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자유게시판

웨어러블 韓中 격전지 중동서 삼성 갤럭시 핏3 승부수

페이지 정보

작성자 라이더1
작성일

본문

1분기 주식 거래 늘면서 증권사 실적 부양 부동산 PF 손실 확대 우려는 여전 올 들어 정부 주도 밸류업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감으로 국내 주식 거래가 늘며 10대 증권사가 1분기에만 1조8천억원에 가량의 순이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4일 삼성증권과 메리츠증권을 마지막으로 국내 10대 증권사 실적 발표가 마무리됐습니다. 미래에셋한국투자엔에이치 투자증권 등 10대 증권사 실적을 종합해보면 1분기 당기순이익 은 1조79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 3 증가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조28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습니다. 이는 시장 기대를 웃도는 수준입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실적 컨센서스가 있는 미래에셋엔에이치투자키움삼성대신 등 6개 상장사 모두 영업이익과 순이익에서 시장 기대를 웃돌았습니다. 특히 한국투자증권은 1분기 3675억원의 순이익을 올리며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39. 7 나 증가했습니다.
엔에이치투자증권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2. 5 증가한 2255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했고 케이비 증권도 큰 폭 의 실적 개선을 이뤘다. 올해 초 정부가 기업 가치 제고 정책인 밸류업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며 주식 거래가 늘어난 영향입니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 1분기 코스피코스닥 시장 하루 평균 거래대금은 21조5109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늘었습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증권사의 경우 위탁매매수수료 수익이 큰 폭으로 오르며 실적을 끌어올렸습니다. 눈에 띄는 실적 개선을 이뤄낸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브로커리지 수익이 전년 대비 27. 3 늘었을 뿐 아니라 투자은행 수익이 115. 5 나 늘었습니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 시장이 얼어붙으며 역설적으로 자금 공급 주선에 대한 수요가 늘어 금융주선수수료 수익 등이 3배 넘게 늘어난 영향입니다. 순이익이 전년 대비 30 이상 감소한 곳은 미래에셋신한투자메리츠 3개사 뿐입니다. 미래에셋은 해외 부동산 투자 등에서 발생한 지분 평가손실 과 투자부동산손상차손 으로 순이익이 1647억원에 그쳤습니다. 2분기 들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 시장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면 증권사 실적에도 유탄이 튈 전망입니다. 피에프 관련 채무보증과 중후순위 대출에 대한 추가 충당금 적립이나 상각으로 인한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서입니다. 한국신용평가는 증권가가 지난해 말 대비 추가로 적립해야 할 충당금 규모를 1조4천억원으로 추산한 바 있습니다. 中 진입장벽 높은 서구권 대신중동동남아서 점유율 확대 전략삼성도 보급형 갤럭시핏3 맞불 중국 모바일 업체들이 미국 유럽 등 점유율 장벽이 높은 서구권 시장 대신 중동 동남아시아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 초기 흥행에 성공한 보급형 웨어러블 라인업 갤럭시핏3로 시장 지키기에 나서고 있습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화웨이는 15일 워치핏3를 포함 신규 스마트홈 디바이스 공식 공개 행사를 앞두고 최근 두바이 현지에서 사전 공개 행사를 가졌습니다. 워치핏3는 삼성전자의 갤럭시핏3와 마찬가지로 헬스 기능에 중점을 둔 스마트밴드 제품입니다. 전작 대비 디스플레이 크기가 0. 08인치 가량 커진 워치핏3는 위치정보확인 100가지 운동 지원 기능 심박수혈중산소농도회복률수면분석 기능을 지원합니다. 출고가는 국가별로 10만원 후반~20만원 초중반대로 예상됩니다. 화웨이가 중동에서 제품 공개 행사를 개최한 것은 중동동남아 시장에서의 모바일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화웨이는 워치핏3 외에도 화웨이워치4 프로 화웨이워치 GT4 화웨이 프리버드6i 등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도 공개했습니다. 화웨이 등 중국 업체들은 미국의 대중 제재 등을 피해 중동 동남아 지역 내 공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중동과 동남아 지역은 전통적으로 중저가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도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중동 시장에서 중국 업체의 웨어러블 밴드 점유율은 증가 추세다. 우리 몸에 좋은 김 효능과 다양한 활용법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샤오미와 화웨이가 각각 점유율 16 10 를 차지했습니다. 샤오미는 전년 대비 1 가량 역성장했지만 같은 기간 화웨이는 5 성장했습니다. 삼성전자도 지난해 중동시장에서 웨어러블 밴드 점유율이 애플 다음인 20 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2022년 대비 38 급성장했습니다. 여기에 최신 스마트밴드 갤럭시핏3의 출시국에 중동 지역을 포함시켜 시장 수성 및 확장에 나선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시장 수요 및 환경을 감안해해 미국 유럽 등을 제외한 일부 지역을 대상으로 갤럭시핏3를 출시했습니다.
국내 출고가 기준 10만원 미만인 삼성 갤럭시핏3는 국내 시장에서 초기 물량 완판을 비롯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고 있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오는 7월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신규 폴더블폰 공개 행사에서 갤럭시워치7 시리즈도 공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회원서명

SIGNATURE

dd

서명 더보기 서명 가리기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587 명
  • 오늘 방문자 4,213 명
  • 어제 방문자 6,568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2,853,640 명
  • 오늘 가입자 0 명
  • 어제 가입자 2 명
  • 전체 회원수 37,548 명
  • 전체 게시물 287,340 개
  • 전체 댓글수 193,397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