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좋아하는 마이크 3개를 꼽는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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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좋아하는 마이크 3가지를 꼽는다면 여러분들은 어떤것이 있으신지요?^^
이유를 적어주셔도 좋고.
그냥 단순히 마이크 모델명만 나열해 주셔도 좋답니다.
어제 문득~ 궁금한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09-08-02 18:07:42 레코딩에서 이동 됨]
관련자료
네임님의 댓글
영자님 좋은 아침이신지요,,? ^^ 저는 '보컬만' 녹음하는 쪽이라 여러방면의 마이크 지식은 부족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마이크는 m149, mojave audio ma200,ksm44,gefell m940,umt71 인데요,,
전문 엔지니어가 아닌 관계로 아직까지는 u87 정도나 조금 특성을 알 정도이지 이외의 초고가 빈티지는
커녕 414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마이크 중에서(이또한 철저히 개인작업 위주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목소리러 테스트 해보지는 않았지만,,) 순위를 매기자면
1.mojave ma200 -저는 아무래도 고역의 부스트된 느낌의 마이크가 좋은것 같습니다,,
2.m149-테스트도 제대로 안해보았지만 m149-맨리프리-튜브택 컴프걸린 소리가 너무 좋아서 질러버린,,-_-
3.mt71-자연스러운,,너무나 자연스러운,,
저는 빈티지 보다는 아직도 발매되고 있는 제품중에서 선택하는 편인데요,,
마이크를 3가지 더 구입할수 있다면,, 아무래도 소니 c800g, u87ai, blue bottle,,,
ㅋㅋ 비싸다는것은 모조리,,,*_* c800g 의 말로만 듣던 초고역, u87은 '그래도 이것은 있어야 하지 않겠어?'
라는 심리, bottle은 캡슐을 이리저리 바꿔가면서 원하는 소리를 맞출수있다는 점,,
조금더 심도있는 지식을 쌓고싶은데 요즘은 그것보다 생활이 너무 힘드네요,, 7일 내내 엄한 곳에서
엄한일만 하다보니,,아무튼 가지고 있는 마이크부터 최대한 파볼려구요~
영자님은 '요즘은' 어떤 마이크를 좋아하시는지,,요즘에는 보컬에는 어떤것을 쓰시는걸 선호하시는지
제가 더욱 궁금해 집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마이크는 m149, mojave audio ma200,ksm44,gefell m940,umt71 인데요,,
전문 엔지니어가 아닌 관계로 아직까지는 u87 정도나 조금 특성을 알 정도이지 이외의 초고가 빈티지는
커녕 414도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마이크 중에서(이또한 철저히 개인작업 위주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목소리러 테스트 해보지는 않았지만,,) 순위를 매기자면
1.mojave ma200 -저는 아무래도 고역의 부스트된 느낌의 마이크가 좋은것 같습니다,,
2.m149-테스트도 제대로 안해보았지만 m149-맨리프리-튜브택 컴프걸린 소리가 너무 좋아서 질러버린,,-_-
3.mt71-자연스러운,,너무나 자연스러운,,
저는 빈티지 보다는 아직도 발매되고 있는 제품중에서 선택하는 편인데요,,
마이크를 3가지 더 구입할수 있다면,, 아무래도 소니 c800g, u87ai, blue bottle,,,
ㅋㅋ 비싸다는것은 모조리,,,*_* c800g 의 말로만 듣던 초고역, u87은 '그래도 이것은 있어야 하지 않겠어?'
라는 심리, bottle은 캡슐을 이리저리 바꿔가면서 원하는 소리를 맞출수있다는 점,,
조금더 심도있는 지식을 쌓고싶은데 요즘은 그것보다 생활이 너무 힘드네요,, 7일 내내 엄한 곳에서
엄한일만 하다보니,,아무튼 가지고 있는 마이크부터 최대한 파볼려구요~
영자님은 '요즘은' 어떤 마이크를 좋아하시는지,,요즘에는 보컬에는 어떤것을 쓰시는걸 선호하시는지
제가 더욱 궁금해 집니다,,^^
강효민님의 댓글
이야..참으로 흥미롭고도 또 답하기 까다로운 설문조사입니다.
