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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및 학교 관련 글 모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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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가이에 있는 전공 및 학교에 관련된 글을 모아서 이곳에 정리를 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추가 의견과 질문은. 이 글의 코멘트로 달아주시면.

새로 오시는 오디오가이 가족분들도 쉽게 글을 보실 수 있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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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자  (2002-04-16 00:53:17, Hit : 452, Vote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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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cafe.daum.net/audioguy/
 
Subject 
  독일의 레코딩 학교
 
 
안녕하세요, MTSU 박상욱 입니다.

독일에도 당근 레코딩 스쿨이 있죠~

제가 이곳 유학 게시판에 글을 올릴때 참조하는 자료는

http://www.aes.org/education/http://www.mixonline.com 이렇게 두군데 입니다.

AES 는 Audio Engineering Society 라고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제일 권위있는 레코딩 Organization 입니다.

그곳에서 전세계 레코딩 스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Mix 는 미국에서 제일 권위있는 레코딩 잡지 입니다.

그곳 역시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어카운트를 주고 그런후에 이들의 자료를 볼수 있답니다.

아... 말이 좀 삼천포로....^^;;

AES 에 나와있는 독일쪽 레코딩 스쿨을 함 훌터 보죠.

먼저.... Hochschule der K?ste Berlin Institution Berlin, 10595, Germany Tel: +49 30 3185-0 Fax: +49 30 3185-2758 http://www.ton.hdk-berlin.de/ 장비도 빠방해 보이고....

5년 정도 걸린다는군요..

지금 그곳 홈페지가 접속이 않되는군요.

다음은... FH Furtwangen - Hochschule f? Technik und Wirtschaft 라고.. 음.. 발음 하기가 좀 곤란 하군요^^

그들의 홈은 요기 인데... 영어가 아니라서리.. ^^;; http://www.mi-lab.fh-furtwangen.de Bachelors degree 즉... 4년제 학사 과정이군요.

장비는 미국 4년제 대학에 비교해서 그렇게 뛰어나진 않은거 같아보이지만... 그래도 제 개인 적인 생각일 뿐이니까.. 한번 가서 구경해 보세요.

다음은 Hochschule fuer Film und Fernsehen 라고...

역시 위의 학교와 같은 4년제 학사과정 입니다. 그들의 홈은 http://www.hff-potsdam.de 입니다.

이곳은 영어 싸이트가 있긴 한데...

스튜디오 사진이나 장비 소개 같은게 없군요....--.--

5년 코스로 나온 다음 학교는... 역시 홈페지가 않나와 있네요..

Fachhochschule Duesseldorf Institution D 40225 Duesseldorf, Germany 그리고 계속해서...

IFB (Ingenieurb?o f? Beschallungstechnik) Institution Bischofsheim, D-65474, Germany Tel: +49 6144 41205 Fax: +49 6144 8301 음... 요기도 홈페지가 않나와 있네요 --.--

그리고 전세계에 널리 퍼져있는 SAE 가 있구요...

그곳의 정보는 요기서.. http://www.sae.edu/docz/ceurope/colleges.htm 음....

꾀 있군요^^ 함 여기 저기 둘러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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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가 아는 독일의 레코딩 학교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독일은 음향학이 아주 발달되어있는 나라입니다.

초창기 전자악기의 개발에 많은 연구와 노력을 하였고요..

음향학학문의 수준이 높습니다.

그래서 정식 대학에는 음향학전공이 있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름만 들어서 알정도의 독일 유명대학에는.. 그리고 클래식녹음에선 전세계 최고의 실력을 가지고 있지요..

유럽에서 세곳밖에 없는 "톤마이스터"과정이 한곳은 영국에 다른 두곳은 독일에 있습니다.

영국은 4년제이지만 독일은 10년입니다. 자그마치 10년이죠..^^

들어가기도 엄청힘들뿐만 아니라 자국인들도 졸업하기 무지 어렵습니다.

마이스터(장인)이라는 말에서 알려주듯이 클래식녹음엔지니어/프로듀서를 겸하는것입니다.

녹음현장에서는 지휘자(마에스트로)와 거의 비등한 권한이 있습니다.

독일에서 톤마이스터과정을 졸업하면 전세계어디에서나 프로듀서/엔지니어로서 밥먹고 살수있습니다.^^

입학하기 위해서는 클래식음악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한가지 이상의 악기실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입학시험대 치루는 악기연주실기가 장난이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 서울대 피아노과 졸업한 사람왈..너무 수준이 높아서 자신이 없다고 하더군요..

전체 10년 과정중에 5년정도는 음악에 관해서 배우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커스틱악기 녹음에 관심이 많다면 독일음향유학도 추천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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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2002-04-16 00:54:28, Hit : 650, Vote :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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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호주의 레코딩 학교
 
 
호주 시드니에는 대표적으로 3개의 레코딩 학교가 있습니 다.

SAE와 AIM 그리고 JMC. SAE는 다 아실테고...

AIM은 호주 정부에서 운영하는 종합적인 음악학교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싱어부터 현악 기악 모든 부분이 있고, 물 론 레코딩과정도 있구요.

2년과정부터 4년과정까지 있습니 다. 학위도 주구요.

JMC 레코딩엔지니어 과정만 있는 1년짜리의 과정인데, 과 정 수료후 뉴 잉글랜드 대학의 과정까지 언하면 들을수 있 습니다.

오디오 테크널러쥐라는 과목인데 전기와 수학 물리 등을 위주로 강의한답니다.

멜버른에 있는 왕립대학에도 엔지니어 과정이 있다고 하구 요,

멜버른 근처의 2년제 학교에서도 극장학 과정에 엔지니 어 과목이 있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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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한철 님께서 올려주신 글입니다.

호주 유학에 대한 몇몇 안내가 잇기는 한데 자세한 설명을 덧붙이기 위한 글로서 90년도 뜨거운 여름에 그곳으로 떠나 94년 한겨울 12월 22일 쯤에 귀국한 유학생으로서 그리고 아마 이분야 호주 유학의 첫 스타트를 시작한 사람으로서 현재 이분야 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서 올리는 글입니다.

호주에는 먼저 SAE, JMC등의 오디오 교육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유명한 학교들이 있습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이들은 아카데미에 속하죠

그리고 미국의 버클리등과 같이 호주에도 여러 대학 내에서 음향 기술을 가르치는 과를 지니고 잇죠

대학내의 이들 과는 방송 기술을 위한 과와 신문 방송학과 그리고 전문대 과정과 같은 오디오 비쥬얼과 레코딩 엔지니어링 과가 잇죠

그리고 이들은 거의 모두 저널리즘 또는 미디어, 일렉트릭 엔지니어링에 속하며 다수의 예술 대학에서도 이러한 기술을 가르치고 잇죠

실제 거의 대부분의 대학이 이과를 지니고 잇습니다.

특히 호주는 영화 산업이 매우 뛰어나며 그 기술 또한 세계 최고 수준에 달하죠

세게적인 미디어 황제 머독과 게리 팩커가 호주 사람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 하답니다.

호주의 국립 영화 기술 대학은 세계최고의 영화 감독들과 스탭들을 배출하는 곳이죠

음반 산업도 상당한 수준으로 호주 출신의 세계적인 여러 아티스트들을 쉽게 만나볼수 잇을 것입니다.

그대표적인 음반사가 바로 머쉬룸 이라는 것입니다.

그곳 음반사의 변호사 일을 하던 교포 친구를 통해 그곳 이야기를 많이 들어 왓죠,

머쉬룸은 마이클 잭슨의 일부 저작권도 같고잇는 상당한 음반사죠

여러 분들이 유학으 ㄹ떠나고자 할때에는 먼저 세가지를 생각 하세요

하나는 어떠한 기술을 배우고자 하는것 입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어떠한 지식을 쌓을것인가에 대한것이죠

그리고 다른 하나가 바로 어떠한 경험을 쌓을 것인가에 대한 것입니다.

먼저 아카데미 카테고리의 학교에 진학을 하려면 거의 아무런 조건이 필요 없이 입학이 가능할 겁니다.

