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오디오가이

보컬녹음 세팅과 방법

페이지 정보

본문

483cda4228b4900801ef9292fec4e15f_1661057572_4444.jpg
 

지난번 보컬에 사용하는 컴프레서 세팅에 이어 보컬녹음방법 및 세팅


보컬녹음을 하기위해서는 어떠한 것이 먼저 떠오르나요?


아마도 마이크를 가지고 가서 스탠드와 연결을 하는 것이겠지요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을 보면 스탠드도 설치되지 않은상태에서 마이크 먼저 마이크보관함에서 가지고 와서 마이크를 의자나 어디엔가 내려두고 스탠드를 조립하고 다시 설치합니다.



녹음의 세팅과 과정이라는 것은 작지만 순서에 따라서 상당히 실수가 적고 또 빠르고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보컬녹음을 포함해서 모든 녹음에서 가장 먼저 해야할 부분은



*보컬이 녹음할 위치를 결정 


보컬녹음해야 하는데 종종 스탠드와 마이크와 케이블등 모두 연결해놓고 중요한 것이 빠져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바로 "보면대" 



디음은 보컬녹음 세팅 순서 입니다. 


많은 분들이 보컬녹음시 마이크를 어떻게 설치해야하는지에 가장 관심이 있지만 우선은 아래의 기본적인 내용들을 확실하게 파악하고 그대로 실행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1. 보컬이 어디서 녹음할지 위치를 결정 


2. 마이크스탠드 세우기 (내 키를 참조해서)  - 마이크스탠드는 3개의 다리가운데 하나가 마이크쪽와 평행이 이루도록 해야 마이크 스탠드가 앞으로 쓰러지지 않습니다(중요)


3. 마이크 스탠드에 중간중간 조임부분 튼튼히 조이기 - 및 스탠드 가운데 봉이 바닦에 닿아있으면 바닥에서의 진동이 스탠드로 전달되면서 음향에 좋지 못한 겨로가를 들려주니 스탠드 가운데 봉이 바닥과 닿지 않았는지 한번 더 확인하고 튼튼하게 조이기 - 중간에 흘러내리지 않도록


4. 스탠드를 든든히 설치한다음에 마이크보관함에서 홀더와 마이크를 가지고 옵니다. 


보관함에서 마이크를 꺼내면서 그때 마이크에 설정되어있는 지향성 세팅이나 로우컷 세팅은 그자리에서 확인후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변경이 있다면 그자리에서 변경을 먼저 한 후에 이동


마이크를 설치한다음에 로우컷 필터나 지향성 변환패턴을 바꾸면 세팅확인이 어렵고 시간이 더 걸립니다.


꼭 마이크를 보관함에서 꺼낼때 지향성이 단일지향성 혹은 오디오가이 스튜디오에서 대부분 보컬녹음시 사용하는 초지향성인지. 


로우컷 필터가 몇단계로 되어있는지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원하는 부분으로 세팅을 한후에 이동합니다. 


이동할때는 마이크만 가지고 가지 말고 마이크홀더를 꼭 함께 가지고 가서 마이크홀더를 먼저 마이크스탠드에 튼튼하게 조립후 마이크를 설치 합니다.



5. 마이크를 스탠드에 조립한후에는 보컬리스트의 키에 맞추어서 마이크 세팅을 하면서 이때 보면대 위치로 인해서 가수가 마이크의 지향성을 벗어나서 노래를 부르지 않도록 필히 확인해야 합니다.


그래서 생각보다 보면대의 위치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정말 중요) 


가사를 보기 편하면서 엔지니어가 원하는 곳에 마이크를 두어야 합니다.



6. 보컬마이크 세팅방법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가수의 입과 마이크간의 거리 


거리는 가수의 한뼘 정도로 하고 두뼘이 넘지 않도록 하세요


굳이 cm 가 아닌 가수의 손으로 기준한것은 가수의 키에 따라서 손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483cda4228b4900801ef9292fec4e15f_1661057614_4516.jpg
 

한뼘정도로 상당히 가깝게 마이크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팝핑이 크지 않도록 마이크가 위에서 약 15도의 각도로 입을 바라보게 설치합니다.(사진은 보컬에 스테레오 마이킹으로 한경우인데 이부분은 보컬녹음 vol2 에서 설명하겠습니다)



7. 윈드스크린 세팅


윈드스크린 세팅역시 굉장히 중요합니다. 마이크와 윈드스크린의 거리가 멀면 아티스트가 자연스럽게 마이크와의 거리가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윈드스크린은 반드시 마이크와 닿지 않는 상태에서 마이크와 최대한 가깝게 설치해주세요


483cda4228b4900801ef9292fec4e15f_1661057640_3561.jpg
 

상당히 이상적이라 생각하는 윈드스크린 세팅입니다.


마이크와의 거리 뿐만 아니라 사이즈 때문인데요.


