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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케스트라 레코딩] 마이크의 설치위치 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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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케스트라 녹음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전체를 포착하는 메인마이크의 위치입니다.  세션녹음의 경우는 오디오가이 팀에서 붐스탠드를 가지고 가서 녹음하지만 공연실황이나 영상중계등이 함께있을때는 사전에 홀과 협의해서 홀에 설치된 서스펜션 마이크의 위치를 조정하며 함께사용합니다. - 음악에 따라서 오디오가이의 마이크를 홀의 서스펜션에 설치하기도 합니다.


메인마이크 이후 오디오가이 스텝들이 항상 설치하는 것은 각 스트링 마다의 스팟마이크(보조마이크)의 "위치와 높이 입니다.


사진은 지휘자의 바로 왼쪽. 오케스트라 수석이 있는 제1바이올린의 스팟마이크입니다.


​공연장의 음향에 따라서 다르지만 사진보다 높이가 더 낮으면 딜레이보정을 하더라도 메인마이크(서스펜션마이크)와의 조합이 좋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높이에 방향이 반드시 제 1바이올린쪽으로 아래를 향하고 있어야 정확한 "스팟"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마이크를 어디에 두는지 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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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들의 상상과는 다르게 제 1바이올린 수석과 차석 사이에 마이크를 둡니다.(마이크프리 게인은 +20dB)


​"제1바이올린 수석쪽으로 마이크를 향하지 않습니다."


오케스트라의 스팟마이크는 해당 소리만 녹음하는 것이 아니라 메인마이크를 보조하는 역할이며 자연스러운 스팟마이크에서의 의도하는 직접음 뿐만 아니라. 간섭음으로 다른 스트링파트의 소리들이 자연스럽게 들어와야 합니다.


스팟마이크의 방향은 바이올린을 향하지만 정확하게 on axis 하지 않는 이유가 중요한데요.


가끔씩 오케스트라 녹음에서 특정부분에서 제 1바이올린의 소리가 지나치게 튀어나오는 녹음을 들을때마다 자연스럽지 않게 들립니다.


그리고 스팟마이크의 역할은 마이크를 바라보는 악기들만 녹음하는 것이 아닌 스트링 뒷 플트의 소리들이 자연스러운 거리감으로 녹음이 되어야 OK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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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바이올린과 비올라의 스팟마이크 위치. 그리고 사진처럼 첼로도 동일합니다.


4개의 지휘자 앞에 각 스트링 파트 앞에 두는 마이크의 높이는 통일시켜야 자연스럽게 섞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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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렇다면 이 마이크는 무엇일까요? 


스트링 뒷플트의 스팟마이크입니다.


​귀로 현장에서 오케스트라를 들으면 소리가 정말 풍부하고 꽉차는 음향에 매료되지만. 녹음된것을 들으면 한결 소리가 빈약하게 들리는 여러가지 이유들이 있습니다.


메인 마이크와 각 현악 수석들 앞에 스팟마이크외에도 뒷 플트에도 이렇게 스팟마이크를 더합니다.


이 마이크프리의 게인은 약 +10dB 정도로 상당히 작습니다. 


​사진에서처럼 630PZM 마이크는 지향성이라 스트링 뒷플트 소리를 정확하게 녹음할 수 있고 고역이 완만하게 롤오프되어있어서 소리가 자연스럽게 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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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트라베이스 수석앞에도 스팟마이크를 설치.


이역시 630PZM 마이크를 설치합니다.  콘트라베이스같은 저음악기 일수록 PZM 마이크를 사용했을때 효과가 더욱 더 놀랍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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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목관 스팟 마이크입니다._마이크프리 게인 +15dB


목관은 보통 DPA 3521 ORTF 마이크를 사용해서 세팅합니다. 실제 소리는 현악 스팟마이크정도의 높이를 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스탠드의 높이를 낮게 녹음합니다.


이유는 2가지.


첫번째, 목관 스팟마이크는 지휘자의 딱 정면의 시선에 있기 때문에 너무 높으면 목관 뒤 금관이나 타악기 파트와의 아이컨택이 불편해질 수 있습니다.