그러나 대학에 진학을 하시려면 국내에서의 졸업장과 성적 증명서 그리고 그들의 진학 기준에 맞지 않는 경우 대학 준비 과정을 공부하시고 시험을 통과 하여야 원하느 ㄴ과를 갈수 잇습니다.

또한가지 아카데미는 개인이 운용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공식적인 학위 인정을 국내는 물론 호주 내에서도 받지 못합니다.

사실 호주도 대학 진학이 힘든 곳이라 재수생도 많거든요

그러나 아카데미의 경우 최상의 시스템과 선생들을 통하여 인더스트리에 매우 밀접한 기술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산업체 진출률도 괜찮은 편이고요.

여러 분들이 실질적인 기술을 많이 배울수 있죠

이와달리 아트스쿨과 공학 대학내의 레코딩과 똔느 신방과에서는 여타 대학들이 그러하듯이 학문적인 면에 치중을 하고있죠

시스템도 좀 낡은 편이고요

레코디 ㅇ엔지니어로 성공을 하느 ㄴ데에는 3가지의 길과 2가지의 행운이 있습니다.

3가지의 길은 첫째 자신이 수퍼 밴드와 연결이 되어잇는 경우 입니다.

즉, 수퍼밴드인 친구들이 당신을 그들의 엔지니어로 선택하는 거죠.

둘째는 어시스턴트 생활을 오래 하느 ㄴ것입니다.

유명한 엔지니어느 ㄴ학교도 다닌적이 없이 어릴적부터 십여년간을 어시 생활을 한끝에 30대에 가서 히트 메이커가 되엇다는 군요

그느 ㄴ학교는 다닌적 없으나 어떻게 아티스트들을 대해야 할지는 잘알고 있습니다.

셋째는 선배 또는 선생을 잘만나는 것입니다.

대부분이 선배 또는 선생들이 그들의 후배나 제자들으 ㄹ어시스턴트로 데리고 다니는 데에서 부터 그 분야로의 입문의 길을 터주게 되는 거죠

이들중 첫째 둘째가 가장 많은 성공의 경우를 내보인다고 하죠

이들 외의 것으로는 물려받은 엄청난 재산을 이 산업분야에 투자 하는거죠

그리고 그다음으로는 일류 엘리트가 되어 어느 분야에서나 선망의 대상이 되는 겁니다.

이것으 ㄴ아닐거 같다구요?

천만에요 큰 작용을 합니다.

실제 앞서의 3가지의 경우를 제외 한 대부분의 엔지니어의 백그라운드가 전기 전자 공학 박사 또는 전문가 그리고 아트 분야의 출신자라는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실제 오디오 전문 학교들이 생겨난것은 얼마 되지 않으며 대부분의 이들 기초 지식이 학문과 아트로부터 전해지는 것이지요

현재 활동하느 ㄴ엔지니어중 레코디 전문 아카데미 출신자는 그리 많지 않다는 거죠 (어시와 보조요원 제외)

그러나 그들의 진출이 분부시게 발전되고 잇으며 그 위상 또한 급부상 하고있죠 유학을 앞두고 게시는 분들이 아셔야 할것은요 아무리 세상이 민주주의 민주주의 하더라도 이 분야에서는 민주주의가 통하지 않는 다는 겁니다.

그리고 평생 엔지니어 하면서 월급을 받을수는 없지 않습니까 아

무리 음악이 좋더라도 24시간 평생을 하면 직업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먹고살기 위한 것이구요 즉, 나아가 발전이되어 스튜디오 오너가 되거나 책임자가 되엇을 경우에는 단순한 레코디 ㅇ기술만이 아닌 그외의 것이 상당수 필요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SAE같은 경우 그곳 출신의 하나로서 (물론 대학에서도 공부 하였지만) 국내에 들어 올때에는 많은 어려움에 처하게 됩니다.

그이유는 앞서도 말씀 드렸듯이 이분야로의 진출이 대부분 그드 ㄹ3가지 방식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잇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사실 엔지니어링과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누구나 배워야 하느 ㄴ거니까요.

대부분의 학교 수업을 통하여 배우는것은 최종적 레코디 ㅇ녹음물 몇개 해보는 겁니다.

그러나 실 산업 속에서느 ㄴ엄청나 ㄴ지식을 요구하게 되죠

그러기에 저 개인적으로는 학회쪽이 아니라면 그리고 학문적 지식을 큰 바탕으로 하지 않는 경우라면 어시스탄트로서의 생활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저는 다행히 어시보다는 좋은 조건이 ㄴ친구 관계로 프로 엔지니어에게 많은 배움으 ㄹ얻었지만요...

만일 비참한 공산주의 같은 어시의 생활이 싫다면 앞으로 자신이 어떠한것으 ㄹ어떻게 처신 해야하며 어떻게 발전을 이루어 가야 하는가를 가르쳐주는 대학 공부를 받는것이 올바르다고 생각 합니다.

명심 하십시요 엔지니어로서 성공의 가자 ㅇ빠른길은 수퍼 밴드르 ㄹ친구로 두는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대다수의 수퍼 엔지니어들의 배경이 그와 같습니다.

그리고 그다음으로 선택 할수 잇는것이 어시 생활과 선배를 잘 만나느 ㄴ것입니다.

이것으 ㄴ어제 오늘의 일이 절대 아닙니다.

이분야 산업에 항사 ㅇ존재 하여오던 것입니다. 그러니 유학으 ㄹ통한 성공한 엔지니어로서의 발전은 사실 엔지니어링 과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저 또한 그러한 배경의 출신이나 그들로부터 그어떠한 기대르 ㄹ하지 않고 잇구요

유학을 떠나시기에 앞서 먼저 신중으 ㄹ기하시고 충분한 준비르 ㄹ하셔야 할것입니다.

너무 늦은 시간이라 두서 없이 써지는것 같네요

나중에 읽어보고 이상하면 수정 하겠습니다.

넓은 이상을 펴세요

기죽지 마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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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moon님께서 올려주신 글입니다.

힘내시고 일단 열심히 가서 공부하세요...

제 개인적인 생각은요

jmc학교는 좀 형평성이 없는 학교입니다..

한마디로 돈 밖에모르는 학교지요..

싸운드 엔지니어가 되고 싶으세요?

아니면 어떤 음향쪽에 진정한 프로가 되고 싶으신거예요?

영주권이 목적인겁니까?

아시는줄 모르겠지만..

오디오와관련된 학과는 영주권과 별개의 문제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주권을 바라시면 컴퓨터에 관련된 학과나..아동심리내지는 간호
학과가 영주권 받기 쉽습니다...

퀸스랜드에 그린피스를 알아보셨 다구요?

거기가서 뭐 하실려구요!..

거기가서 캥거루 밥주기 딱인곳입니다

제발 부모님 속 색이지 마시고 실용적인 학과를 선택하세요..

그린피스 학교글쎄요..

장비?한마디로 NONE 일겁니다..

그린피스 보다는 제앰시 에 가서 상담원들이랑 한번 더 상담하는게 날겁니다...

그리고 제발 무작정 선택하지마세요..

직접가서 판단하고..

예를 들어 그린피스를 가시고 싶다면 직접 퀸스랜드로 가셔서 그곳이 어떨까
지리적인 여권을 관찰하시고 진짜 내가 이곳에서 적응 가능할까
모색하시기 바람니다...

저 블랙문은 여러분에게 절대로 사기치고 공갈하는 사람이 아님니다...

정말 걱정되서 말하는 말이니....세겨 들으세요..

노하우를 가르켜드릴께요

1.영어공부 철저히 하기

2.학교탐방은 본인이 지접 두눈으로하기

3.최종 결정하고 믿을 만한 유학원가서 등록금및 학비상담하기

4.아르바이트는 적절히 하되 너무 나처럼 고되게 하지말기

5.음악은 여러장르를 듣기..그냥 듣지말고 생각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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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에나님께서 올려주신 글입니다.

호주로 가시는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아주 솔직하게 말씀드릴께요.

영주권을 위한 호주로의 유학이라면,

음향쪽보다는 IT쪽으로 공부를 하라고 권하고 싶어요.

IT쪽이 훨씬 영주권을 받기도 수월하고요.

