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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케스트라녹음 - 수성아트피아 대극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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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금요일 대구에 있는 수성아트피아 대극장에서 한경필하모닉 공연실황 녹음이 있었습니다

오랫만에 그간 녹음을 진행해보지 않은 새로운 극장에서의 녹음이었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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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의 잔향은 제가 선호하는 만큼 길지는 않았지만 적절한 초기반사를 지니고 있어서 객석으로의 소리전달은 괜찮았습니다.

홀의 서스펜션 마이크를 가지고 간 DPA DRK40000 세트중 잠시 고민후 4015로 NOS 로 서스펜션 마이크를 홀의 음향감독님께 양해를 드리고 설치하였습니다.

4015는 와이드카디오이드라 ORTF에서는 소리가 모노스럽게 되기 때문에 NOS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양 사이드에 아웃트리거 AB로는 3미터 스탠드에 DPA 4006 무지향성 마이크를 설치하였는데.

전반적인 오케스스트라 사운드의 85%는 이 4개의 마이크로 이루어 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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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보통 포디엄앞에 스트링 파트마다 수석앞에 보조마이크(스팟마이크)를 두는 것이 일반적인 오케스트라 녹음인데 저는 최근에는 MBHO 648 PZM 마이크를 스트링 스팟의 보조 마이크로 많이 사용합니다.

먼저 메인 마이크와 훨씬 더 자연스럽게 섞이기 때문인데요.

다만 스탠드형 마이크에 비해서는 타악기라던가 다른 금관등의 간접음 소리비중이 높은편이지만 또 간접음과의 적절한 믹스가 결국에는 좋은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제작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제1바이올린앞 제2바이올린과 비올라 수석 사이에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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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첼로와 콘트라베이스 수석앞에 있는 스팟마이크는 최근에 구입해서 놀랍도록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 MVHO 630 PZM 마이크를 사용하였는데요.

이마이크는 상당히 지향성이 강한 PZM 이라 첼로와 콘트라베이스 같은 저음악기에 원하는 악기소리만 깨끗하게 녹음할 수 있습니다.

같은 PZM 이라도 바이올린같은 고음악기들은 이 지향성 PZM 에서는 제대로 집음을 하지 못하지만 첼로와 콘트라등 저음악기에는 마치 초지향성 스팟마이크를 사용한것과 같은 놀라운 효과를 들려줍니다.

다만 648 PZM 에 비해서 이 630PZM 은 보다 긴 서스펜션마이크와의 딜레이를 걸어서 자연스럽게 타이밍이 맞도록 믹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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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목관 스팟 마이크입니다.

사실 서스펜션마이크(메인마이크)로도 대부분 충분한 목관의 밸런스가 거리감있게 자연스럽게 전달이 되어서 스팟마이크 가운데 가장 낮은레벨로 사용하는 마이크이기도 합니다. - 보통 녹음시 +10dB 마이크게인으로 녹음합니다.

그것도 스튜디오에서 믹싱하면서 들어볼때는 아예 바이패스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지만. 음악에 따라서 목관파트 솔로가 명확하게 표현되어야 하는 경우를 위해서 사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처음에는 MBHO 604 초지햐성 ORTF 로 설치를 했다가 아무래도 지휘자 정면에 바로 보이는 마이크라 시선에 걸리지 않았으면 해서 DPA 4018 초지향성으로 교체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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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아노에는 DPA 4099 로 심플하게 세팅 - 앞으로 합창과 오케스트라의 피아노 녹음에는 이 세팅으로 고정이 될 것 같습니다. 로우컷 마이크바디를 사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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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음세팅의 항상 마지막이지만 어떻게 보면 메인마이크만큼이나 중요한 공연장도 하나의 악기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공연장의 음향을 녹음하기 위한 관객석 방향으로 한 DPA 4060 PZM 마이크를 2대 설치하였습니다.

늘 객석쪽 앰비언스 마이크를 설치하고 현장에서 헤드폰으로 들어보면 자연스레 미소가 지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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