종종 윈드스크린이 보면대의 악보를 가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윈드스크린 세팅할때는 꼭 윈드스크린이 잘 고정되어있는지, 


그리고 가수위치에서 윈드스크린이 악보를 지나치게 가리지 않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윈드스크린의 종류에 따라서 물론 음색도 차이가 납니다. 패브릭 재질은 높은 고음을 살짝 흡음하는 경향이 있어서 위와 같은 메탈재질을 저는 선호합니다. 




*보컬녹음시 마이크 지향성과 로우컷 필터세팅


먼저 로우컷필터는 마이크에도. 마이크프리앰프에도 있습니다. 어느경로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모든것은 소리의 흐름의 순서를 함께 생각을 해야하는데 로우컷 필터역시 마이크프리앰프에서 설정하는 것보다 초기 마이크에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사용하는 마이크의 로우컷 필터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사전에 확인하고 있어야 합니다.


483cda4228b4900801ef9292fec4e15f_1661057673_0875.jpg
 

위 이미지는 오디오가이 스튜디오에서 보컬녹음에 자주 사용하는 SE 의 T2 마이크 입니다.


두개의 로우컷 스위치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 하나는 200Hz 부터 로우컷이 다른 하나는 100Hz 부터 로우컷이 시작되는데 대부분의 경우 100Hz 로우컷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이 세상의 모든 멀티패턴 마이크들은 지향성에 따라서 소리가 다르다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T2의 경우 초지향성(하이퍼)에서가 단일지향성보다 높은 고역이 살짝 더 밝게 들어와서 매력적인 보컬소리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초지향성을 선호합니다.



상당히 이상적이라 생각하는 윈드스크린 세팅입니다.


마이크와의 거리 뿐만 아니라 사이즈 때문인데요.


종종 윈드스크린이 보면대의 악보를 가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윈드스크린 세팅할때는 꼭 윈드스크린이 잘 고정되어있는지, 


그리고 가수위치에서 윈드스크린이 악보를 지나치게 가리지 않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윈드스크린의 종류에 따라서 물론 음색도 차이가 납니다. 패브릭 재질은 높은 고음을 살짝 흡음하는 경향이 있어서 위와 같은 메탈재질을 저는 선호합니다. 




*보컬녹음시 마이크 지향성과 로우컷 필터세팅


먼저 로우컷필터는 마이크에도. 마이크프리앰프에도 있습니다. 어느경로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요? 



모든것은 소리의 흐름의 순서를 함께 생각을 해야하는데 로우컷 필터역시 마이크프리앰프에서 설정하는 것보다 초기 마이크에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사용하는 마이크의 로우컷 필터가 어떻게 동작하는지 사전에 확인하고 있어야 합니다.



https://warmaudio.com/wa-67/


반면에 SE T2와 함께 오디오가이 스튜디오에서 보컬녹음에 굉장히 좋아하는 (이세상에서 가장 가성비 높은 보컬용 진공관 마이크!) 라 생각하는 WA67의 스펙시트를 한번 볼까요? 


WA67 에서는 단일지향성에 비해서 다른 지향성에서는 저역이 내려갑니다.


이 마이크를 보컬녹음에 사용한다면 단연 단일지향성이 최선의 선택이 되겠지요.


483cda4228b4900801ef9292fec4e15f_1661057714_4086.jpg
 

쳇베이커의 보컥녹음 사진을 보면 보면대 위로 설치되어있는 마이크를 볼 수 있습니다.


마이크 위치는 여러가지 이유로 제가 위에서 이야기한것과는 정반대로 되어있지만.^^


마이크 거리는 한뼘정도 - 오히려 보면대 앞에 있습니다.


마이크의 종류나 퀄리티 보다도 가수와 마이크의 거리가 더 중요합니다.


이렇게 원하는 거리로 마이크를 안정적으로 설치하려면 필요한 것은 바로 사진과 같은 아주아주 튼튼한 마이크 스탠드입니다.


이렇게 무겁고 큰 마이크 스탠드를 보컬에 사용하는 이유는 보면대의 자유도. 


그리고 음악에서의 보컬의 중요성


무엇보다도 일반적인 가벼운 T 스탠드보다 위와 같은 스탠드가 바닥에서 오는 진동을 더욱 더 잘 차단해주기 때문에 소리가 훨씬 더 명확하게 녹음이 됩니다. - 마이크를 바꾸는 것 만큼이나 차이가 클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튜디오에서 녹음할때는 반드시 쇼크마운트 홀더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최대한 튼튼한 스탠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소리라는 것은 공기의 진동으로 시작해서 공기의 진동으로 사라지니까요.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RSS
전체 309건 / 1페이지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39 명
  • 오늘 방문자 925 명
  • 어제 방문자 1,397 명
  • 최대 방문자 11,473 명
  • 전체 방문자 10,691,003 명
  • 오늘 가입자 1 명
  • 어제 가입자 2 명
  • 전체 회원수 36,891 명
  • 전체 게시물 84,285 개
  • 전체 댓글수 192,836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