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자유게시판

中 화웨이 최신 스마트폰 퓨라 70 중국산 반도체 탑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라이더1
작성일

본문

26일 피치 연례 세미나 개최메모리 반도체 강한 반등AI 수요 급증SK하이닉스 외화채권 인기발행시장 지위 글로벌 신용평가사 피치 가 SK하이닉스 의 고대역메모리 패권이 당분간 지속할 것으로 내다보며 신용도 에 긍정적이라고 평가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에 인공지능 용 그래픽처리장치 에 탑재되는 HBM을 단독으로 공급하며 시장 1위에 올랐습니다. 26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 열린 피치 연례 컨퍼런스에서 박정민 피치레이팅스 상무 송종휴 한국기업평가 실장 장혜원 피치레이팅스 이사 김민집 미즈호증권 부문장이 패널 토론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장혜원 피치레이팅스 이사는 26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연례 컨퍼런스에서 반도체 산업은 지난 2022년 상반기부터 지정학적 리스크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스마트폰PC 수요 급증 이후 급감 등을 겪으며 하반기 이후 더욱 깊어졌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생산의 90 이상을 공급하는 마이크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3사가 다른 산업에 대비해 한단계 빨리 감산을 하며 좀 더 빨리 회복세를 보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메모리 반도체 시장이 강하게 반등한 주된 이유 중 하나는 AI 관련 수요가 급증한 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분양의모든것 SK하이닉스는 엔비디아에 HBM3를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주형 장기계약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SK하이닉스의 실적 변동성을 낮출 수 있다는 관측입니다.
장 이사는 SK하이닉스가 굉장히 좋은 실적을 발표했다며 구조적 수주형 매출 증가는 회사의 매출을 성장시키고 동시에 변동성을 줄이는 부분에서 신용등급에 긍정적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미중 패권 경쟁은 메모리 반도체 기업에 대체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미국은 첨단 반도체를 핵심 업종으로 규정하고 지난 2022년 8월 자국 기술부의 산업안보 강화를 골자로 하는 반도체화과학법 을 재정 발표했습니다. 송종휴 한국기업평가 실장은 미국이 중국의 반도체 굴기를 억제하는 것은 우리나라의 기술 격차 유지에 긍정적이라면서도 미중 기술 패권 경쟁은 중장기 관점서 부정적 영향이 우세한 이슈라고 말했습니다. 장 이사도 가장 큰 리스크를 꼽자면 지정학적 리스크라며 전통적인 공급망이 분절돼 중국 내 첨단 팹 생산능력과 전체 생산 효율성이 제약되며 원가 상승 부담과 현지 생산 투자 부담도 불가피하다고 설명했습니다. SK하이닉스가 발행하는 외화채권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는 평가다.
SK하이닉스는 지난해 25억달러 올해 초 15억달러의 달러채를 발행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100조원이 넘는 풍부한 유동성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채권 발행에 나서지 않고 있습니다. 김민집 미즈호증권 부문장은 올해 초 15억달러 발행에서 74억달러까지 주문이 들어오는 등 투자자들이 엄청나게 관심이 많다며 특히 미국 투자자 비중이 2023년 이전 20 정도에서 올해 40 까지 늘어났습니다. 발행시장에서의 SK하이닉스의 지위가 높아진 모습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중국 통신장비스마트폰 제조업체 화웨이의 최신 스마트폰에 중국산 최첨단 반도체가 탑재돼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6일 보도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테크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주 화웨이가 출시한 최신 스마트폰 퓨라 70 시리즈에 기린9010 프로세서가 탑재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린9010 프로세서는 지난해 8월 화웨이가 내놓은 스마트폰 메이트 60 프로에 내장된 7나노 프로세서인 기린9000S보다 향상된 최신 버전입니다. 중국 반도체 위탁생산업체인 SMIC가 7나노 공정으로 제조한 기린 9000S는 미국의 대중국 제재를 극복한 대표적 사례로 여겨졌습니다. 테크인사이트는 퓨라 70 시리즈에 탑재된 기린9010 프로세서도 SMIC가 제조한 것으로 결론내렸습니다. 당시 미국의 고강도 제재 속에서도 화웨이가 메이트 60 프로를 내놓자 미국 정가에서는 미국의 제재가 중국의 핵심기술 발전을 막는 데 실패했다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습니다. 화웨이는 2019년부터 시작된 미국의 제재로 첨단 반도체 및 기타 기술에 대한 접근이 제한돼 어려움을 겪어왔습니다. 하지만 화웨이가 메이트 60을 내놓은 이후 미국의 제재에도 첨단 반도체를 제조해낸 능력을 높게 평가받았다고 블룸버그는 전했습니다.
중국 내 애국 소비 열풍에 힘입어 메이트 60 프로는 큰 인기를 끌었고 지난주 출시한 퓨라 70도 출시 1분 만에 매진되는 등 열풍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퓨라 70 시리즈는 성능과 업무성이 강조된 이전 메이트 시리즈와 달리 뛰어난 사진 기능과 매끈한 디자인이 강점으로 꼽힙니다. 이 스마트폰이 중국 시장에서 애플의 아이폰 판매에 더 큰 압박을 가할 것으로 블룸버그는 예상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올해 첫 6주 동안 화웨이의 스마트폰 판매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64 증가했지만 아이폰 판매량은 같은 기간 24 감소했습니다. 미국 투자은행 제프리스는 6월 세일 행사를 앞두고 화웨이의 시장 점유율이 더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습니다.

회원서명

SIGNATURE

dd

서명 더보기 서명 가리기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249 명
  • 오늘 방문자 1,020 명
  • 어제 방문자 5,128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2,683,652 명
  • 오늘 가입자 0 명
  • 어제 가입자 1 명
  • 전체 회원수 37,534 명
  • 전체 게시물 250,421 개
  • 전체 댓글수 193,375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