두번째, 목관 스팟 마이크의 위치가 너무 높으면 뒤 금관 그리고 그 뒤 팀파니 소리가 목관 스팟마이크로 상당히 크게 전달이 되기 때문입니다.


목관악기는 솔로로 나오는 부분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이경우는 오토메이션으로 볼륨을 조정하기 때문에 목관 스팟은 딱 원하는 목관의 소리만 정확하게 녹음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관 스팟마이크의 마이크프리 게인이 낮은 이유는 목관의 경우 메인마이크로도 상당히 소리가 자연스러운 거리감으로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오케스트라녹음에서의 스팟마이크도 그렇지만 특히 목관 스팟마이크의 페이더를 올렸을때.  스팟이 없을때보다 오케스트라의 "깊이"감이 얕아지게 되면 안됩니다. - 오케스트라 녹음에서 스팟마이크를 많이 사용할수록 메인마이크에는 전달되어있는 "깊이감"이 사라지게 되기 때문인데요.


반드시 "딜레이보정"(메인마이크와 스팟마이크의 거리를 cm로 계산해서 시간차만큼 파일을 뒤로 미루어서 메인마이크와의 조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조정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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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는 팀파니입니다.


팀파니 역시 드럼을 녹음하듯이 너무 가깝게 마이크를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진정도의 높이에서는 팀파니 외에도 곁에서 함께 연주하는 타악파트들의 소리도 어느정도 함께 전달이 되어도 괜찮습니다. 결국 이것이 소리의 현장감을 만들어내니까요.


팀파니 마이크를 설치할때는 사진에서처럼 꼭 마이크가 팀파니를 정면으로 바라보아야 합니다. 마이크가 악기의 타점을 바라보는 형태로 세팅을 하면 위상변위로 인한 오히려 깨끗한 트랜전트를 얻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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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장 메인 마이크(서스편션)과 함께 오디오가이 팀에서는 늘 3미터 스탠드를 두개 가지고 가서 양쪽으로 아웃리거 마이크를 설치합니다.(무지향성 AB, 사진과 같은 게펠 빈티지 마이크사용) + 마이크프리 게인으 +15dB


오케스트라 녹음에 있어서 절대로 없어서는 안되는 마이크 포지션이기도 합니다.


이 마이크를 설치할때는 연주자분들의 활이나 움직임에 방해가 되지 않는지. 설치후 리허설할때 가장 먼저 확인해야햐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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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역시 오디오가이 로케이션레코딩의 트레이드마크인 공연장의 현장의 분위기를 녹음하기위한 MBHO 648PZM 마이크 2개를 관객석 방향으로 설치하는데요.


이것도 처음 스트링 스팟마이크와 같은 위치에 설치합니다.


특정 관객방향만 향하게 되면 박수칠때 그사람의 박수만 크게 들리면서 오히려 공간감이 적게들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연장의 관객석이 아닌, 사진처럼 복도쪽을 마이크가 바라보도록 하고 설치합니다.(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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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올린 협주곡에서의 마이올린 스팟마이크는 DPA 4018을 사용했습니다.


현장에서의 소리의 느낌을 그대로 관객에게 전달하는 오케스트라 녹음은 제가 가장 좋아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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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db님의 댓글

녹음하다가 연주자들이 틀리면 어떻게 하나요?^^;
읽다가 유튜브영상 보면서 문득 들었습니다. 그런생각이요.^^
교회에서 잠깐 음향담당 한적이 있었는데 케이블 감는게 어찌 그렇게 어렵던지요.ㅎㅎ
사운드가 정갈하네요. 아주 어린시절부터 피아노를 배웠기 때문에 클래식이 익숙한데
660으로 들어보니 라디오 클래식 채널 듣는 기분입니다.
물론 연주자들의 악기가 아주 고가이기때문일지도 모르겠는데 마이크 몇개로 이런 소리를 얻어낼 수 있군요.
물론 마이크도 고가겠지요.하하..
이렇게 마이크에 프리에 컨버터에 녹음하면 플러그인은 필요가 없겠어요...
에픽장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운영자님의 댓글의 댓글

그부분만 리허설 녹음분으로 교체하던가.

리허설 녹음본이 없으면 볼륨오토메이션으로 스팟마이크를 줄여서 최대한 표가 덜나게 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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