니다.
효과 만점 이지요^^;;

어쿠스틱 기타는 Neumann M582 와 역시 David 의 ㅅㅞㅂ스 마이크를 빌려서 다음과 같이 녹음 했습니다.
darryl_agt.jpg


녹음팀 사진 입니다.
darryl_mop.jpg
darryl_team.jpg


배호에게 해고 당하는 대우
darryl_bobby&dw.jpg


그리고 다음 그림은 사장님께서 왕창 구입한 장비중 제일 눈에 뗬던 놈 사진 입니다.
focusrite1.jpg
focusrite2.jpg
focusrite3.jpg



지금은 이태리의 어떤 스튜디오로 팔려가서 없지만…
한 2달동안 스튜디오 창고에서 폼잡고 있던 Focusrite 의 Forte 콘솔 입니다.
총 11대만 만들어진 아주 희귀한 콘솔 이죠.
사장님이 일본에 있던 Sound City 라는 스튜디오가 문닫을 때 내놓은 각종 장비들을 구입했는데 그중 제일 큰 놈 이였죠. ㅅㅞㅂ스 스피어 마이크랑 U67, 그리고 1176 silverface 3대랑 LA2A 랑… Pultec EQ 들이랑.. 왕창 한보따리 구입을 해서 스튜디오 장비가 더욱 더 빠방해 졌습니다.

Darryl 세션으로 다시 돌아와서….

Darryl 세션은 3월에 있었고, 지금은 이미 믹싱도 다 끝났죠.
그리고 믹싱한 파일을 East Iris 에 가져와서 아발론 AD2500 이큐와 SSL XLogic compressor, 그리고 ATR 1/2” 아날로그 tape 을 통해서 마스터링을 했답니다.

믹싱은 배호와 대우, 그리고 저 이렇게 3명이 나눠서 했고, 각각 믹싱 하면서 사용한 마이크에 대해서 이야기도 하고 그랬습니다만… 좀 오래되서 많이 까먹었네요--;;;
(배호야. 혹시 글 읽게 되면 너의 의견도 부탁한다~)

Kick In 마이크.. 저는 MD421 을 사용 했습니다.
D6 에서 나오는 소리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그런건 아니였구요…
421 에서 나오는 딱! 딱! 하는 강한 어택이 믹싱 하는데 도움이 되서 사용을 했습니다.
D6 같은 경우엔 Kick In 마이크와 Kick Out 을 같이 섞은 소리가 나서 저에게 외면을 당했죠^^;;
Kick Out 은 Royer 를 선택 했습니다.
리본 마이크 특유의 부드러움에 그만 눈물이 나올 정도 이더군요.
421 의 마루바닦 두두리는 소리와 섞으니까 아주 마음에 드는 Kick 소리가 나오더군요.
C414 은 손이 별로 가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기억이 잘 않납니다.. 죄송^^;;

Snare 마이크는 작업한 곡에 따라서 사용하는 방식이 틀렸습니다.
Slow tempo 의 발라드 곡에서는 57만 사용했고 빠른 rock 성이 강한 곡에서는 두 마이크를 같이 섞어서 사용 했구요.

Over Head 로는, 저는 U67을 선택 했습니다.
Earthworks 는 67이랑 성격이 많이 틀렸습니다.
공간감이 훨씬 좋고 심벌 찰랑 거리는 소리도 좋고.. 그랬지만
아무래도 거는 좀 거칠고 edge 한 67 에서 나오는 드럼의 전체적인 소리가 더 마음에 들더군요.
그리고 사무라이 마이크.
아주 어머어마(?) 하게 밝은 마이크 였습니다.
EQ 로 고역대를 상당히 깍아서 사용을 할 정도 였으니까요.

이 세션이 있고 한참 후에…
아마 5월 이였던가.. 드럼 녹음을 마피아와 함께 한번 더 했는데… 그 얘기는 다음에 하죠.

관련자료

동맥PD님의 댓글

작성일
  사무라이 마이크라기보단 졸라맨 마이크라고 불러야 겠는데요?  ^^  ㅋㅋㅋㅋ

잘 봤습니다    잼나게~~~~ㅎㅎㅎ

신배호님의 댓글

  앗~!  상욱아... 우리가 드럼 오버헤드에 무선 U67을 사용했던가???  녹색과 빨간색 표시해 놓은 것도 무선 마이크에서 많이 보는 테잎인 것 같은데... (갸우뚱~ 갸우뚱~)

상욱이의 부탁으로...  전 믹싱할때 상욱이와 정반대인 D6와 414을 드럼 킥의 인아웃 마이크로 믹싱시에 사용했고요.  킥 인 마이크가 좀 더 드럼 바깥쪽으로 위치했으면 어땠을까라는 믹싱하면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오버헤드는 U67(80%), Earthworks(20%)정도 사용한 것 같습니다.  오버헤드를 얄쌍하고 이쁘게 잡는 믹싱 엔지니어도 많이 보지만 전 개인적으로 오버헤드 하나 만으로도 풍성한 드럼 소리가 나오는 것을 좋아하기에 미드 레인지가 충실한 U67을 기본으로 사용했고... 찰랑 찰랑 이쁜 소리가 난 Earthworks 마이크는 스테레오 이미지도 좋고 소리가 마음에 들었지만 라이드 심벌이 너무 많이 들어가서...  믹싱할때 오토메이션을 할까 하다가 게을러서(?) 그냥 라이드 심벌 마이크 정도로 사용했습니다.

아직 믹싱/마스터링 단계에서 약간 손을 보아야 하는 프로젝트이기에...  마라톤 프로젝트가 되고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상욱이가 올려준 사진들을 보니... 확실히 재미있었던 세션이었음에는 분명한 것 같습니다.  대우는 언제 여기 들어와서 글을 올리려나???  대우야~  한수 부탁한다.

장호준님의 댓글

  포커스라이트 오랫만에 보내.. 옛날 LA 파라마운트에서 믹싱할때 썼었던 콘솔인데..
네쉬빌은 안덥나 모르겠네, 배호 사진 잘나왔다...

운영자님의 댓글

  음.. 다시 보아도...

쉡스의 동그란 마이크. 무척이나 탐이 나는군요..


영자가 꼭 구입하고 싶어하는 모델인데..

나중에 스튜디오 사장님께서 혹시  처분하시게 되면 제게 일착으로 연락 주십시오.^^

바로 구입하겠습니다.~~
  • RSS
전체 48건 / 1페이지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144 명
  • 오늘 방문자 3,785 명
  • 어제 방문자 5,846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2,610,194 명
  • 오늘 가입자 1 명
  • 어제 가입자 1 명
  • 전체 회원수 37,527 명
  • 전체 게시물 239,585 개
  • 전체 댓글수 193,356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