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로 거리감을 어떻게 표현하나요??
페이지 정보
본문
이러한 거리감을 표현하려고 하면 EQ를 어떻게 사용해야하나요??
[이 게시물은 운영자님에 의해 2010-01-12 09:51:21 자유게시판에서 이동 됨]
관련자료
임진선님의 댓글
질문하신 의도가 음악적인 영역인지. 혹은 포스트 프로덕션의 사운드 디자인에 범주인지 확실치 않지만, 음악적인 코멘트를 드리자면,
이큐의 중역대와 중고역대 적절한 컷트가 소스의 공간감을 줄수있습니다.
또 원본소스에 위상이 미세하게 변한 소스를 더해주는 것도 음악에서 공간을 만들어 내는데에 유효합니다만,
이것은 항시 적용되는것은 아니고 소스의 성격에따라 달리 해줘야 하겟죠.
가령 예들 들어
드럼악기의 공간은
스네어의 트랙의 리버브를 주어서 만드는것보단.
중역대를 컷트한 오버헤드 트랙과 룸트랙에
역시 중역대를 컷한 스네어를 더해서 만들어 주는편이 훨씬더 내추럴하고 음악적인 공간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오버헤드와 룸트랙은 위상변화(혹은 미리세컨단위 딜레이)도 공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서 말하는 중역은 4,500 에서 5k,6k 까지 해당하는 넓은 주파수대역이니, 여러 주파수 대역들을 만져가면서 원하시는 공간감을 얻기를 바랍니다.
이큐의 중역대와 중고역대 적절한 컷트가 소스의 공간감을 줄수있습니다.
또 원본소스에 위상이 미세하게 변한 소스를 더해주는 것도 음악에서 공간을 만들어 내는데에 유효합니다만,
이것은 항시 적용되는것은 아니고 소스의 성격에따라 달리 해줘야 하겟죠.
가령 예들 들어
드럼악기의 공간은
스네어의 트랙의 리버브를 주어서 만드는것보단.
중역대를 컷트한 오버헤드 트랙과 룸트랙에
역시 중역대를 컷한 스네어를 더해서 만들어 주는편이 훨씬더 내추럴하고 음악적인 공간을 얻을수 있었습니다.
오버헤드와 룸트랙은 위상변화(혹은 미리세컨단위 딜레이)도 공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여기서 말하는 중역은 4,500 에서 5k,6k 까지 해당하는 넓은 주파수대역이니, 여러 주파수 대역들을 만져가면서 원하시는 공간감을 얻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