좋은 학교들도 많구요.

아래쪽의 글을 보시면 제가 간단히 호주에 있는 음향학교들을 소개해놓은 것이 있습니다.

사설 학교(?)라고 할수 있는 곳은 AIM, JMC, SAE가 있습니다.

모두 비슷한 수준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AIM은 학사과정도 있고, 졸업시 학사학위를 수여받게 됩니다.

JMC와 SAE는 디플로마를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SAE의 경우에는 2년과정까지 있고,

JMC의 경우에는 New Egland 대학과정을 위탁교육을 하고 있는 업체로서

JMC의 1년과정을 수료(!)하고나면 그 과정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수학과 물리 전기전자쪽으로 집중해서 수업을 받는다고 합니다.

어렵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하더라구요.

음....그 다음은 민감한 일자리 얘기.....

제가 호주를 떠나오기전까지, 그러니까 95년부터 2000년까지 음향학교를 졸업한 한국인으로서 현장에서 일하고 사람들은 3명 봤습니다.

그중엔 찰거머리 작전이 성공한 사람도 있고,

실력으로 인정받은 사람도 있습니다.

호주역시도 많은 호주아이들이 음향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같은 조건이라면 호주넘들이 까만머리를 뽑지는 않더라구요.

언어의 핸디캡을 커버할 수 있는 뛰어난 실력이 있다면 모를까....

JMC에서 써준다는 레터......

JMC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학교에서도 레터는 써줍니다.

저 역시도 받았었고... "

내가 볼때 너는 job offer만 받으면 영주권은 무난할 : 꺼 같고..

우리가 발 넓으니까 너 영어 잘하고 :

성적 좋으면 우리가 letter써줄께..그럼 문제없어" Job Offer라는 것은 업주측에서 님을 고용하겠다는 것입니다. 그

런데 왜 학교에서 또 레테를 써주야하는지.....

그 잡오퍼를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학교가 해야하는게 아닐까요....

물론 학교에서 써주는, 선생님들이 써주는 레터도 중요하긴 합니다만,

이미 잡오퍼를 받은 상태에서 굳이 학교를 다시 찾아가지 않아도 된다는 거죠.

영주권 문제는 그리 쉽지 않습니다.

직접 가셔서 부딪혀 보시면 알겠지만....

일자리를 통해서 영주권을 신청할 경우에는 직장에서 스폰서를 서주어야 합니다.

이 사람은 회사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그 사람의 신용까지도 회사에서 보증을 하는등....

그러니까 정말 회사에서 필요로 할만큼 실력을 키우셔야겠지요.

정부에서 인정되지 않은 디플로마를 주는 학교는 없습니다.

이미 디플로마를 줄수 있는 정도면 공식,정식 교육기관으로서 호주에서 허가를 받은 상태고 그 허가가 없다면 무허가 교육기관이 되겠죠. :

JMC의 장점....다른 학교로의 연계입학..... 음..이부분도......아까 말씀드린 뉴 잉글랜드 대학이 있구요.

그리고 시드니대학의 오디오 디자인 대학원 과정으로 편입할 수가 있습니다.

대학원 과정으로의 연계가 수월하지 않습니다.

IELTS라는 영어평가 시험을 6.5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하구요.

또한 반드시 JMC를 수료해야만 대학원 과정에 들어갈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AIM이나 SAE를 통해서도 들어올 수 있으니까요.

그런 후배들이 있었고, 현재도 공부를 하고 있으니까요.

너무 JMC를 씹어놓은것 같네요.

아닌게 아니라 위 3개의 음향학교들이 한국에서 들어온 고딩학생들....

그리고 단순히 군대의 연장을 위해 들어가는 일부 무뇌증을 지닌 호주 유학생들의 무차별한 입학으로 학교의 퀄리티가 떨어지고 한국 유학생들에 대한 인식이 안좋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개중에는 정말 뛰어난 학생들도 있습니다. 열심히 하는 학생들도 있고.....

님께서는 3개월의 영어연수과정과 7개월의 브리징 코스...

아마도 랭귀지 스쿨에서 운영하는 대학입학자격을 주는 과정인듯 한데요....

잘 알아보시고 하기 바랍니다.

정작 갈려고하는 대학에서는 그 과정들을 인정하지 않을수도 있으니까요.

그들은 모두 장사꾼입니다.

유학원도 너무 믿지 마시고....

진정으로 학생들을 위하는 유학원.....

단 한군데도 없습니다. 필요한것만 취하시고...

너무 유학원에 많은 것을 기대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모든건 스스로 혼자서 해결해야 합니다.

다시한번 묻고 싶군요....

음향공부입니까.....

아니면 영주권입니까.....

불쾌하셨다면 사과드리고....

저 또한 JMC를 졸업했고 김은주님 CJ님도 JMC를 졸업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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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2002-04-16 00:39:55, Hit : 834, Vote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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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국내에 톤엔지니어 과가 생깁니다.
 
 

우리나라 클래식 음악계에서 비교적 합리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 한국예술종합학교 대학원 과정에..

톤엔지니어과가 생길 예정입니다.

올해는 모집하지 않으며.. 내년부터 모집할것 같습니다.

학부과정이 아닌 대학원에 생긴것이 조금은 아쉽기는 하지만.. 국립대학에서 이렇게 진보된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다니.. 놀라울 따름입니다.

이미 대학을 졸업하신분들과 클래식음악 녹음에 관심 있는 분들께서는 고려 해보시기 바랍니다.

예종 입시정보 게시판에 톤엔지니어과에 대한 질문을 올려놓았는데 아직 답변이 없군요..

회신이 오는대로 게시판에 올려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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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2002-04-16 00:42:03, Hit : 825, Vote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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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미주지역 추천학교
 
 

다음은 homer님께서 올려주신 글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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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부쪽에는 Expression(San Fransisco소재)이라는 학교가 가장 시설이나 교육과정이 괜찮구요...

그외에 중부 동부 쪽엔 MTSU Full Sail (Orlando, Florida소재)과 SAE(NYC, Nashville) 등의 학교가 장비면 교육과정 면 등에서 우수한 학교입니다.

상기학교외에 북미지역에 약 260여 학원 학교가 있습니다.

상위 5개교 정도 외엔 거의 모두 소규모학원급입니다.

대부분 교육기간도 굉장히 짧고(6개월 미만) 기자재 또한 우수한 편이 아닙니다.

물론 교육과정도.... 참고가 되었으면 하고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연락하세요...그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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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2002-04-16 00:46:53, Hit : 1099, Vote :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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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cafe.daum.net/audioguy/
 
Subject 
  [연재]Recording Schools
 
 
안녕하세요, MTSU 박상욱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리는 학교는 미국 중/남부인 Arizona 주 Tempe 에 위치한 Conservatory of Recording Art & Science 란 학교 입니다.

일단 그곳의 웹싸이트는 http://www.audiorecordingschool.com 이구요

그럼 카다로그를 한번 소개해 드리죠.

[History] 1980년 뉴욕의 Songshop studio 라는 곳에서 성인 교육 프로그램 형식으로 레코딩 강의를 시작 했습니다.

1987년 아리조나 주로 이사를 오고 나서 "Academy of Recording Science" 로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1988년엔 지금의 명칭인 Conservatory of Recording Art & Science 로 명칭을 바꾼후 아리조나주 정식 허가를 받았군요.

그 이후로 계속 무럭 무럭 (^^) 시설도 늘리고 이런 저렁 입상도 하고... 그랬다는 연혁이 있습니당.

그럼 학교 시설을 한번 둘러보죵~

[Facilities] Studio A Console Solid State Logic 4056G+ (48 inputs) Recorders Studer A-827 24-track 2-inch analog Tascam: (2) DA-38 slaved to DA-98 master , (3) MMR-8 Hard Disk recorders (24-bit) ,(1) MMP-16 Playback Unit, DA-30 R-DAT Panasonic SV-3800 R-DAT Monitors Hafler TRM-8 close field , Yamaha NS-10 close field , Tannoy FSM soffit-mount Signal Processing t.c. electronic of denmark M-5000 & M-3000 Lexicon PCM 70, 80, & 90 Eventide H-3000 Ultraharmonizer Roland SDE-3000 Manley Stereo Variable-Mu Compressor-Limiter Telectronix LA-2A compressor (2) Urei 1176 compressors Urei LA-4 compressors dbx 165 compressor Manley "Pultec" equalizers Neve 1272 mic pre-amplifiers API 312-C mic pre-amplifiers Miscellaneous (6) Hafler Professional Amplifiers

오호~~~~ 대단한 장비들이죠?

