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인사이드 스토리

Tom Lord-Alge 에게 믹싱을 부탁하고 싶을때...

페이지 정보

본문

Tom Lord-Alge 라는 엔지니어를 아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을 거로 생각이
됩니다. Rock/Pop 쟝르 믹싱 엔지니어의 최고봉 이라고 불러도 아무런 하자가 없는 A 급 엔지니어 이죠.

바로 이 탐 에게 믹싱을 부탁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문서가 Fax 로 팩~ 하고 날라 온답니다. 가이드 라인 이죠.

어떻게 보면 까다롭다고 볼수도 있지만, 아주 정리가 잘 된거 같아서
이번 칼럼에 탐의 가이드 라인을 소개 합니다.

================================================================

Tom Lord-Alge Pro Tools Guideline
탐 로드 알지 프로툴즈 가이드 라인.

I want to deliver to you the best mix I can possibly do.
나는 당신에게 내가 할 수 있는 한 최고의 믹스를 해주고 싶다.

I would like to spend my time being creative, not cleaning up
someone’s mess.
나는 다른 사람의 지저분한 작업을 청소 하는 게 아닌 창조적인 작업을 하는데 나의 시간을 사용하고 싶다.

By following these instructions, you have given me the ammunition
I need to be creative and deliver to you the most exciting mix I can.
다음의 가이드 라인을 따라 하면, 당신은 나에게 당신에게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흥미 있는 믹싱을 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해주는 것 입니다.

Thank you in advance, Tom
미리 감사를 드리며, 탐.

*These instruction MUST be followed exactly.
이 설명은 반드시 정확하게 따라져야 합니다.

* Tom mixed from ProTools 5.1 24Bit or HD 96K
탐은 ProTools 5.1 24.bit 나 HD 96K 에서 믹스를 합니다.

[General Guidelines]
기본 가이드 라인.

1.We will accept SCSI Removable, Firewire hard drives & CDRs.
We no longer accept 24 track ANALOG or 48 track Digital tapes.
If your project is on one of these formats, YOU MUST DO THE TRANSFER.
우리는 SCSI 리무버발, Firewire 하드 드라이브, CDRs 를 받습니다.
더 이상 24트렉 아날로그 나 48트렉 디지털 테잎을 받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의 프로젝트가 둘 중 하나의 포맷에서 작업이 되었으면
반드시 트렌스퍼를 하시요.

2.To help ensure no delays on the scheduled mix day,
It is essential that the Pro Tools files are received 24 hours
prior to the mixing session.
믹싱 날자 의 지연이 없기 위해 반드시 믹싱 날 24시간 전에
남해 스튜디오에 세션이 도착해야 합니다.

If they are not a South Beach Studios 24 hours in advance,
the song or songs will not be mixed and
YOU WILL BE CHARGED FOR THAT DAY!
만약 남해 스튜디오에 믹싱할 곡이나 곡들이 24시간 전에
도착하지 않으면 곡들은 믹싱이 되지 않을 것이고 당신은
그날 스튜디오/엔지니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If Tom is mixing an entire CD, please indicate the order
in which the songs are to be mixed (this gives
Tom’s assistant time to prepare the files to tom’s specs).
만약 탐이 CD 전곡을 믹싱하게 되면, 어떤 순서로 곡들의 믹싱을 원하는지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탐의 어시스턴이 미리 탐의
믹싱 방식에 따라 준비를 할수 있으니까요).

3.An audio CD of the latest “Rough Mix” MUST be sent along with
the Pro Tools files.
반드시 러프 믹스 오디오 씨디를 첨부하시기 바랍니다.

If the “Rough Mix and the Pro Tools files don’t match exactly,
a brief note should be sent along explaining the difference
(i.e. ‘The song was re-sung” or “We redid the drums”);
If this is the case, please make a new “Rough Mix” CD.
만약에 러프믹스와 프로툴즈 트렉이 정확하게 같지 않으면 반드시
간단한 노트를 부탁합니다. (예를 들어 노래 다시 함, 드럼 다시 녹음함)
그리고 그럴 경우엔 새로운 러프믹스 오디오 씨디를 부탁 합니다.

The reason for this is if the arrangement is different and no
explanation is given, Tom stars to question whether or not
he has the correct session.
이렇게 하는 이유는 만약 편곡이 다르고 이에 대한 설명이 없으면
탐이 믹싱을 하면서 내가 작업 하는게 맞는 세션인지 아닌지
의문을 갖게 되기 때문 입니다.

