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하이라이트 편집 영상의 사운드믹싱을 지상파나 종편등에 납품할 때 LUFS 문의 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가끔 문의 드리면 너무 유용한 답들을 주셔서 항상 감사드립니다.
영화 하이라이트 편집본의 사운드를 믹싱해서 방송국에 납품할려고 하는데요
최종 통합 LUFS 몇으로 해야 작지 않게 잘 나올지 몰라서 문의 드립니다
Waves 사의 WLM Plus 미터로 확인했을때, 유튜브로 나갈 때는 타겟을 -14정도 로 맞추면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방송은 찾아보니 -23정도 인거 같은데 혹시나 이렇게 했을때 작게 나오지 않을까 해서 걱정이네요
-23보다 크게 납품하면 방송국에서 디노멀라이징을 해서 송출하는 건가요?
대개 드라마나 예능 콘텐츠등의 최종 LUFS을 얼마에 맞추고 납품하시는지
고견 부탁드립니다
미리 감사드립니다.
관련자료
RHOAL님의 댓글
규격에 안맞으면 납품불가입니다 납품시 송출실에서 측정하는경우도 있고 또는 수치 화면캡쳐한 파일 첨부하여 납품하게 되어있습니다 ,
-24 lkfs 기준 +,- 2 허용수치입니다만 채널에 따라서 정확히 -24에 맞춰서 믹스해서 납품해야하는 곳도 있습니다. (해외 납품시 레벨오바되면 그 즉시 믹스엔지니어 교체요구받아요 -25 이하일경우 -24에 맞출것을 요구받습니다 ) 노말라이징(디노말라이징은 잘못된 용어이고 송출시 프로세싱작업정도가 맞죠..)등의 송출시 프로세싱은 꽤 전부터 지금은 라디오나 스포츠중계, 도는 뉴스등의 실시간방송을 위해서 사용합니다. 국악방송은 제외. )
-24 lkfs 기준 +,- 2 허용수치입니다만 채널에 따라서 정확히 -24에 맞춰서 믹스해서 납품해야하는 곳도 있습니다. (해외 납품시 레벨오바되면 그 즉시 믹스엔지니어 교체요구받아요 -25 이하일경우 -24에 맞출것을 요구받습니다 ) 노말라이징(디노말라이징은 잘못된 용어이고 송출시 프로세싱작업정도가 맞죠..)등의 송출시 프로세싱은 꽤 전부터 지금은 라디오나 스포츠중계, 도는 뉴스등의 실시간방송을 위해서 사용합니다. 국악방송은 제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