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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대회까지 열리는 AI 인플루언서 열풍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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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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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스페인영국 등서 수백만 팬층 끌어모아외신 1000만 달러 수익 35억 파운드 가치전문가들 시장 개척 가능성행복 극대화실제로 인식하는 식으로 감수성도 바뀌어자극적으로 제어하기 곤란 우려 목소리도서울뉴시스 이창환 구지윤 인턴 기자 멋진 자동차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사랑스러운 반려동물과도 함께 사진을 찍는다.
유명 관광지를 방문하거나 네일 아트를 받는 일상을 공유하기도 합니다. 연예인 못지않은 자신감을 뽐내면서 자연스레 카메라 앞에 서는 이들의 정체는 이른바 가상 인플루언서 AI인공지능 인플루언서다. 유튜브틱톡을 비롯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과 인스타그램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활동하며 대중 앞에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AI 인플루언서들은 많게는 수백만명을 웃도는 팬들까지 확보한 모양새다. 가뭇가뭇한 주근깨부터 깊게 패인 팔八자주름 조그마한 모공까지 연출해낸 이들을 볼 때면 마치 실존하는 인물을 보는 듯한 착각도 들기 마련입니다. 셀카와 같은 정적인 사진뿐만 아니라 동영상에 담긴 이들의 정교한 움직임을 보면 실제 사람과 분간하기 어려운 수준에 다다른 경우도 존재합니다. 이들은 때때로 세계적으로 유명인들과 다정하게 찍은 인증샷을 선보이기도 합니다. 모델아티스트 등 저마다 직업을 갖거나 특정 행보를 이어간다는 콘셉트는 이들이 실재한다는 혼동을 불러일으키는 또 다른 요소가 되는 듯합니다.
일부 AI 인플루언서들의 경우 이미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기업들의 광고 속 주인공 자리까지 꿰찬 모습입니다. 일례로 지난 2016년 브라질계 혼혈이자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출신 10대 여성 콘셉트로 등장한 릴 미퀼라Lil miquela가 대표적입니다. 지난달 30일 기준 인스타그램과 틱톡에서 각각 261만350만여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미퀼라는 최근 협업에 나선 MSIBMW를 비롯해 지금까지 디올샤넬캘빈클라인 등 여러 브랜드에서 모습을 내비쳤습니다. 그는 미 타임지가 20 선정한 인터넷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25인 명단에도 이름을 올린 바 있습니다. 앞서 4년 전께 연간 10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벌어들일 것이라고 추정한 외신 보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보다 정교한 컴퓨터 생성 이미지CGI로 탄생한 이마Imma는 일본 도쿄 출신 가상 인플루언서다. 일본 문화와 예술에 관심이 있다는 패션모델 이마는 잡지 커버 스타로 데뷔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의류 및 화장품업계 외에도 코치포르쉐 등 브랜드 모델로도 활동했다는 이마는 최근 테드 토크쇼에 초대받았다는 소식을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배경인물 등 현실을 기반으로 제작한 사진동영상을 내놓는 특징 때문에 이마의 SNS에는 정말 만들어진 인물인가라는 반응이 쇄도하는 모습입니다. 아울러 한 브라질 유통업체가 크리에이터로 내세운 가상 인간 인플루언서 루 도 마갈루Lu do Magalu는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틱톡에서 각각 281만692만730만명의 구독자와 팔로워를 보유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국스페인영국에서 활동 중인 슈두Shudu 알바 레이나Alba Renai 에밀리 펠레그리니Emily pellegrini 등이 유명세를 탔습니다. 국내에서도 로지 루시 루이커버리 등 버추얼 인플루언서들이 수십만명의 팬층을 확보하며 인지도를 높이는 상황입니다. 지난해 중순께 한 외신은 가상 인플루언서의 가치는 이미 35억 파운드로 추정되며 오는 2025년까지 2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보도를 내놓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공급자 측면에서의 소비 시장 개척 수요자 측면에서의 만족도 높은 콘텐츠 수용 등 요인이 맞물리면서 이 같은 AI 인플루언서가 탄생했다고 분석했습니다.
김성수 대중문화평론가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관련 회사들이 AI 기술 관련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해 AI 인플루언서를 만드는 걸 고민하는 것이라며 업계에서도 가상 인물을 만들어 마케팅한다든가 가상 공간에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활동을 진행하게끔 합니다. 이 경우 정해진 제작비로 충분히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 평론가는 이어 기술적 측면에서의 수요가 더 우선적이지만 그걸 통해 다양한 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가능성이 확인되기 때문에 AI 인플루언서와 같은 인물들이 점점 많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김영재 한양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요즘은 모든 것이 수용자들과 그들 행복의 연결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이 연결을 극대화하는 것으로 특히 알고리즘과 AI가 움직이지 않나라며 그러니까 당연히 팬덤이라는 게 구축된다고 내다봤다. 대중의 감수성 변화가 영향을 미쳤다는 해석도 나왔습니다. 짜게 먹는건 건강에도 안좋으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요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얼만큼 AI 인플루언서들을 실제처럼 받아들이는가 이게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 대중들의 감수성이 변화하면서 그런 것들을 받아들이는 분위기로 바뀌어갔다며 지금은 인플루언서와 같은 개념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아바타처럼 본인이 가져갈 수 있는 형태로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봤다.
다만 이들은 실제 접촉을 통한 소통 및 성장의 불가능 더욱 큰 자극만을 는 방향성 장기적인 세계관 미비 등은 AI 인플루언서들의 한계라고 짚었습니다. 그러면서 수익 극대화를 위한 콘텐츠 오용이나 저작권 침해 정체성 혼란 야기 문제 등은 경계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김 평론가는 금전적인 목적을 위해 그들을 다양하게 자극적인 일들을 하게끔 만들 수가 있습니다. 또 이들이 다양한 산업으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갈등 혼란을 가져올 수가 있다고 우려했고 정 평론가도 인플루언서 단계에서는 개발자들이 상업적으로 오용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고 보탰다. 김 교수도 문제는 수익 극대화를 위해 조회수와 같은 반응이 극대화된 쪽으로 움직일 것이기 때문에 그걸 제어하기 굉장히 곤란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첨언했습니다. 한편 온리팬스 팬뷰와 같은 플랫폼에서는 신체 노출을 하거나 몸매가 부각된 차림의 버추얼 인플루언서들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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