그럼 Studio B로 넘어갑니다.

Studio B Console Neotek Elite (32 inputs) Recorders Otari MTR-90 24-track 2-inch analog (3) Tascam DA-88 (synchronized) Sony PCM-2600 R-DAT Sony TC-K615S cassette deck (w/ Dolby S) Monitors Genelec 1031A close field Yamaha NS-10 close field Signal Processing t.c. electronic of denmark M-2000 & M-3000 Lexicon PCM-80, LXP-15 Mk II Eventide H-910 Harmonizer Roland SDE-1000 Ensoniq DP/4 Manley Stereo Variable-Mu Compressor-Limiter dbx 166 compressor (2) Drawmer D5201 dual gates (2) Behringer Composer 2-channel dynamics processors Symetrix 2-channel dynamics processor Aphex Model 105 4-channel gate & Type B Aural Exciter Barcus-Berry Electronics 422 Sonic Maximizer (2) Calrec PQ-1061 mic pre-amplifiers Manley "Pultec" equalizers Miscellaneous (2) Hafler Professional Amplifiers Tascam CD-41 MkII w/ S/PDIF digital outputs 음음... 계속 빠방한 장비들 입니다 :) Studio C Console Amek Big By Langley (28inputs) Recorders Otari MTR-90 24-track 2-inch analog (3) Tascam DA-88 (synchronized) Panasonic SV-3800 R-DAT Sony TC-K615S cassette deck (w/ Dolby S) Monitors Event 20/20 BAS close field Tannoy PBM-6.5 MKII close field Signal Processing t.c. electronic of denmark M-2000 & M-3000 Lexicon PCM-80 Ensoniq DP/4+ Alesis Quadraverb II Eventide H-3000SE & H-3000D/SE Ultraharmonizers Urei LA-4 compressor Behringer Composer 2-channel dynamics processor dbx 166 & 166A Summit TPA-200 mic pre-amplifier Miscellaneous (2) Hafler Professional Pro 1200 Amplifiers Tascam CD-41 MkII w/ S/PDIF digital outputs Studio D Console (2) Tascam TM-D4000 Moving-fader Automated Digital Consoles Recorders Tascam DA-88 8-track Digital Recorder (3) Tascam MMR-8 Hard Disk Dubbers Digital Audio Workstations (DAWs) Apple Macintosh G4 (400 MHz) Computer Avid/Digidesign Pro Tools 5.0 system Pentium III (333 MHz) Windows Computer Waves Pro Tools Plug-ins Visual Monitors (2) HP Pavilion FX70 Flat-Screen Monitors (2) 20-inch Viewsonic Monitors Sony W9000 50-inch HDTV Main Screen Sound Monitors (5) Hafler Professional TRM-8 (surround field) (2) Hafler Professional TRM-12S Subwoofers (2) Miller & Kriesel Di-Pole Surround monitors Signal Processing Martinsound MultiMAX Surround Matrix Dolby Surround Encoder & Decoder t.c. electronic M3000 Signal Processor t.c. electronic Finalizer Mastering Processor Miscellaneous Hafler P4000 Amplifier Sony DVP-S550D DVD Player (4) Midiman Digipatch 12x6 Digital Patchbays (2) Digidesign ADAT Bridges Tascam TDIF-1/ADAT Converter Tascam IF-88AE Interface Roland JV-2080 Synthesizer Alesis DM5 Drum Module Emagic Unitor-8 & AMT-8 MIDI Interfaces JL Cooper PPS-2 Synchronizer MediaMation MP 1288 MIDI Light Controller

계속 경장한 장비들 입니다 0.0

Pro Tools Lab Computers (6) Apple Macintosh PowerPC (w/ min 6GB hard drive space) Interfaces (5) Digidesign 882 I/O Modules Digidesign 888/24 I/O Module (24-bit) (5) Mark of The Unicorn MIDI Time Piece A/V Digidesign SMPTE Slave Driver Signal Processing Waves Gold Bundle t.c. reverb Lexicon Reverb Video System (6) VHS Machines (6) Video Monitors Monitors (Audio) Genelec 1029A close field Yamaha MS-101 close field Digital Recording Lab Console (6) Tascam TM-D1000 Digital (16 inputs) Tascam TM-D8000 Digital (40 inputs) Recorders (6) Tascam DA-38 8-track digital (6) Mac G-3 based Emagic Logic Audio Platinum systems Monitors Event 20/20 BAS close field Miscellaneous (6) Omnirax custom workstations Studiomaster Mixdown Lab Console (6) Studiomaster Mixdown Classic 8 (24 inputs) Recorders (3) Alesis ADAT XT-20 8-track 20-bit digital Otari MX-5050 1/4-inch half-track analog Signal Processing (6) Behringer Composer 2-channel dynamics processors (6) dbx 274 Expander/Gates (6) Yamaha SPX-90 (6) t.c. electronic M-3000 Monitors Genelec 1022B mid field Miscellaneous (6) Omnirax custom workstations (12) AKG K-240 Headphones Concert/Live Sound Lab Console Soundcraft Spirit Front-of-House (40 inputs) Soundcraft Spirit Monitor (40 inputs) Recorders (3) Alesis ADAT 8-track DN-3600 Programmable 1/3-octave eq Loudspeakers Community XLT41, XLT46, XLT55 Signal Processing Behringer Composer 2-channel dynamics processors & PEQ-35 parametric equalizers (8) dbx-903 compressors & (8) dbx-904 gates (2) Drawmer D5201B dual gates (2) Yamaha SPX-90 Roland SDE-1000 Klark Teknik DN-3600 Programmable1/3-octave eq (5) DN-300 1/3-octave eq (2) DN-8000 Loudspeaker processors (2) DN-716 digital delays DN-6000 spectral analyzer Miscellaneous (6) Hafler Professional Amplifiers ..

이제 빠방한 장비 리스트를 보셨으니까 그들의 교육과정인 Curriculum 을 한번 보도록 할까요?

The Programs 매주 월요일 부터 금요일까지 하루 4시간의 수업을 진행 한다고 합니다.

한반에 최대 학생 12명 이라는 아주 좋은 학생수를 가지고 있군요!

Master Recording Program I AR101 Audio Recording and Production Basic Principles of Sound Microphones and Microphone Techniques Recording Equipment Recording Lab Basic Recording Techniques Basic SSL Signal Flow Lab Music Production Sound Projects for Film & Video Digidesign Pro Tools 135 Certification Automated Consoles Tape Machine Calibration & Alignment Critical Listening Career Management Training 200 hours DR101 Digital Recording Introduction to MIDI & Sequencing MIDI Labs Introduction to Computer Basics Application to Synchronization Digital Audio Digital Mixing Labs Review & Testing 60 hours MB101 Music Business Music Business Overview Publishing & Money Legal Matters The Record Industry The Studio Business Broadcast Media 24 hours SR101 Sound Reinforcement History & Concepts of Basic Sound Systems AC, Mic, Line & Speaker Level Distribution Live Sound Console-FOH & Monitor Dynamic, Time Based Processors & Equalizers P.A. System Design & Layout Concepts 24 hours TM101 Troubleshooting/Maintenance Basic Electronics Test Equipment Soldering Lab 12 hours IN101 Internship 280 hours Total Clock Hours 600 hours 그들의 맨 처음 강의 과정인 Master Recording Program I 은 모두 600시간 강의 프로그램으로 10달 간 강의 하는 내용 입니다.

위에 스튜디오 소개할때 나왔듯이 상당히 많은, 다양한 교육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럼 이 과정을 마치고 났을때 넘어가는 제 2코스인 Master Recording Program II 에 대해서 함 알아보죠.

