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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트라베이스 녹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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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녹음에서의 콘트라베이스 마이킹 


최근 들어 클래식과 함께 다양한 재즈음악들 녹음들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피아노 베이스 드럼 트리오의 경우 콘트라베이스의 사운드가 특히 중요합니다.


재즈음악에서는 보통 킥드럼의 역할이 크지 않으니까요. 


콘트라베이스는 사진과 같이 콘덴서(가급적이면 튜브) 를 아래에 AB 두대로 설치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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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과 같이 SDC(스몰다이어프램) 마이크를 추가합니다.



콘트라베이스 같은 모노악기에 왜 스테레오 마이킹이 필요한가. 라는 부분에 관해서는 


두대의 마이크를 사용한다고 해서 소리가 좌우 스테레오로 들리지 않습니다.


마이크의 간격과 지향성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베이스의 경우 마이크를 1개만 사용하는 것보다 이렇게 2개를 사용하는 것이 저음이 더 풍부하게 녹음이 됩니다. 


음상이 아래로 깔리는 낮은 콘트라베이스 사운드를 원하는 경우는 마이크 1개를 사용하는 것보다 사진처럼 2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위에 있는 스몰다이어프램 마이크의 비중이 너무 높으면 또 베이스의 음상이 올라갈수 있어서 아래 스테레오 튜브 마이크에 비해서 절반정도의 레벨로 녹음해서 베이스의 현이 튕기는 소리를 함께 녹음합니다. 


이경우는 DPA 4018 초지향성을 사용


베이스는 최근들어서 굉장히 자주 사용하고 있는 WA67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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