3개라....차라리 5개나 10개를 꼽아라...라고하면 오히려 더 쉬울것 같은데...3개를 선택하라니...어렵습니다..
지금 곰곰히 생각해 보니 3개를 꼽을라면 꼽을 수도 있겠는데...아마 일주일쯤 후면 또 생각이 바뀌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마이크 3개는....우선순위 없이 나열합니다.
노이만 U67 - 진정한 올라운드 플레이어. 다른 레전드급의 튜브 마이크와 비교하면 한 끝 밀리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데......나이가 다른 노장 마이크들에 비해 어리고, 또 아직 매물이 많고 이베이에서의 가격도 "살만하네~~"라는 생각을 주기 때문에 그런 선입견이 생긴듯 합니다.
DPA 4006 TL - 대부분의 경우에서 내가 원하고 예측하던 소리에 플러스 알파까지 해줌. 가끔 4006을 멀리 천장 높이 휑하게 올려서 앰비언스 마이크의 용도만으로 쓰는 사람들을 보게 되는데... 4006은 앰비언스의 용도에"만" 좋은것이 아니고 앰비언스의 용도에"도" 좋은 마이크라고 생각됩니다.
노이만 KM54 -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드럼 오버헤드 마이크 입니다. KM54만 있으면 이큐고 컴프고 나발이고 다 필요없고 그냥 페이더만 올려주고 팬만 나누어 주면 끝입니다. 기타같은 종류의 줄달리고 손으로 뜯는 악기에도 좋습니다. 동생뻘인 KM56도 쓸만하구요,
대충 이렇게 꼽아봤는데...좀 지나면 또 바뀔거 같아요. ^^
3개라....차라리 5개나 10개를 꼽아라...라고하면 오히려 더 쉬울것 같은데...3개를 선택하라니...어렵습니다..
지금 곰곰히 생각해 보니 3개를 꼽을라면 꼽을 수도 있겠는데...아마 일주일쯤 후면 또 생각이 바뀌지 않을까 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마이크 3개는....우선순위 없이 나열합니다.
노이만 U67 - 진정한 올라운드 플레이어. 다른 레전드급의 튜브 마이크와 비교하면 한 끝 밀리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데......나이가 다른 노장 마이크들에 비해 어리고, 또 아직 매물이 많고 이베이에서의 가격도 "살만하네~~"라는 생각을 주기 때문에 그런 선입견이 생긴듯 합니다.
DPA 4006 TL - 대부분의 경우에서 내가 원하고 예측하던 소리에 플러스 알파까지 해줌. 가끔 4006을 멀리 천장 높이 휑하게 올려서 앰비언스 마이크의 용도만으로 쓰는 사람들을 보게 되는데... 4006은 앰비언스의 용도에"만" 좋은것이 아니고 앰비언스의 용도에"도" 좋은 마이크라고 생각됩니다.
노이만 KM54 -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드럼 오버헤드 마이크 입니다. KM54만 있으면 이큐고 컴프고 나발이고 다 필요없고 그냥 페이더만 올려주고 팬만 나누어 주면 끝입니다. 기타같은 종류의 줄달리고 손으로 뜯는 악기에도 좋습니다. 동생뻘인 KM56도 쓸만하구요,
대충 이렇게 꼽아봤는데...좀 지나면 또 바뀔거 같아요. ^^
이진원님의 댓글
어렵네요. ㅎ
최근 취향으로는
DPA말고 B&K 의 4006 - 스트링,드럼 녹음시 꼭 있었으면 하는... 저는 주로 용도에"만"으로 많이 썻었네요 ㅎ
AKG THE TUBE - 우연히 13년전쯤 구입했는데 세월이 지나도 여전한 성능을 보여주고있고
제 취향엔 C12보다 이 녀석이 더 잘맞는것 같네요
전 주로 보컬,색소폰에 사용하는데 언젠가 좀 여유가 생기면 페어로 갖고싶습니다.
