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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비애트모스믹싱] 애트모스 리버브 사용법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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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비애트모스믹싱을 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포인트중에 하나인 애트모스 리버브의 사용법입니다.

스테레오 리버브를 각 7.1.4 채널로 보내서 믹싱하는 것이 왜 안되는지에 관해서는 향후 글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돌비애트모스 믹싱을 할때는 2개 이상의 다른 전용 애트모스 리버브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공간이 더 넓게 구현됩니다.

가장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애트모스 리버브인 리퀴드소닉 시네마틱룸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audioguy1/221232134160



우선 애트모스 리버브를 사용하려면 스테레오 리버브의 구조와 파라미터에 관해서 명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정확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시네마틱룸 화면을 보면 보통 리버브들과는 다르게 "초기반사(리플렉션)과 "리버브"의 두개의 화면이 나옵니다.

이것은 그만큼 초기반사의 파라미터가 중요하다는 것을 뜻한는데요.

이유는 초기반사음이 공간의 크기와 재질(성향)등을 결정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 이 이유는 위 링크의 글들에서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돌비애트모스믹싱에서 보컬의 리버브 세팅이 가장 쉬운편이고 다른 악기들의 리버브 세팅이 조금 까다롭고 복잡합니다. - 리버브와 공간감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엔지니어의 머릿속에서 풀어서 사운드를 디자인하며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보컬이라면 아마도 위와 같은 세팅으로 진행할 것 입니다. - 초기반사 세팅과 리버브 타임

그러면 스테레오이던 애트모스이던 믹싱의 시작이라 볼 수 있는 드럼.

드럼에서 킥드럼의 경우는 어떨까요?

스테레오 믹싱에서 컴프와 이큐, 리버브등으로 공간감을 조정하는 것 처럼 애트모스 믹싱에서도 동일합니다.

만약 킥드럼에 애트모스 리버브를 사용하게 된다면 위 세팅에서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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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버브의 사용방법과 파라미터에 관해서 이해를 하고 있다면 시네마틱룸의 가장 중요한 파라미터는 사실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마스터 리버브 세팅후 프론트,리어,센터,사이드.엘레베이션(하이트 혹은 오버헤드) 채널의 리버브의 파라미터를 각각 조정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킥 드럼에 애트모스 리버브를 사용한다면 아무래도 소리가 바닥 아래로 깊게 깔리는 것이 좋겠지요?

그렇다면 킥 드럼 애트모스 리버브에서는 굳이 소리를 오버헤드(엘리베이션)으로 많이 보낼 필요가 없거나 엘리베이션에는 리플렉션 부분이 필요하지 않고 공간감을 만들어주는 리버브 정도면 필요합니다.

킥 드럼 애트모스 리버브에서는 리플렉션 부분을 잘 들리지 않도록 파라미터를 조정해야 하는 것이지요.

반면에 다른 프론트, 리어, 센터, 사이드 등으로 보내는 것도 쿵~ 에서 다이나믹한 느낌을 더 주고 싶다면 리플렉션 레벨을 조정하고

리버브의 하이컷을 아주 아래로 내립니다. - 저는 0.5K 미만으로 아주 낮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렇게 아주 살짝만 킥드럼에 걸어주면 공간을 채워주는 리버브가 킥 드럼보다도 더욱 더 낮게 아래로 깔려서 애트모스의 공간감이 깊어집니다.

# 스테레오 믹스이든 애트모스 믹스이든 좋은 믹스에서는 공간감이 더 크게 만들어지니까요.

베이스기타 리버브의 경우는 이보다 리버브의 하이컷 프리퀀시를 좀더 높혀볼 수 도 있을 것이며 이것은 어디까지나 믹싱엔지니어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다음은 스네어 애트모스 리버브.

킥드럼의 애트모스 리버브와는 성향이 전혀 다르게 사용하게 됩니다.

스네어의 경우는 엘리베이션으로도 상당한 리버브를 보내고 엘리베이션에 초기반사 세팅에 따라서 공간감의 느낌이 크게 바뀌기 때문에 음악의 장르와 템포등에 따라서 들어보면서 리버브 파라미터를 조절합니다.

킥이나 베이스 기타도 그리고 스네어의 경우도 애트모스 리버브가 확연하게 들어나는 것이 아니라

마치 하나하나 건축물을 쌓아서 건물을 짓는것처럼 아주 작은 차이로 귀로 들으며 공간을 채워주는 느낌을 더한다는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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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트모스 믹싱에서 특히 중요한 악기중에 하나인 '코러스"

코러스의 스템파일이 스테레오 스템으로 온경우는 할로와 같은 스테레오 - 애트모스 업믹서를 사용해서 코러스를 펼쳐줍니다.

그렇다면 코러스의 애트모스 리버브 세팅은 어떻게 하는것이 좋을까요?

우선은 메인보컬과는 다른 성향의 애트모스 리버브를 사용하는 것이 메인보컬과 코러스의 공간의 분리도가 좋습니다.

특히 코러스의 애트모스 리버브에서는 엘리베이션(오버헤드)에서 상당부분 코러스 리버브가 함께 들리도록 세팅을 하는 것이 좋은데 이것을 음량으로 조절하면 어색해지니 리버브의 파라미터로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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