The following instructions are to be passed along to your
Pro Tools engineer
다음 설명은 프로틀즈 엔지니어에게 전해 주세요.

[Tech guideline]
테크니컬 가이드 라인

1.Managing a session; Only one session should be sent for each title.
It should be labeled as “(Song title) For TLA”. No other sessions
should be included.
세션 관리: 반드시 곡당 하나의 세션(세션 릴) 만 보내야 합니다.
“제목 for TLA” 라고 이름을 적으시고 다른 세션은 보내지 마시오.

It should be notated clearly and correctly so there is no misunderstanding what a part is.
확실하고 정확하게 명시되어야 하고 어떤 파트가 어떤 파트인지 오해가
없도록 부탁 합니다.

PARTS THAT ARE NOT TO BE USED SHOULD BE DELETED.
Not hidden, but deleted.
사용되지 않는 파트는 삭제 하시요. 숨기지 말고 삭제 하시요.

Hidden tracks WILL be deleted by Tom’s assistant before Tom
gets the song. This also includes play lists not being used.
숨겨진 트렉 들은 탐의 어시스턴이 탐에게 곡을 주기 전에 모두
삭제 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플레이 리스트 트렉 들도 삭제하세요..

DELETE THEM (The number one reasons for HUGE files are
all the unused play lists).
삭제 하세요. (크기가 큰 세션의 이유는 사용하지 않는 플레이 리스트가 있기 때문 입니다).

Again, Tom’s assistant has been instructed to delete these before
they get to Tom.
다시한번 강조합니다. 탐의 어시스턴은 탐에게 세션을 보내기 전에 모두
삭제하도록 지시되어 있습니다.

It is very easy to clean out a session and then “Save a Session Copy in”
checking the ‘All Audio Files” box to save a new session and audio files.
세션을 정리하기는 매우 간단합니다. 그리고 나서 “Save a Session Copy in” 으로 “All Audio Files” 박스를 체크 하시고 새 세션과 오디오 파일들을
만드세요.

Make sure that you “Delete Unused Regions” from the session first
so they don’t take up disk space in the new session.
위 작업을 하기 전에 반드시 “Delete Unused Regions” 를 꼭 해서
불필요한 파일들이 디스크 자리를 차지하지 않도록 부탁합니다.

Make sure that you open up this session and that there are
no missing audio files (IF AUDIO FILES ARE MISSING,
WHETHER THEY ARE BEING USED OR NOT,
Tom will question the validity of entire session).
반드시 새로 만든 세션을 열어서 세션이 문제 없이 열리는지,
사라진 오디오 파일이 없는지 확인을 하길 바랍니다.
(만약 사용의 유무에 관계없이 사라진 오디오 파일이 있다면
탐은 전체 세션에 대한 타당성을 의심 할겁니다).

Make an extra copy of EXACT session for yourself in case
Tom has any questions, you will be able to see EXACTLY
what he has.
꼭 같은 세션의 카피를 가지고 계시길 바랍니다. 만약 탐이 질문이
있을경우 당신은 꼭 같은 세션을 볼수 있어야 합니다.

Also, in some very rare case, another engineer may need to do a
mix of the song, this copy can be used for that. It also may be used
for record company archives.
꼭 같은 세션은 가끔 다른 엔지니어가 탐이 믹싱 하는 곡을 믹싱 하게 될
경우가 있거나, 레코드 회사에 세션을 제출하는 경우에 사용 된답니다.

If more than 64 Voices are being used, it is the responsibility of
the Pro Tools engineer to assign them so everything can play.
64보이스 이상이 사용되면 프로툴즈 엔지니어가 모든 트렉들이 재생 되도록
트렉 어사인들을 해야 합니다.

2.Automation & Plug Ins; Record any effects that are part of the songs integrity.
오토메이션 & 플러긴들; 믹스에 그대로 사용되는 이펙트는 녹음을 하시요.

For example, a guitar going through “Amp Farm” or a “Telephone Vox” Efx. Label it then save the original and make sure you CLEARLY LABEL that it was unaffected sound in the note page. Once this has been done, REMOVE ALL PLUGINS!
예를들어, Amp Farm 이 사용된 기타 트렉이나 “전화기 목소리” 등의
이펙트 트렉들은 표시를 하고 이펙트 처리가 않된 오리지날 (Dry Track)
트렉도 포함해서 정리를 하시요. 그리고 나서 모든 플러긴들을 제거 하시요.