메아리 319-A7 - 북한이 미사일보다 더 잘만든게 요녀석이 아닐까하는...
제 클라이언트들한테 절대적으로 지지를 받고있는 녀석입니다.
그런데 살때 뽑기를 잘해야 한다고 하네요 ㅎ
최근 취향으로는
DPA말고 B&K 의 4006 - 스트링,드럼 녹음시 꼭 있었으면 하는... 저는 주로 용도에"만"으로 많이 썻었네요 ㅎ
AKG THE TUBE - 우연히 13년전쯤 구입했는데 세월이 지나도 여전한 성능을 보여주고있고
제 취향엔 C12보다 이 녀석이 더 잘맞는것 같네요
전 주로 보컬,색소폰에 사용하는데 언젠가 좀 여유가 생기면 페어로 갖고싶습니다.
메아리 319-A7 - 북한이 미사일보다 더 잘만든게 요녀석이 아닐까하는...
제 클라이언트들한테 절대적으로 지지를 받고있는 녀석입니다.
그런데 살때 뽑기를 잘해야 한다고 하네요 ㅎ
우주여행님의 댓글
U47, U87 같은거 있음 좋죠. 있으면 정말 좋을 마이크들...
그치만 없어도 다른 걸로 그냥 저냥 녹음은 할 수 있을거 같아서
그거 대신 꼭 있었음 하는 기본적인 마이크들을 꼽는다면
421, 57, 460 이 세가지는 없으면 갠적으로 좀 난감할듯 합니다.
계속 써와서 익숙한 점도 있고 많은 마이크들을 써보지 못해서 달리 뭘로 대체할지도 모르겠구요.
421은 탐에 대기만 하면 대충 소리 나와줘서 돌팔이인 저로선 정말 고맙고
57은 스네어에도 꼭 대지만 기타 앰프에 항상 대고 있고
460은 기타 앰프에 섞어 대는 마이크 중에 하나인데 아주 맘에 듭니다. 물론 드럼에도 항상 쓰고요.
오래전부터 써와서 무척 정이 가는 마이크들인거 같습니다. ^^
그치만 없어도 다른 걸로 그냥 저냥 녹음은 할 수 있을거 같아서
그거 대신 꼭 있었음 하는 기본적인 마이크들을 꼽는다면
421, 57, 460 이 세가지는 없으면 갠적으로 좀 난감할듯 합니다.
계속 써와서 익숙한 점도 있고 많은 마이크들을 써보지 못해서 달리 뭘로 대체할지도 모르겠구요.
421은 탐에 대기만 하면 대충 소리 나와줘서 돌팔이인 저로선 정말 고맙고
57은 스네어에도 꼭 대지만 기타 앰프에 항상 대고 있고
460은 기타 앰프에 섞어 대는 마이크 중에 하나인데 아주 맘에 듭니다. 물론 드럼에도 항상 쓰고요.
오래전부터 써와서 무척 정이 가는 마이크들인거 같습니다. ^^
알케미스트님의 댓글
3개라... 이것 참 쉬운 문제가 아닌데요...
일단
모든 엔지니어의 로망인 Neumann U47 (물론 안엔 VF-14 튜브가 들어 있어야 하겠고)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지 않을까... 지금도 꿈을 포기하지 몬하고 여기저기 어슬렁 거리고 있다는... 요건 희망사항이구요...
Ev의 RE-20. 왠만한 저음 계열엔 항상 필수적으로 따라가는 마이크입니다. 의외로 '소리가 너무 탁해서' 라고 꺼려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저는 이 마이크 없인 밴드 녹음 몬합니다. 킥이든 베이스든...