Master Recording Program II AR101 Audio Recording and Production Basic Principles of Sound Microphones and Microphone Techniques Equipment Recording Lab Basic Recording Techniques Basic SSL Signal Flow Lab Music Production Sound Projects for Film & Video / Digidesign Pro Tools 135 Certification Automated Consoles Tape Machine Calibration & Alignment Critical Listening Career Management Training 200 hours AR201 Advanced Audio Recording & Production Solid State Logic Console and Computer Theory and Application Advanced SSL Tracking, Overdubbing, and Mixing Clinics Digidesign Pro Tools 235 Certification/Mixing Clinics Post Production Theory, Techniques & Project Advanced Recording & Production Procedure Commercial Production Techniques & Project Time Based Processor Method Dynamic Processor Application Session Etiquette and Procedures Reference Monitor and Amplifier Instruction Acoustic Theory and Facility Design 180 hours MB101 Music Business Music Business Overview Publishing & Money Legal Matters The Record Industry The Studio Business Broadcast Media 24 hours MB201 Music Business Studio Ownership Practicum Advertising Dirty Deals, Scams, Traps, Lies & Pitfalls Advanced Contracts Industry Professionals Career Planning 24 hours DR101 MIDI/Computer/Electronic Music Recording Introduction to MIDI & Sequencing MIDI Labs Introduction to Computer Basics Application to Synchronization Digital Audio Digital Mixing Labs Review & Testing 60 hours DR201 Digital Recording Advanced Digital Mixing & Automation Systems Advanced Computer Based Sequencing Applications Digital Audio Systems Integration Networking & Internet Applications Surround Sound - Music & Post Production Digital Recording Final Project 60 hours SR101 Basic Sound Reinforcement Introduction Signal Distribution The Sound Reinforcement Mixing Console Signal Processing in Sound Reinforcement Large Speaker Array Concepts Final Exam and Proficiency 24 hours SR201 Advanced Sound Reinforcement Introduction to SIA Smaart Analysis software Show control protocols and applications Basic FM transmission Hands on Front of House and Monitor Mixing 24 hours TM101 Troubleshooting/Maintenance Basic Electronics Test Equipment Soldering Lab 12 hours TM201 Troubleshooting/Maintenance Computer based audio systems design & configuration Hardware & software installation and troubleshooting Fundamental computer networking concepts 12 hours IN101 Internship

280 hours 총 900 hours 의 먼저 프로그램보다 좀더 심화된 그런 프로그램들로 보이는군요.

자.... 그럼 이 빠방한 studio 장비들과 그리고 훌륭한 curriculum들...

항상 위 두가지를 보고서 이 학교는 어떻다... 저떻다.... 그렇게 얘기들 합니다.

그리고 제가 사실상 여러분들께 제공할수 있는 정보는 거의 이정도 입니다.

그러나 제가 조금 욕심이 나는것은 정말 제일 중요한... 학생들이 받을수 있는 Studio Hour 가 얼만큼 이냐!!!! 가 궁금했답니다.

수업료도 물어볼겸... 겸사 겸사 해서 전화를 한통화 당겼습니다.

Studio Hour 를 얼만큼 받을수 있냐는 질문에 "unlimited!" 라고 대답을 하더군요!!! 그래서 제가 "그게 뭔소리냐?" 하고 물으니 학생이 원하는 만큼 사용할수 있다~~ 라는 대답 였숨당..

좀 야릇한~~대답 였습니다.

그런데.. 다행히 울학교 과후배인 조 00 양 칭구분께서 이곳 학교에서 지금 재학중이라서 한번 알아봐 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대답은 No~~~ 였다는군요.

많은 학생수와 어마어마하게 비싼 장비때문인지 studio 를 학생들에게 그렇게 마음껏 내주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정말 아깝죠??? 좋은 장비들을 멋지게 장식품처럼 장식 해놓고 있으니까요....

정말 좋은 레코딩 학교라면 학교 스튜디오를 24시간 쌩쌩 돌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수업료를 밝히면서 (?) 이번 학교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10개월 코스 $12,500 입니다.

한화로 하면... 음.. 한 1500만원 정도일거 같습니다.

자... 그럼 다음학교 안내까지 안녕~~~~~~~~~~~

PS - 참고로 지금 이 학교에 재학중이거나 졸업하신 분께서 제가 올린글에 오류가 있거나 제가 이해를 잘못 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제 e-mail 인 sp2a@mtsu.edu 로 e-mail 을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정정및 공식 사과문 (만약 열받는 내용이 있다면....) 을 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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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자  (2002-04-16 00:49:40, Hit : 575, Vote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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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cafe.daum.net/audioguy/
 
Subject 
  [연재]Rocording Schools 2
 
 
안녕하세요, MTSU 박상욱 입니다.

음.... 이거 저거 바쁜거땀시.... 연제가 마구마구 늦어졌숨당... 돌 던져 주세요... 휙휙~~~!!

오늘 소개드리는 학교는 "나성에 가면 편지를 띄어줘요~~~" --.--

LA 에 위치한 Los Angeles Recording Workshop 입니다.

그들의 홈페지를 먼저 소개하면.. http://village.ios.com/~larw/larw.htm 입니당.

그들이 보내준 카다로그를 보고나선 조금.... 아쉽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화려한 장비와 위치에도 불구하고 학교 장비나 학과 과정에 대한 소개가 아쉽더군요..

일단... 스튜됴 소개부터... SSL Live Room - Solid State Logic SL4000 G-Plus 가 버티고 있군요...

다른 장비 얘기는 없군요 --.--

Alesis 24-track ADAT Digital Studio - ADAT 4대를 가져다 놨다고 나오고..

역시 그만...... Tascam 24-track Post-Production Studio - Tascam M-3700 console 과 Fostex G24 Multitrack recorder 가 Vidio 와 SYNC 되어 있다고 하는군요.

Post 쪽 작업을 하는 스튜디오이군요. Six-Console 24-Track MixLab - 24 TR mixer 6 대를 보유한 이 스튜디오에선 믹스다운을 강의 하는군요.

커리큘럼을 소개하면.... 600-Hour Recording Engineer Program 이 있습니다.

24-track Session Studio에 In-Line Amek-TAC Magnum 90-Input Mix console과 24-track Audio-for-Video Post-Production Tascam Automated M-3700 Console 그리고 48-track SSL room에서 강의가 진행 됩니다.

ProTools-24 Digital Audio Workstations 을 이용한 hard-disk audio recording and editing강의도 진행 되구요,

Six-console 24-track MixLab에서는 믹스다운 강의가 진행 됩니다.

그 이외에 300-Hour Film Production 강의가 있고...

두 강의를 합쳐놓은 900-Hour 강의, 그리고 1200-Hour 강의도 있군요.

수업료는 600-Hour Recording Engineer Program 이 $7,895 이군요.

900-Hour Audio-Video Super Program 은 $10,495 이구요..

1200-Hour Audio-Video Super Program 은 $12,495 입니다.

20주 30주 두 기간으로 강의를 선택할수 있다고 나와 있군요.

학원 위치가 Los Angeles 에 있기때문에 아주 강점이 될수 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Hollywood 와 수없이 많은 local band들... 짧은 코스로는 괸찬겠죠?

그럼 다음 학교 소개까지 이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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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2002-04-16 00:58:29, Hit : 632, Vote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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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연재]Recording Schools 3
 
 
안녕하세요, MTSU 박상욱 입니다.

오늘 전세계에서 상업음악 학교로 제일 알려진 Berklee College of Music 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단... 위치는 미국 북동부의 아주 오래된 도시인 보스톤에 위치해 있습니다.

Jazz 를 비롯한 상업음악을 교육하고,

또 레코딩엔지니어링을 코스가 있기도 합니다.

이미 버클리 음대를 졸업한 음악인 및 엔지니어들이 한국에서 활동을 하고있다는건 여러분들도 다 알고 계실거라 생각 합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서 버클리 음대의 레코딩 엔지니어링 학과에 대해서 알아보죠.

공식적인 전공 명칭은 Music Production and Engineering Major 입니다.