All automation should be removed from the session.
Disabling the master automation is not what we mean.
Delete any and all volume moves, mutes, automated plug ins, etc.
from the individual channels.
모든 오토메이션을 제거 하세요. 마스터 오토메이션 뿐만 아니라 볼륨, 뮤트, 플러긴 오토메이션.. 등등 모든 체널에서 제거하시요.

3.Track Labeling; Since there is no standard for this Tom is asking
you to spend some tome and label the instruments so there is no guessing what they are.
트렉 레이블링; 표준이 없기 때문에 탐은 당신에게 혼잡함을 방지하기 위해
레이블링에 시간 투자를 부탁 합니다.

We can’t tell you how many times we have gotten tracks labeled in “hieroglyphics.” If you follow these suggestions, you WILL get a better mix.
상형문자로 레이블된 트렉들을 우리가 얼마나 많이 받아봤는지 말도 못합니다.
당신이 아래 열거될 추천방식을 따라주면 당신은 더 좋은 믹스를 받게 될
겁니다.

Vocals- Lead vocal should be marked as such; “Ld Vox”, not “John Vocal 5”. The same for vocal doubles- “Ld Vox Dbl” or “Br Vox”.
보컬- 리드 보컬은 ‘Ld Vox” 라고 표시 되어야지 ‘John Vocal 5” 라는 식으로 표기되면 않됩니다. 보컬 더블 같은 경우도 적용 됩니다. ‘Ld Vox Dbl”, 이나 ‘Br Vox”.

Instruments- Notate the main instruments as such; i.e. “Main Gtr”, not “Joey SG6” (add the suffix “L” of “R” if there are a pair of them).
악기들- 메인 악기들을 다음과 같이 표시 바랍니다. ‘Main Gtr”. ‘Joey SG6”
같은 방법으로 표기하지 마세요. (그리고 스테레오 트렉일 경우엔 “L”, “R”
같은 표기를 부탁 합니다).

Including the section that they play is also helpful, i.e. “Br Pad”, not “Virus” (This is the pad that ONLY plays in the bridge).
악기가 어느 섹션에 연주 되는지 표기를 해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예를 들어 “Br Pad” 라고… “Virus” 라고 하면 곤란합니다.
(이 패드는 브리지 섹션에서만 연주된다).

Drums- Unless there are more than one mic on any drums of room,
we don’t need to know what the mic is, rather what the sound is
(if you must leave the mic info, put it on the note page).
드럼- 하나의 악기에 하나 이상의 마이크들이 사용되지 않는한 일일이
마이크 이름을 기록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차라리 어떤 악기인가를
표시하는게 중요 합니다. (꼭 마이크를 기록 해야 한다면 노트 페이지에
기록 하세요).

Bass Drum- “Ft” or “Bd”
베이스 드럼- “Ft” 나 ‘Bd”

Snare Drum- “Snr” add the suffix “Top” or “Bttm” if applicable.
스네어 드럼- “Snr” 필요에 따라 “Top” 이나 “Bttm” 을 추가하세요.

You get the rest.
나머지는 당신에게 맏깁니다.

Alternate Instrumentation
얼터네이트 악기들.

Tom know that it is impossible to make ALL the decisions before the mix, so if there are questionable parts that you may or may not want
to use, these should have “?” in front if them. i.e. “?Br Gtr Line”.
Tom will use his discretion on whether these will be used.
모든 결정이 믹싱 전에 이루어 져야 한다는 게 중요한걸 탐은 잘 알고
있습니다. 만약에 당신이 사용을 할지 않 할지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트렉들이 있으면 트렉 이름 앞에 “?” 를 넣어주세요. 예를 들어
“?Br Gtr Line” 탐이 그의 방식으로 사용할 것인가 아닐 것인가를
결정할 겁니다.

With all instruments, any note in the comment boxes is helpful.
모든 악기들 트렉 커먼트 박스에 어떤 노트라도 도움이 된답니다.

Any question should be address to
Femio Hernandez @ South Beach Studios.
궁금한 질문은 남해 스튜디오의 페미오 허르난데스 에게 물어세요.
=========================================================
이상 입니다.
본인이 트레킹을 하지 않은 곡들을 받아서 믹싱 해보신 분들은 충분히 이해가 가리라 생각 합니다.

