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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ulse Response Cap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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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to 2016-03-14, 10 01 05 AM


지난 번 3D 오디오의 현재와 미래 글에서 Impulse Response 를 녹음하여 Convolution Reverb 엔진을 통해 룸 (Room) 사운드를 구현해 내는 방법에 대하여 짧게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오로지 컴퓨터의 알고리듬만을 사용하여 리버브를 만들어 내는 알고리듬 리버브가 아닌 실제 있는 공간을 녹음하여 재구현해 내는 Convolution 리버브는 이론적으로는 좀 더 리얼한 공간의 소리를 내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리얼함 보다는 인위적? 혹은 변화무쌍함을 추구하는 알고리듬 리버브가 더 필요할 때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리얼함을 추구하는 Convolution 리버브가 필요할 때도 있죠. 각자의 필요한 상황과 위치가 확고하게 있는 것이라 어떤 리버브의 타입이 더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오늘 포스트는 텍스트 보다는 많은 사진들을 통하여 이번에 제가 IR 을 녹음하기위해 방문한 몬트리올의 한 교회에서의 현장 사진을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몬트리올이 캐나다의 다른 토론토나 벤쿠버 같은 도시들에 비하여 한가지 확연하게 다른 점이 있다면 아주 예쁘고 역사가 있는 교회들이 많이 있다는 점 입니다. 현대식이 아닌 예전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담고 있어서 유럽에 비해선 조금 웅장함이 떨어질 수도 있으나 몬트리올 만의 소박함을 잘 표현하고 있는 교회들이 많이 있습니다. 예배 뿐만 아니라 음악 공연을 위해서 사용이 되는 경우도 많이 있어서, 아주 다양한 어쿠스틱의 공간에서 녹음을 하는 좋은 경험을 많이 얻을 수도 있다는 부분에서 저에겐 아주 좋은 곳 입니다.

Photo 2016-03-14, 10 19 51 AM

또한 대부분의 교회들에는 오르간이있어서 오르간 녹음을 할 수 있는 기회도 많이 있었습니다.

Photo 2016-03-14, 10 32 14 AM

Photo 2016-03-14, 9 48 11 AM

일반적으로 하나의 소스에 2개의 스테레오 마이크를 사용하여 IR 을 담는 방법을 넘어서 이번 IR 은 총 8개의 채널로 마이크 위치의 앞 뒤 위 아래 옆 포지션까지 모두 다양한 룸의 사운드를 받는 방법을 택하였습니다.

Photo 2016-03-14, 10 00 58 AM

공간의 소리를 제대로 담기 위해선 스피커의 위치에 따른 여러 군대의 마이크 위치, 또 스피커의 위치를 바꾸어서 마이크의 위치를 여러번 바꿔 주어서 공간의 데이터를 최대한 많이 담는 것이 좋습니다.

Photo 2016-03-14, 9 38 49 AM

IR Capture 을 위해선 조용한 환경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SPL 미터를 이용하여 C-Weight 27.5dB 의 노이즈 플로어를 가지고 있는 사진 입니다. 이것은 굉장히 낮은 SPL 즉 아주 조용한 공간임을 뜻 합니다.

5Hz 부터 40kHz 까지 쏘아낼 수 있는 IR 을 위한 스피커는 105dB 까지의 소리를 쏘았습니다. 즉 거의 80dB 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가진 IR 을 녹음할 수 있었다는 뜻이죠.

DSC02184DSC02193

마이크를 올리는 저의 모습을 담은 설정샷 입니다 (..)

여러 사진을 통하여 굉장히 다른 스피커의 위치, 마이크의 위치를 녹음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Photo 2016-03-14, 9 02 03 AM

위~~이이이~~잉 하는 Sine Wave Sweep Tone 보다는 실제 음악과 소리를 녹음하는 것이 더 즐거운 저 이지만 이렇게 IR 을 녹음하는 것도 재미있는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얻어낸 IR 은 IR 플러그인에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ltiverb 같은 경우 메뉴얼에 아주 상세하게 어떤식으로 유저들이 자신만의 IR 을 얻어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Screen Shot 2016-03-23 at 12.40.23 PM

Screen Shot 2016-03-23 at 12.41.56 PM

Altiverb 의 Positioner 의 경우 스피커 포지션을 여러 군대로 하여 소스를 녹음하기 때문에 소스가 스테이지에서 어떤 위치에 있을 것인지 정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뒤로, 혹은 앞으로 소리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죠.

Screen Shot 2016-03-23 at 12.39.58 PM

마찬가지로 스피커 뿐만아니라 마이크의 위치도 바꿔서 공간에서의 원하는 곳의 소리를 만들어 낼 수도 있습니다.

Altiverb 의 경우 스테레오 마이크를 사용하지만 위의 사진에서는 총 8개의 마이크를 제가 사용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HDIR

HDIR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게 되면 2개 스테레오 이상의 IR 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아직까지는 멀티 채널 IR 리버브 플러그인이 상용화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멀티채널 IR 의 이렇게 특별한 HDIR 리버브와 그것을 입출력 해줄 수 있는 하드웨어 De-Coder 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Convolution Reverb 를 위한 IR 녹음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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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한뼘렝스님의 댓글

건축음향에 관심을 갖으면서 임펄스 측정과 분석에 관여한 적이 있었습니다. 포스트 작업에도 요긴할 것이라 생각하고 작업했던 때가 생각나네요,.. 무지향스피커에 측정 마이크들 보면서 예전의 일들이 스칩니다. 좋은 작업들 후기 더욱 기대가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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