Music Production and Engineering Concentrate 레코딩 필수과목들은 다음과 같군요.

모두 30학점이 필요 합니다.

MTEC-211 Principles of Audio Technology 1 MTEC-215 Production Analysis Lab MP-247 Business of Music Production MTEC-221 MIDI Systems for Music Technology MTEC-212 Principles of Audio Technology 2 MTEC-241 Mix Techniques Lab MTEC-222 Programmable Synthesis MP-318 Creative Production Skills MP-340 Multitrack Recording Techniques MP-320 Music Production for Records MP-421 or 323 Music Production MP-461 Advanced Production Projects

졸업에 필요한 음악 이수 과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22학점이 필요 합니다.

AR-111 Arranging HR-111 to 212 Harmony ET-111 & 112 Ear Training ET-211 & 212 or ET-231 & 232 Ear Training 3 & 4 or Solfege 1 & 2 MTEC-111 Introduction to Music Technology Traditional Studies 라고 해서 음악에 관련된 학과들이 있군요.

14 학점이 필요합니다.

CM-211 & 212 Traditional Harmony/Comp 1 & 2 CP 211 & 212 Traditional Counterpoint 1 & 2 LHAN-211 & 212 History of Music 1 & 2 COND-211 & 212 Conducting 1 & 2 악기 연주 강의도 8 학점이 필요하고... 암상블 클래스도 5학점이 필요하군요.

4년제 대학교라면 피해갈수 없는 --.--;;; 교양과목이 30 학점 필요합니다.

GCOR-111 & 112 English Composition/Literaturee GCOR-231 & 232 History of Art 1 & 2 GCOR-211 or 221 Western Civ I or World Civ. Before 1500 GCOR-212 or 222 Western Civ II or World Civ. Since 1500 GMSC-208 or 209 Acoustics GSOC Social Science Selection 이상 모두 해서 학위를 받기 위해선 120학점이...

졸업장을 받기위해선 96학점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Studio 에 대해서 알아보죠. 모두 10 개의 Studio/Lab 으로 이루어져 있는 버클리의 시설은 정말 대단합니다.

4개의 24-track control room, 2개의 8-track mix-down control room Digital audio/video postproduction editing suite 2개의 8-track 그리고 한개의 24-track teaching room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3개의 control room 은 Berklee Performance Center 와 연결되어 있어서 Live Recording 을 가능하게 합니다.

그리고 Pro Audio 회사들인 Digidesign, Lexicon, Otari, Solid State Logic, Sony, Studer, Yamaha, Summit Audio, Tubetech, Sonetec, Sonic Solutions, GML, 등등 빠방한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console 을 보면은 SSL4000g+, Otari Concept 1, Sony and Yamaha 02R 등이 있습니다.

학교 소개에 보면 10,000 시간이 넘은 Hand on training 이 가능하다고 나와 있는걸 보니 학생들이게 주어지는 Studio 시간이 아주 많은거 같군요.

음... 학비... 학비에 대해선 나와있지 않았습니다만...

제가 3년전에 알아봤을때는 한학기에 $12000 정도 하는걸로 알았습니다만...

지금은 좀 올랐을거로 예상됩니다.

장점이라면.... 일단 학교 이름이 빠방하니까 그게 좋겠죠^^ 엄청난 장비와 Studio 들... 그리고 학교에 딴따라들이 수두룩~~ 하니까 녹음할때 이 밴드 저 밴드 다양하게 녹음할수가 있을겁니다.

단점은... 학생수가 좀 많다는거로 생각됩니다.

한국사람들도 많고 일본사람들도 많고... 한국사람들이 많은데 뭐가 단점인가? 하고 물음표를 띄우실분들이 계시겠지만... 유학생활을 하시는분들은 짐작할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보스톤... 생활비가 좀 비싸지 않을까 합니다.

좀전에 열거한 단점들이 상관이 없다면 정말 최고의 레코딩 스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혹시 제가 올린글이 잘못됐거나 제가 이해를 잘못 하고 있는점을 발견하신분은 제게 이메일을 보내주시거나 이곳에 글 올려주세요.

제가 잘못된점 있으면 사과글 올리고 내용도 정정 해놓겠습니다.

그럼 다음학교 소개시간에 또 뵙죠:)

이상 MTSU Recording Industry 박상욱 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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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자  (2002-04-16 01:01:30, Hit : 610, Vote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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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cafe.daum.net/audioguy/
 
Subject 
  [연재]Recording Schools 4
 
 
안녕하세요, MTSU 박상욱 입니다.

이번엔 미국 오하이오주에 위치한 Recording Workshop 에 대한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그들의 홈페이지는 http://www.recordingworkshop.com/ 이구요,

역사가 좀 있는 학교 입니다.

1971년에 오하이오주의 Chillicothe 라는 작은 시골도시에 설립된 이 Recording Workshop은 모두 8개의 레코딩 studio 를 갖추고 아주 단단한 강의를 하는 그런곳 이더군요.

Studio 에 대한 소개가 잘~ 나와 있는데 좀 소개를 해드리죠.

Studio A: Media production room 으로 설계가 된 이곳은 Digidesign ProTools hard-disk digital recording system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Radio spots and audio-for-video projects에 대한 엔지니어링을 공부하게 되어 있습니다.

SMPTE synchronization 과 extensive MIDI technology 에 대한 중점적인 작업이 이루어 진다고 합니다.

STUDIO B: 이곳은 Digital editing 과 DAT mastering studio 입니다.

Mixdown 후에 이루어 지는 post production (영화쪽 Post 가 아닌)작업을 하는곳 이군요.

Digidesigns' ProTools 와 Sound Designer II 가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STUDIO C 는 24-track music recording 과 mixing 을 하는곳 입니다.

여러곳의 isolation 부쓰가 있고 학생들이 Project 를 할수 있는 스튜디오 라고 하는군요.

STUDIO D 는 24-track digital mixing room 입니다.

Yamaha O2R digital console (with its built in processing and total recall automation) 괴 ADAT XT'를 보유한 이곳에선 Digital Recording 에서 Mixdown 까지 모두 Digital Domain 으로 해결하는 Digital Solution Studio 입니다.

Studio E 역시 24-track music recording and mixing room 입니다.

Studio C 보단 조금 큰 규모의 콘솔을 보유한 스튜디오 입니다.

STUDIO F 는 이학교에서 제일 큰 스튜디오 같군요. 2-inch 24-track analog tape machine을 갖춘 스튜디오 입니다.

Studio E 와 비슷한 설비를 하고 있지만 좀더 Pro 급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는군요.

STUDIO G 는 computer based audio production room 입니다.

32-track Digidesign ProTools hard-disk digital recording system을 보유하고 있군요.

꾸준한upgrade 로 항상 발전하는 Recording Industry 의 경향을 따라간다고 합니다.

STUDIO H 는 Studio G.와 거의 비슷한 장비를 갖춘 스튜디오로서 computer based audio production을 하고 있습니다.

32-track Digidesign ProTools hard-disk digital recording system을 소유하고 있고 주로 Post Production 에 대한 작업들이 행해지고 있다는군요.

아.. 장비에 대한 소개가 나와있어서 함 훌터봅니다.