관련자료

miding님의 댓글

  꼭 프로툴뿐만 아니라 다른 DAW프로그램들에도 같이 해당되는 내용들이네요^^
다른 사람들 프로젝트 받아서 보면.. 정리 안된것들이 상당히 많은데..(거의 대부분)
저 스스로도 지키기위해 저도 이런식으로 가이드 라인을 하나 만들어봐야겠네요^^

운영자님의 댓글

  와.. 정말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오디오가이 가족분들은 물론 이고 다른 분들에게도 많이 알려져 있으면 좋을 만한 내용입니다.

박상욱님의 댓글

  근 3년 넘게 East Iris 에서 어시스턴 하면서 90% 이상의 믹싱을 ProTools 세션을 받아서 했고... 그중 80% 정도는 제대로 정리가 않되어 있었습니다.
세션을 열고 아무런 궁금증 없이 믹싱 엔지니어에게 바로 넘기는 일은 정말 얼마 않됐던걸로 기억 나는군요.
위의 내용은 Jars Of Clay 의 앨범 믹싱 이후 그들의 레코드 레이블 에서 Radio Single Mix 를 Tom 에게 부탁해서 제가 2곡을 그들에게 보내야 했었는데 그때 받은 팩스의 내용 이였습니다. 명시된대로 꼼꼼하게 준비해서 남해 스튜디오로 보냈죠 ^^

musicman님의 댓글

  정말 지켜져야할 내용들입니다. 얼마전에 하나도 정리 되지 않은 파일들이와서 정리 다시 해서 보내달라고 요구했었지만. 거절당했었죠.. 결국 믹싱 못하고 돌려보냈던 일이 있습니다. 정말 황당했죠 다시는 그런일이 벌어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황권익님의 댓글

  으와 공감입니다. 전에 믹싱하는데 Wave로만 악기가 오고 보컬과 코러스는 파일 정리 안되어진채 온 곡들을 정리하는냐고 예약된 프로수의 반을 허비한적이 있습니다. 이빠이 공감입니다.

신배호님의 댓글

  와~!  훌륭한 번역이다.  너 번역소를 아르바이트로 차려도 되겠다.  정말 시간 오래 걸렸을것 같은데 담배를 몇대나 피우며 글을 썼을꼬???  다시한번 박상욱 만만세~!

퍼즐님의 댓글

  긴글을 번역하시느라 상욱님 수고 많으셨읍니다..
정말 공감하는것 많네여..
특히 펀치하고 정리안해서 보내주면 그거 들으면서 (한두군데면 그러려니 하지만 이건 원 모든 트랙이 다 그러면..) 일일이 페이드 처리해서 consolidate하는데 시간잡아먹고..으~~
또 트랙 네임 않해서 audio 1-01이런 식으로 보내주는경우..
역시 믹싱때는 세션 청소부 노릇하지않고 믹싱에만 전념할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믹싱 엔지니어를 위한 배려이기도 하겠구요

강인성님의 댓글

  실례입니다만...
신배호님, 혹시 한국에 계실 때 서울 성동구 마장동에 사시지 않았나요?
동명 초등학교 나오고, 신정호씨가 형이고, 형제가 함께 성일 체육관이라는 곳에서 태권도 수련하고...
사진을 우연히 봤는데 많이 낯이 익어서요. *^-^*

강인성님의 댓글

  그렇군요. 여기서 동네 후배를 만나다니 참 세상 좁습니다. *^-^*
신배호님하고는 같은 초등학교 출신에 보이스카웃도 함께 했었고, 같은 체육관에서 운동했었죠.
무척 소심하고 내성적인 성격이었는데, 멋지게 변신했군요. *^-^*

박상욱님의 댓글

  www.bobbyshin.com 인데요... 암것도 없데용^^;;
허걱... 그나마 공사중 이라고 나오네요..
지난주에 웹 호스팅을 바꿔서 그러나 보군요.
배호가 겁나게 바빠서 홈페지 신경쓸 시간이 없을겁니다.
  • RSS
전체 48건 / 1페이지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376 명
  • 오늘 방문자 2,803 명
  • 어제 방문자 5,852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2,955,034 명
  • 오늘 가입자 0 명
  • 어제 가입자 1 명
  • 전체 회원수 37,556 명
  • 전체 게시물 312,702 개
  • 전체 댓글수 193,416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