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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D / SIDE 레코딩 질문드려요 (좌우 패닝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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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사이드 레코딩을 할때 질문드립니다
Figure 8 마이크로 받은 트랙을 하나 더 복사하고, 한 트랙은 Phase 하여
총 두개의 트랙을 만들고 각가 좌우 패닝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Cardioid 마이크로 받은 트랙을 더하면 미드사이드 방식이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이렇게 하여 총 3개의 트랙을 적당히 스테레오 느낌이 들 정도로 믹스해서 들어보면,
항상 왼쪽이나 오른쪽의 한쪽이 볼륨이 크게 들립니다.
(혹은 한쪽이 저음이 부각이 되서 더 크게 들리는거 같기도 하고요)

이게 전형적인 정상적인 현상인지요?
생각해보면 Figure 8 으로 좌우에서 받은 소스가 아무래도 통기타 녹음시
바디쪽은 저음이, 헤드쪽은 고음을 받았을거고, 그래서 그게 중간 Cardioid 트랙과 합쳤을 경우
한쪽이 더 크게 들리거나 (저음이 부각되거나) 하는거 같은데.. 이게 맞는건지요?

억지로 좌우 볼륨을 같게 잡아줘야 하는건지, 제가 잘못된 방식으로 한건지,
아니면 이게 스테레오의 맛을 내는 이유이고 정상인건지, 고수님들의 조언 꼭 좀 부탁드립니다.
두 마이크의 위치는 정석대로, 같이 포개지듯 최대한 거리를 가깝게 했고,
통기타 12플랫과 홀의 중간정도 위치에 세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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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xus님의 댓글

M/S는 매우 많이 사용되는 마이크 테크닉입니다.
사실상 좌우의 신호레벨이 같아야하고(S), M과 S의 신호레벨로 스트레오 이미지를 잡으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 한 마이크의 원리를 생각하시면 후면과 전면의 소리가 합쳐하나의 출력이 나온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제가 설명하는 것보다도 충분히 잘 설명된 글이 오디오가이에 있습니다.

http://audioguy1.cafe24.com/board/bbs/board.php?bo_table=f_QnA&wr_id=40142&sfl=mb_id%2C1&stx=manura71&spt=-6668&page=1

Jazzijuana님의 댓글의 댓글

Nexus 님 답변 감사합니다! 그런데 MS 의 원리라던지.. 그런건 대략적으로 이해를 하고 있는데요.
제 글에 대한 답변도 부탁드릴께요. :)
그리고 좌우의 신호 레벨이 같아야 한다는게.. 완벽히 이해 안된는데,
기본적으로 좌우의 소리 자체 (볼륨, 톤) 가 다르게 잡히게 되는게 정상이며, 그렇게 밖에 될수 없는것 아닌가요?
예를 들어 제가 하고 있는 어쿠스틱 기타도,
한쪽은 헤드쪽을 한쪽은 바디쪽을 향하게 되는데 다를수 밖에 없지요..
어찌됐든, 그리하여 MS 트랙을 만들면, 저처럼 L이나 R 의 한쪽이 더 크게 틀리거나 왔다갔다 하는게 정상이겠죠?
더 검색을 해보니 이렇게 나오는게 당연한거 같긴한데요.. 그래도 여러분들의 어떠한 팁이나 조언 부탁드립니다

Nexus님의 댓글의 댓글

옙맞습니다. 제 말은 소스 자체는 같아야한다는 뜻입니다.^^
결과적는 좌우가  다르고 다름으로써 스트레오 이미지가 생길 것입니다. 
저도 과거에 이걸 확인하기위해서 박수를 치면서 한바퀴 돈적이 있네요..
미드 마이크를 단일말고 무지향도 한번써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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