Listing Of Workshop Equipment Consoles; Sony/MCI 600 Series (Automated) Yamaha O2R SoundWorkshop Logex 8 Mackie d8b Mackie 24 8 Tape Machines; Sony/MCI JH-24, JH-114 ADAT XT Panasonic SV3700, SV-3800 DAT Sony A7 DAT Otari 5050 Yamaha C-300 Cassette Otari DTR-8S Microphones; Neumann KM84, KM86, KM184 MicroTech M-71 Sanken CU-41 AKG SolidTube, C414, C452, D12, C3000 , C535 , D112 , C418 Sennheiser MD-421, MD-441. MD-504 , E602 , E609 Beyer Dynamic M-201, M69 , M260 Electro-Voice RE20, ND-308, ND-408, ND-357 Shure SM81, SM57 , SM58 Audio Technica AT-4031, AT-4033, AT-4050, PRO-25 RCA 77DX Crown PZM-30GP Earthworks TC30K Rode NT-1, NT-2 Outboard Equipment; Amek System 9098 Dual Microphone Amplifier Eventide H3000 t.c.eletronic M2000 Lexicon 224XL, PCM 90, PCM 70, PCM60, PCM 41, Alex TLAudio Dual Valve Preamp/Compressor DBX 150, 160X, 165, 166, 902, 263, 563 Klark-Teknik DN-780 Behringer Composser, Edison, Ultrafex II, Intelligate, AutoQuad ART MDM-8L, ProGate,VLA, MPA, Alpha Multiverb, SGX2000, Nightbass, CS-2 Yamaha SPX-90 Orban EQ-621B Rane GE-30, GE-14 Aphex 107 Tubessence, Aural Exciter Alesis Quadraverb II, 3630 Focusrite ToneFactory Gains Audio MP-2 Mic Preamp Monitors; Dynaudio Acoustics BM15 Genelec 1030A Event 2020 Durr Custom Monitors Urei 813, 815 Time-Aligned JBL 4301, 4311, Control 10 KRK K-ROK Alesis Monitor 1 Tannoy NFM-8 Fostex RM-780 Yamaha NS-10 Miscellaneous; Power Mac G3, 9600, 7100, 7300, 6100 Digidesign ProTools24 (with TDM) Sound Designer II, DINR, Video Slave Driver, SMPTE Slave Driver, Sample Cell II Mark of the Unicorn Digital Time Piece, MIDI Time Piece AV, Video Time Piece, Digital Performer HHB Compact CD Recorder CDR-800 APS 4x2x6 CDR JL Cooper CS-10 Panasonic AG-7350 S-VHS Deck Alesis D4, SR-16 Akai S3000-XL MIDI Stereo Digital Sampler Yamaha Grand Piano Roland XP-50 Fender Princeton Reverb Yamaha Drums Emu Systems Proteus

그럼 이들의 커리큘럼과 수업료를 알아보죠.

The Recording Engineering And Music Production Program 5 주 200 시간 / $2190.00 이곳의 main program 으로서 operation of consoles, tape machines, microphones and signal processing equipment 등을 배운다고 합니다.

Extensive in-studio experience in recording and mixing music 이 포함되어 있고..

commercial production and editing도 공부한다고 하는군요.

The Studio Maintenance And Troubleshooting Program 1주 40 시간 / $450.00 The Recording Engineering And Music Production Program 과정이 끝난 학생들이 주로 참여하는 이 과정은 말그대로 장비에 대한 수리 및 문제 해결등을 공부하는 과정 입니다.

아주 중요한 코스 같습니다.

The Advanced Recording Engineering And Music Production Program 1 주 60 시간 / $675.00 역시 The Recording Engineering And Music Production Program 과정이 끝난 학생들을 위해 제공하는 이 프로그램은 좀더 심화된 학습을 하는거 같군요.

The NewTech Computer-Based Audio Production Program 1 주 36 시간 / $675.00 이름 그대로 Computer-Based Audio Production Program 입니다. 5일간의 프로그램인데 36시간동안의 스페샬 트레이닝으로 인한 computer 를 사용한 audio production 에 대한 강의를 한다고 합니다.

음.... 아주 짧은 기간동안 많은 과정들을 교육하는 그런 학교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음... 좀 배우는데 기간이 걸리고 자기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 사람들에겐 그렇게 적합하다고 생각하진 않지만 빠른 학습능력을 가지고 단시간 내에 많은 지식을 습득하고 공부할수 있는 번개파 들에겐 아주 좋은 학원이라고 생각 합니다.

아주 시골에 위치해 있어서 생활비는 저렴할거라 생각하고....

학교내 기숙사도 있다고 합니다.

자.. 그럼 다음 학교 소개때까지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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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자  (2002-04-16 01:32:32, Hit : 357, Vote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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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ttp://cafe.daum.net/audioguy/
 
Subject 
  Manhattan School of Music
 
 
나무린 님이 운영하시는 다움의 카페 http://cafe.daum.net/impression/ 에서 퍼온글입니다.

레코딩 엔지니어 과목은 개설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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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hattan School of Music (맨하탄 음대) 주 소 : 120 Claremont Ave. New York, New York 10027 U.S.A.

전화번호 : 1- 212-749-2802 홈페이지 : http://www.msmnyc.edu

전공과목 1) 연주(Performance) : Orchestral Instruments, voice, piano, jazz/commercial music, organ, guitar, accompanying and harpsichord

2) 작곡(Composition) : Classical and jazz/commercial music

3) Orchestral Performance (Graduate Program only) : Orchestral instruments, orchestral piano포함

학위(Degree) 프로그램 1) Classical Music Performance (클래식음악연주) : Bachelor of Music or Diploma Master of Music or Postgraduate Diploma Master of Music or Postgraduate Diploma in Orchestral Performance Professional Studies Certificate Doctor of Musical Arts 2) Jazz/Commercial Music

(재즈/상업적인 음악) : Bachelor of Music or Diploma Master of Music or Postgraduate Diploma 3) Classical Composition(클래식 작곡) : Bachelor of Music or Diploma Master of Music or Postgraduate Diploma Professional Studies Certificate Doctor of Musical Arts Fall '98 Enrollment

(98년 가을학기 등록현황) 810 Total enrollment(총 입학생) 406 Undergraduate students(학부생) 392 Graduate students(대학원생) 22 Doctoral students(박사) 691 (85%)Classical Majors(클래식전공) 119 (15%)Jazz/Commercial Music Majors (재즈/상업음악전공) 53% Female(여자) 47% Male(남자) 3% African-American, Black(미국거주흑인) 3% Latino, Chicano, Hispanic(라틴계) 10% Asian-American, Pacific Islander (미국거주 동양인) 42% Anglo-American, Caucasian (코카서스지방) 37% International students (외국학생들-한국포함) 5% Other English Requirement(영어)

외국학생들은 반드시 TOEFL(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또는 IELTS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ing System)스코어를 내야함.

학부나 대학원 지망새은 TOEFL 550 이상 또는 IELTS 6.0이상받기를 권함.

'98-99 Costs(학비) $18,200 (Undergraduate tuition-학부학비) $18,400 (Graduate tuition-대학원학비) $530 (Comprehensive fees) $150 (Supplemental insurance) $11,650 (Estimated living expenses-생활비) Copyright by Daum Communications Co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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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자  (2002-04-16 01:51:46, Hit : 338, Vote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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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인디애나 주립대
 
 
나무린 님이 운영하시는 다움의 카페인 http://cafe.daum.net/impression/ 에서 퍼온글입니다.

참고로 인디애나 주립대의 음악대학은 미국에서 쥴리어드음대정도의 지명도를 가지고 있으며..

클래식녹음 엔지니어 과정이 개설되어있습니다.

인디애나 주립대(블루밍턴)는 클래식 음악 엔지니어를 희망하시는분들께서는 미국의 USC .뉴욕 주립대 "톤마이스터 과정"과 함께 반드시 검토해보셔야 하는 학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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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유학생들은 반드시 유학생 원서(international application)를 신청함과 더불어 음대의 유학생 실기시험 원서(audition application for the School of Music. International applications)도 신청하여야 합니다.

유학생원서는 아래의 주소에 연락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International Admissions Indiana University 300 North Jordan Avenue Bloomington, IN 47405 (812) 855-4306 유학생의 입학에 관한 자세한 세부사항을 알고싶으면 인디애나 대학 입학페이지 (IU Admissions Home Page)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은 영어시험성적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토플(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TOEFL) 점수가 가장 보편적인 평가 방법이나 메랩 (Michigan English Language Assessment Battery:MELAB) 점수를 제출하여도 됩니다.

입학에 필요한 최하 점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학위과정 (학사, 석사, 혹은 박사: BM, BS, BA, MM, MS, MA, DM, Ph.D): 토플 (TOEFL) - 560 Computer Graded TOEFL- 220 메랩 (MELAB) - 81 연주자 혹은 예술가 수료 (Performer or Artist Diploma: PD, AD): 토플 (TOEFL) - 460 Computer Graded TOEFL- 140 메랩 (MELAB) - 71 방문학생: 최하기준 없음 위에 상기한 최하입학기준조건에 예외가 있을 수 없으며 조건부 입학도 없습니다.

