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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라운드 음악/효과 녹음 마이크 테크닉 (6) - O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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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개인의 엔지니어들에게 선호되는 마이크 종류가 있는 것 처럼, 지역별로 혹은 (제가 현재 학교에 속해있어서인지) 학교별로도 선호하는 마이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어쩌면 학교의 프로그램 디렉터가 선호하는 마이크가 그 학교가 선호하는 마이크가 되는 건지도 모르겠군요.

옴니 마이크는 pressure 마이크라는 점 그리고
Figure 8 과 Cardioid는 pressure-gradient (velocity)마이크라는 점을 아마 잘 알고 계실텐데요

카디오이드를 pressure 마이크 처럼 사용하기 위한 방법으로
APE (Acoustic Pressure Equalizer)라는 것이 있습니다.
마치 얼핏보면 당구공 처럼 생긴것인데요
그 중앙에 구멍이 있어 옴니 마이크에 결합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캡슐의 어쿠스틱한 특성은 변화하지 않고
지향성만 카디오이드 패턴을 지니게 되죠.

이전 B&K 현 DPA에 이러한 기술을 개발하여 제공한 사람이 현재 저희 학교 Sound Recoridng 학과장인 Wieslaw Woszczyk입니다.

그래서인지 저희 학교에서는 DPA가 가장 선호 받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도 물론 DPA가 선호 받습니다만
많은 엔지니어 및 학교에서 Schoeps 마이크또한 첫번째 초이스로 선택받고 있습니다.

칼럼의 시작이 마이크 선호도라는 조금 빗나간 주제에서 지작되었습니다만,
지금부터 말씀드리려고 하는 이 OCT기법은
Schoeps의 지원에 힘입어
현재 서라운드 규격의 표준인 ITU 775R BS1을 제안한 G.Theile박사에 의해 만들어지고 개선되어왔습니다.

OCT는 Optimized Cardioid Triangle, 즉 최적화된 지향성 삼각편대 (?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의 번역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시는 분은 안계시겠죠?)

앞서 말씀드린 Fukada Tree 나 Corey/MartinTree등이 DPA 마이크를 채용하고 있는 것과 대조가 되는 군요.

물론 어떤 마이크를 사용하는 가 하는 것은 마이크를 어디에 놓을 것이가에 뒤지지 않는 중요한 요인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상업적인 Force가 존재하는 것은 아닌지... May the force be with you... ^^)

OCT의 기본은 Klepko Tree등에서 역시 중요하게 생각해온
재생되는 음향 공간이 서로 겹쳐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즉,
세개의 전면을 위한 마이크를 통해 받는 신호가 스피커를 통해 재생될 때
각각의 영역이 서로 잘 연관되어있으면서도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하는데 촛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를 위해서
하나의 카디오이드와 두개의 수퍼카디오이드 (super cardioid)마이크를 아래의 그림과 같이 채용하였습니다.

oct1.jpg

수퍼카디오이드 마이크 간의 거리는 40-90cm로 약간은 모호하게 정의하였는데
거리가 길어질수록 이 마이크 어레이를 통해 녹음할 수 있는 녹음 각도가 줄어드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아래의 테이블 참조)

Table1. 수퍼카디오이드 마이크 거리와 스테레오 앵글

40cm=160도

50cm=140도

60cm=120도

70cm=110도

80cm=100도

90cm=90도


센터 채널에 보다 깨끗한 신호를 담아낼 수 있는 이러한 OCT 어레이는 세개의 pressure-gradient 마이크가 가지는 저주파수 반응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하나 혹은 두개의 옴니 마이크를 이용해 받은 신호를 LPF시켜서 L과 R에 보내주기도 합니다. (그림2 참고)

oct2.jpg
oct3.jpg

이후의 칼럼에서 말씀 드리겠지만 두개의 독립적인 저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나은 공간감 (spaciousness)을 가져오게 하기 때문에 하나보다는 두개의 옴니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OCT의 구조에 두개의 카디오이드 페어를 이용해 서라운드 채널을 구성하게끔 한 것이 OCT Surround 입니다.??(그림 3)

oct4.jpg

다음은 실제로 schoeps사의 마이크가 활용된 예 입니다.

OCT기본


oct-e.jpg





OCT 서라운드


oct-surround-e.jpg

그러나 주관적으로는 프론트 어레이와 서라운드 어레이의 거리가 너무 가까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서라운드 채널에 직접음이 유입될 가능성이 증가하게되어 앞서 Corey/Martin tree에서 말한 단점들이 부각됩니다.

그러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들이 있어왔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OCT 프론트에 다른 서라운드 어레이를 결합하는 것이었습니다.

1. OCT + IRT cross
2. OCT + Hamasaki square

다음에 계속 됩니다.

** 이 칼럼은 Schoeps사의 OCT관련 자료에 바탕하였습니다. 참고를 위해 원 자료를 같이 올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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