Shure SM57. 이 역쉬 더이상 재론의 여지가 없는 가격대비 성능 짱인 마이크... 보컬부터 드럼, 기타 베이스 모든 곳에 다~ 사용할수있는... 아주아주 오래전에 이거 4개로 풀밴드 녹음한 적도 있었는데 지금 들어봐도 나름 괜찬았다는...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꼽사리 껴주고 싶은 마이크는 AKG C414 uls. 얘 또한 보컬과 스트링에서부터 드럼 오버헤드까지 만능인 마이큽니다.
희망사항인 U47빼고는 제 셋팅에서 항상 저와 함께하는 마이크였슴다.끝.
일단
모든 엔지니어의 로망인 Neumann U47 (물론 안엔 VF-14 튜브가 들어 있어야 하겠고) 더이상 설명이 필요없지 않을까... 지금도 꿈을 포기하지 몬하고 여기저기 어슬렁 거리고 있다는... 요건 희망사항이구요...
Ev의 RE-20. 왠만한 저음 계열엔 항상 필수적으로 따라가는 마이크입니다. 의외로 '소리가 너무 탁해서' 라고 꺼려하시는 분들도 계신데 저는 이 마이크 없인 밴드 녹음 몬합니다. 킥이든 베이스든...
Shure SM57. 이 역쉬 더이상 재론의 여지가 없는 가격대비 성능 짱인 마이크... 보컬부터 드럼, 기타 베이스 모든 곳에 다~ 사용할수있는... 아주아주 오래전에 이거 4개로 풀밴드 녹음한 적도 있었는데 지금 들어봐도 나름 괜찬았다는...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꼽사리 껴주고 싶은 마이크는 AKG C414 uls. 얘 또한 보컬과 스트링에서부터 드럼 오버헤드까지 만능인 마이큽니다.
희망사항인 U47빼고는 제 셋팅에서 항상 저와 함께하는 마이크였슴다.끝.
musicman님의 댓글
하하 좋아하는 마이크와 사용하는 마이크는 항상 다른것 같습니다
좋아하는 마이크는
역시 모든 엔지니어의 로망 U-47 과 C-12 그리고 SM-57입니다
그러나 모든셋팅에 함께하는 마이크는
노이만 M-149, DPA-006(골드에디션),DPA-4011 이군요
위에 열거한 마이크들중 좋아하는 마이크는 설명할 필요는 없을듯하구요
SM-57 을 제외하곤 좀처럼 구할수가 없어서;;;
자주 사용하는 마이크로 M-149는 보컬마이크로 사용하기에 다른 대안이 없더군요
가끔 U-87과 C-414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넓은 레인지 샤방한 고음 풍성한 저역은 아직 다른 대안이 없는듯 합니다
DPA-4006과 4011은 오케스트라부터 피아노 기타 타악기 까지 모든 곳에 사용해서 만족스런 결과를 얻었던
모범생 스런 마이크 같습니다
가끔 보컬에 4006을 함께 사용하기도 하지요
좋아하는 마이크는
역시 모든 엔지니어의 로망 U-47 과 C-12 그리고 SM-57입니다
그러나 모든셋팅에 함께하는 마이크는
노이만 M-149, DPA-006(골드에디션),DPA-4011 이군요
위에 열거한 마이크들중 좋아하는 마이크는 설명할 필요는 없을듯하구요
SM-57 을 제외하곤 좀처럼 구할수가 없어서;;;
자주 사용하는 마이크로 M-149는 보컬마이크로 사용하기에 다른 대안이 없더군요
가끔 U-87과 C-414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넓은 레인지 샤방한 고음 풍성한 저역은 아직 다른 대안이 없는듯 합니다
DPA-4006과 4011은 오케스트라부터 피아노 기타 타악기 까지 모든 곳에 사용해서 만족스런 결과를 얻었던
모범생 스런 마이크 같습니다
가끔 보컬에 4006을 함께 사용하기도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