본 학교에서는 합당한 토플이나 메랩성적없는 학생에게 입학허가를 고려하지 않습니다.

영어연수학원 (Center for English Language Training: CELT)이 인디애나대학 블루밍턴 본교에 있으며 자세한 사항이나 원서에 관한 문의사항이 있으면 전화 혹은 편지를 아래에 적혀있는 주소로 보내주십시오: Center for English Language Training Memorial Hall 313 Indiana University Bloomington, IN 47405 (812) 855-6457 셀트(CELT) 홈페이지로 가려면 이곳을 누르기 바랍니다.

대학원 시험 (Graduate Records Examination: GRE) 대학원부 연주전공 (Graduate performance majors)들은 GRE 음악과목시험(GRE Music Subject Test) 성적제출을 요구하지 않으나 본 학교에서는 시험성적제출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대학원의 음악교육학과 (Music Education), 음악사회학과 (Musicology), 그리고 음악개론학과 (Theory)에 입학을 하려면 반드시 Music Subject test 성적와 General GRE test 성적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600점 이사의 점수를 받은 모든 학생들은 IU 음대 "음악사와 음악문학"과 "음악개론" 시험에서 면제됩니다. (초견시험:sight singing 은 면제가 없음.)

어디에 입학에 필요한 제출자료를 보내야 하나요?

모든 음악자료는 - 실기원서(audition applications), 실기 녹음테이프(audition tapes), 작곡성적과 작곡테이프(composition scores and tapes), 음악사회학(musicology), 그리고 음악개론 논문(music theory papers) - 아래에 있는 주소로 보내야 합니다: Office of Music Admissions MU101 - Merrill Hall School of Music Bloomington, IN 47405 만약 다른 사무실로 보내 서류들이 분리가 되면 미비서류 혹은 부실서류로 간주될 수도 있으며 이러한 경우 실기시험 혹은 입학원서포기로 처리될 수도 있읍니다.

유학생 사무실에서 일단 신청원서 (거의)모두가 접수되었다고 판단이 될 때에야 서류들이 음대로 보내집니다.

실기실력(audition) 혹은 다른 전형서류심사로 판단된 학과의 추천서가 이때에 첨부되어 음대 입학심의위원회로 보내집니다.

음대에서 입학지원자를 추천하고 또한 제정보증에 관계되는 서류를 포함한 모든 서류가 완벽하다면 유학생입학사무소에서 이에 상응하는 비자서류(I20 혹은 IAP66)를 보내드립니다.

만약 입학지원자에게 입학허가는 났으나 제정보증이 미약하다면 유학생입학사무소에서 입학이 허락되었으나 비자서류는 재정보증이 확인된 후에 보내드린다는 내용의 편지를 보내드립니다.

입학허가의 증거로써 이 편지를 가지고 재정을 담당할 수 있는 여러기관에 가지고 가십시요.

모든 대학원생들은 실기심사나 인터뷰를 할 때 조교(Associate Instructorship) 혹은 보조(Graduate Assistantship) 자리를 고료합니다.

이외의 다른 대학원 장학금제도에 관하여 알고싶으면 대학원생 정보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학생이 조교자리를 받으려면 또다른 영어시험을 요구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예술가 수료(Artist Diploma)나 연주가 수료(Performer Diploma)를 신청한 학생들에게는 자동으로 음악 장학생의 가능성을 실기심사나 인터뷰를 할 때 고료합니다.

예술가 수료, 연주가 수료, 혹은 방문학생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시려면 수료와 방문학생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유학생들도 내국인과 동등하게 음악 장학생의 자격조건으로 심사를 하지만 유학생의 경우에는 연방정부로부터의 재정도움은 받을 수 없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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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인디애나에서 유학중이신 김상현님께서 올려주신 글입니다.

인디애나 주립대 레코딩 과정에 대해서 2개의 degree 과정이 있습니다.

Associate of Science in Audio Technology(2년과정-통상3년걸림)

Bachelor of Science in Audio Recording(4년과정)

입학과정 토플-560점 (사실 토플 필요없음) 대신 학교에 입학하면 영어시험을 쳐야합니다.(토플을 제출해도 이 시험을 꼭 쳐야함. (Listening, Grammar, Reading, Writing) 여기서 통과하지 못한 과목은 학기 중에 이 것만을 위한 수업을 들어야 함.

4과목 다 통과하지 못하면, 어학연수코스를 full time으로 들어야 함(다른 공부는 못함) 그리고 수학시험을 쳐야합니다.(고등학교1학년 수준)

1. International student admission을 받아야 합니다.

2. 가을학기(첫학기)에 개설되는 A101(오디오기초),A111 (전자공학기초)와 음악이론 수업을 꼭 들어야 함.

3. 첫학기 성적과 개인 인터뷰를 통해서 최종 1년에 2년 과정 14명, 4년과정 5명을 받습니다.

4. 여기서 통과된 사람은 봄학기 부터 오디오 수업을 들을 수 있습니다.

5. 떨어지면,전공을 바꾸는 경우와 다른 학교로 옮기는 경우 그리고 다시 1년을 기다리는 경우가 있읍니다.

대개는 학교를 옮기거나, 전공을 바꿉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Audio Department homepage를 참고하세요.

http://www.music.indiana.edu/som/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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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는 원래 토플 성적을 안받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예외도 있습니다. 학과마다 조금씩 틀립니다.

자세한 건 지원하고자 하는 학과에 문의해보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저도 모릅니다.

단, 음대에 입학을 하려면, 토플이 있어야 합니다. 560점이죠.

근데, 오디오 과정은 안받는 것 같더군요.

참, 대학원 과정은 토플성적을 내야합니다.560점. (오디오과정은 대학원과정이 없음) 하지만, 토플 안낸다고 해서 좋아할 일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학교에 사실상 입학을 하면, 오리엔테이션 기간에 학교에서 영어시험을 치게 됩니다.

이 시험은 외국학생들은 꼭 쳐야만 하는 시험입니다.

밑에도 설명이 되어있지만, 4과목(listening,Grammar,reading,writing)을 칩니다.

이중에서 한과목이라도 떨어지면, 학기중에 영어수업을 따로 들어야 되고, 다 떨어지면, 사실상 입학은 되었지만, 일종의 조건부입학 비슷하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수업은 들을 수가 없게 되고, ESL(어학연수)과정을 한학기동안 해서 통과해야지만 다음학기부터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니, 토플 스코어 내든지, 안내든지 똑같은 결과가 나오게 되는거지요.

이해가 되셨는지요.

중요한 거는 학교에서 영어시험을 새로 친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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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운영자  (2002-04-16 01:52:54, Hit : 392, Vote : 1)
 
 
Home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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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bject 
  MTSU 제2학사 제도
 
 
안녕하세요, MTSU 박상욱 입니다.

정말 음향학에 관심이 있으시거나 개인적은 연구를 하고 싶으신 일이 아니시라면 대학원 보다는 역시 단기간의 레코딩 스쿨을 권장해 드리고 싶군요.

SAE 라든가.... Full Sail 이라든가... MI 라든가... 아니면... Middle Tennessee State University Recording Industry 의 제2학사 제도 도 좋죵^^;;

레코딩 엔지니어 관련 대학원들이 미국및 전 세계에 몇몇군대...

아주 극소수로^^;; 존재 합니다만....

거의 대부분이 잘나가는 4년제 레코딩 대학교 보다 훨씬 딸리는 장비에 형편없는 커리쿨럼들을 가지고 있더군요.

저도 대학원 진학을 생각중 였어서리 좀 조사를 해봤었었그든요.

간단하게 MTSU 제2학사 제도를 말쌈드리면...

전공 1개 (레코딩 인더스트리 겠죵^^) 그리고 부전공 2개 (약 12가지 부전공 중에 선택 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전공이 이름만 다르지 전공의 연장 입니다.)

요렇게 하신담에 미국 역사 강의 2개 들으심 졸업이 가능 합니다.

기간은... 주로 2년 에서 늦으면 3년 까지 걸릴수도 있구요.

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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