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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모델도 효율화 바람SLMMoE 등 눈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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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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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키스탄에서 수요 급증품귀 현상도중동 스마트폰 시장의 잠재력 보여주는 것삼성전자가 올해 1월 공개한 갤럭시 S24 시리즈가 파키스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부유층 사이에서 불티나게 팔리면서 품귀 현상까지 벌어지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5일 불룸버그 통신 등은 파키스탄에서 올해 조립된 스마트폰이 출시 직후 수요가 급증했다며 특히 갤럭시 S24 시리즈의 열풍이 거세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어 삼성의 나머지 제품군보다 가격이 비싼 플래그십 시리즈의 인기는 파키스탄 정부의 보조금 정책과 맞물린 결과라고 분석했습니다. 파키스탄은 2017년부터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현지에서 휴대폰을 조립하도록 장려 중입니다. 그 결과 지난해 생산된 2100만대 대부분 현지 또는 중국 브랜드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현지 업체와 손잡고 파키스탄에서 스마트폰을 조립 파키스탄 정부의 보조금을 지원받는다. 반면 애플의 아이폰은 파키스탄에서 수입 스마트폰으로 분류됩니다. 이 때문에 소비자는 3분의 1이 넘는 650달러의 세금을 추가로 내야 합니다. 삼성전자 갤럭시가 가격 면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블룸버그는 이는 부유한 파키스탄 소비자들의 소비력을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평했습니다. 파키스탄은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인구가 많으며 휴대전화 사용자가 9200만명에 달합니다. 블룸버그는 파키스탄 휴대폰 조립 시장이 올해 30~40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파키스탄을 포함한 중동 스마트폰 시장은 아프리카와 함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터키를 제외한 중동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과 비교해 24 증가한 1220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중동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파키스탄의 이웃인 인도에서도 2022년 44분기 1위에 오른 후 6개 분기 연속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다만 샤오미 트랜션 등 중국 업체들의 추격이 만만치 않습니다. 카날리스는 지역 경제 활동 개선으로 지난해 하반기부터 스마트폰 시장이 회복했으며 장기적인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예상된다며 스마트폰 공급업체는 더욱 강력한 채널 파트너십을 구축해야 한다고 분석했습니다.
생성형 AI 열풍을 타고 빅테크들의 실적 성장이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모델서비스의 효율화를 위한 움직임도 눈에 띈다. 신성장동력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도로 풀이됩니다. 지난 25일 MS 와 알파벳 은 각각 월가 전망치를 상회하는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양사 모두 AI 수요 덕분에 클라우드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각각 31 26 성장한 게 주효했습니다. MS는 미국 시가총액 선두질주를 이어갔고 알파벳의 경우 발표 이튿날 주가가 10 가량 오르며 MS애플엔비디아에 이어 시총 2조달러 클럽에 들었습니다. 이처럼 클라우드 기반 초거대AI와 AI인프라 수요를 중심으로 성장세가 이어지는 와중에 빅테크들의 LLM 다양화 시도도 추진되고 있습니다. SLM 또는 sLLM이라 불리는 경량언어모델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는 추세다. 메타 라마 등 오픈모델이나 AI스타트업들의 파인튜닝 모델을 함께 제공하는 것을 넘어 직접 새 모델을 내놓고 있습니다.
온디바이스AI도 그 용도에 속하겠지만 가장 큰 이슈는 비용으로 보인다. MS는 최근 파라미터 38억개의 파이-3 미니 를 출시했습니다. 향후 추가될 스몰 과 미디엄 까지 파이3의 3종 모델 중 가장 작은 규모다. MS는 이 모델이 10배 큰 모델 수준의 응답을 제공할 수 있고 비슷한 기능을 가진 다른 모델들에 비해 학습구동에 드는 비용이 10분의 1 수준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구글은 삼성 갤럭시S24에 온디바이스AI로 적용된 제미나이 나노 와 오픈모델 젬마 를 선보였고 최근 메타는 오픈모델 라마3 를 두 가지 버전 으로 공개한 바 있습니다.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 불릴만큼 영양이 풍부해요 하나의 LLM을 분야별 전문영역으로 나눠서 주어진 질문에 대해 해당 영역 모델들만 작동케 하는 MoE 방식 또한 대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오픈AI GPT-4에 쓰인 것으로 알려진 이후 미스트랄AI 등 AI스타트업들도 적용하기 시작 최근에는 데이터브릭스 나 스노우플레이크 등 데이터플랫폼들까지 이를 활용한 오픈모델을 내놨다. 스노우플레이크에 따르면 아크틱 모델은 4800억개 파라미터 중 한 번에 17개씩 활성화되는 방식으로 토큰 효율을 크게 높였습니다. 추론학습 중 라마3 70B보다 약 75 적은 매개변수를 활성화합니다.
모델 구축에 3개월 미만이 소요됐고 학습 비용은 유사 모델 대비 8분의 1에 그쳤습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사용자의 작업 종류나 비용 등에 따라 적합한 AI모델을 선택할 수 있도록 라인업 확장을 개시했습니다. 클로바스튜디오 를 통해 하이퍼클로바X 의 신규모델로 출시한 HCX-대시 는 기존 하이퍼클로바X 의 5분의 1 수준 가격으로 제공되며 효율적인 컴퓨팅자원 활용으로 속도도 개선됐습니다. 한국어 처리에 대해 영어 위주 AI모델들보다 앞섰던 효율성사용성을 한층 강화했다는 게 회사의 설명입니다. 앞으로 보다 정교한 작업을 위한 모델 이미지오디오도 처리 가능한 모델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입니다. 최근 삼성SDS가 생성형AI 주제로 개최한 유통리테일 혁신 세미나 에서 김긍환 삼성SDS 전자컨설팅그룹장은 실제 생성형AI를 쓰고 있는 기업들을 살펴보면 토큰당 이용료와 인프라 등 비용에 더욱 신경 쓰는 모습을 보인다. 처음엔 연간 수천만원 정도로 생각했다가 이용이 늘면서 수십억원까지 추산되기도 한다며 앞으로 이에 대한 통합적인 최적화효율화 역량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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