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질문&답변

genelec 8341+7350 조합시 듀얼서브우퍼 구상 질문 올립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오래전부터 늘 여러 도움과 정보를 주시는 영자님과 이곳 모든 분들께 그저 감사 올립니다.

이번에 제가 콘트롤룸의 스피커를 나름 큰마음을 먹고 제네렉 8341a로 교체를 하였습니다.
정말 좋더군요.... 이전에도 나름 좋은 스피커들을 쓰고 있었지만 이전과는 전혀 새로운 차원에 살게 된 것을 느끼며 만족스러운 느낌이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저음역에다 원래부터 어느정도 딥과 부스트가 문제가 꽤 있을거라는건 알았지만, GLM을 돌려보니 처참한 수준의 딥이 나오더라구요.ㅜㅜ
제가 콘솔데스크를 벽으로부터 60~70cm 정도 띄웠는데 딱 예상했던 그 지점의 딥이 엄청난것 같습니다. (대략 90~95hz) 다른 주파수 응답도 전반적으로는 마음에 안들지만 이쪽이 가장 심각해 보입니다.
모든 벽면도 방음공사는 큰돈들여 하고 헤라(위쪽)과 라인형(아래쪽)으로 마감을 했지만 사실상 룸 어쿠스틱은 많이 미흡했는지라 어느정도 예상은 했지만, 결과를 보니 당장 룸 환경을 개선해야겠다고 생각을 했으나, 도저히 콘솔데스크 배치는 바꿀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베이스 트랩 등 많은 추가비용을 들여 노력을 한다고 해도 100% 개선이 된다는 보장을 못하겠다는 생각에 이르렀습니다. ㅜㅜ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7350을 듀얼 서브우퍼로 구성해서 주파수 응답을 보완하는 쪽으로 생각을 해보게 되었는데요.

궁금한 점은,

1.  첨부올린 그림중에 앞의 것처럼, 서브우퍼 배치를 같은 메인스피커와 같은 거리의 우측에 반시 두어야 할까요, 아니면 뒤의 것처럼 약간의 공간을 확보한채 벽면 쪽으로 붙여도 상관없을까요? 예를들면 딜레이값 보정, 톤 밸런스 유지 등에서 애로사항이 없을지 궁금합니다.
개인적으로는 같은 라인에 두기에 상당히 애로사항이 있어 벽면 쪽으로 붙이는걸 원하고 있지만, 저렇게 했을 경우 모니터상으로 잘못된 배치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물론 당연히 glm 킷으로 보정을 할 생각입니다.

2. 저렇게 듀얼 서브우퍼 구성을 했을 경우 서브우퍼의 높이는 8341과 똑같이 구성하면 될까요?

부끄러운 질문이오나 서브우퍼 시스템을 한번도 활용해본 적이 없어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회원서명

SIGNATURE

반갑습니다.

서명 더보기 서명 가리기

관련자료

jesusgt님의 댓글

답은이미알고계신듯 합니다 ^^ 룸환경이 좋지않아서 저음청취에 문제가 생겼는데....그 문제해결을 서브우퍼로 저음을 더 집어넣어서 해결을 하시겠다구요?? 문제를 더 키우시는겁니다. 룸환경을 개선하는데 최선을 다하시는것이 돈아끼고 문제해결하고 맘편히 작업하는 지름길입니다. 다른방법은 없습니다. 룸환경을 개선하세요~!!!!

xanadu님의 댓글의 댓글

jesusgt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역시 룸환경을 무조건 개선하고 모든건 다음 문제일수밖에 없겠네요.ㅜㅜ 마음으로는 그래야된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몸이 따라주질 않더라구요.ㅜㅜ 그런데 룸 문제가 해결되더라도 듀얼 서브우퍼는 한번 사용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긴 합니다. 현명한 판단을 앞으로 하게 되는데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운영자님의 댓글

안녕하셔요 서브우퍼를 추가하시는 것보다 스피커는 8351로 해보시는 것이 작업하시기에 더 좋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플랫한 주파수 특성과 실제 녹음과 믹싱을 하는 것과 생각보다 그 차이가 많지 않아고 사실 저는 생각합니다.

GLM 의 경우 스테레오 환경에서는 거의 끄고 사용하고 있고 사용하더라도 플랫으로 하면 항상 중고역이 너무 튀게 들려서 상당히 미드하이를 GLM 에서 쉘빙으로 내려서 듣습니다.

서브우퍼를 추가하시는 것보다 스피커를 교체하거나 스피커 위치로 세팅을 하는것을 추천드리고

그리고 딥이 있는 그 주파수는 사실상 어떤 환경에서도 정확하게 모니터링을 하고(되고) 있는 곳은 드물다 생각합니다.^^  - 잘 세팅된 마스터링 스튜디오 외에

오히려 120Hz 주변이 딥이 생긴다면 그것은 정말 엄청 큰 문제라 생각하고요

꼭 서브우퍼 추가하신다면 듀얼이 아닌 한대를 추천드립니다^^

쩌리야쥬닝님의 댓글

제가 정확히 이 구성으로 사용중입니다. 많이들 하시는 오해가 서브우퍼=더 많은저음, 부밍으로 생각하시는데 질문자님께서 찾아보신것 처럼 딥주파수를 채워주는역할로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또한 앞뒤로 배치하여 1차 룸모드를 삭제하는 방식도 있으니 참고하여보시구요. 다만 저는 룸전체가 두꺼운 미네랄울로 흡음되어있는 환경이라 시도해보았을때 좋은결과를 내지는 못하였고, 현재는 질문자님께서 올리신 두번째 그림처럼 사용하고있습니다.
첫번째 그림과 같은 배치를 하시게되면  서브우퍼 후면 벽과의 거리때문에 정확히 같은자리에 딥이 생길 것으로 예상되며, 타 사이트여서 링크를 올려도 괜찮을지모르겠지만 아래 스피커 갤러리에 현업 룸튜닝업체 사장님들도 많이 활동하시고 과학적 접근을 통한 룸튜닝 팁도 많이 주시니 시간나실때 참고해보셔요. 참고해드린 링크는 해당 사이트에 올라온 듀얼서브우퍼 셋팅 가이드입니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speakers&no=256023&exception_mode=recommend&s_type=search_subject_memo&s_keyword=%EB%93%80%EC%96%BC&page=1
전체 9,427건 / 1페이지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106 명
  • 오늘 방문자 5,839 명
  • 어제 방문자 5,907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2,444,681 명
  • 오늘 가입자 3 명
  • 어제 가입자 1 명
  • 전체 회원수 37,503 명
  • 전체 게시물 216,230 개
  • 전체 댓글수 193,339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