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자유게시판

재택근무 끝나자MS애플 등 빅테크 기업 고위직 줄줄이 퇴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라이더1
작성일

본문

이우현 회장 출범 1주년 간담회OCI홀딩스가 한미약품그룹과의 통합 무산 이후 해외 제약바이오 기업 투자를 검토 중입니다.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은 자신의 회사 지분이 2명의 숙부보다 적다는 사실이 경영권 관련 불안 요인이 아니라는 점도 강조했습니다. 이 회장은 14일 서울 중구 OCI빌딩에서 열린 지주사 출범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제약바이오 분야에 앞으로도 계속 투자하고 정진하는 건 변함없는 사실이라며 미국 기업 한 곳과 동남아 기업 한 곳을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회장은 관련 미국 출장을 마치고 이날 오전 귀국했습니다. 검토 중인 미국 기업 시가총액은 수조원 규모 동남아 업체는 약 5억 달러 시총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생활 수준과 기대수명이 높아지면 제약바이오 쪽은 성장할 수밖에 없다며 OCI는 화학전문 기업이고 관련 프로세스 관리를 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한미약품그룹과의 통합을 통해 제약바이오 사업 확장을 시도하다 실패한 사례를 언급하며 한미 주주들의 격렬한 반대를 예상하지 못한 점을 반성한다며 다음 투자 기회 때는 이해관계자들과의 더 많은 대화를 통해 이런 상황을 사전에 방지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회장의 OCI홀딩스 지분율이 숙부인 이화영 유니드 회장 이복영 SGC그룹 회장과 비교해 낮다는 지적에 대해선 드라마에 나오듯 사이가 안 좋지 않다며 숙부들께서 잘 지원해주고 격려해주고 있어서 갈등 요인으로 생각해본 적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꼭 지분이 많아야 회사 경영을 하는 건 아니다며 뭘 잘못하면 야단치고 다르게 하실 수도 있지만 노력해서 마음에 들고 잘한다는 평가를 받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습니다. OCI그룹의 주력 사업인 태양광 시장에 대해서는 중국의 가격은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로 경쟁력 있기 때문에 원가 경쟁력과 지정학적 리스크를 고려해 말레이시아 투자를 하게 됐다며 2026년에 말레이시아 폴리실리콘 공장 2차 증설까지 마치면 원가 측면에서도 중국과 충분히 경쟁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 도입된 재택근무가 종료되자 일부 미국 빅테크 기업의 고위직 직원들이 대거 퇴사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미국의 테크 업계는 코로나19 팬데믹 종료 이후 재택근무 지속 여부에 대한 논쟁이 가장 뜨거웠던 분야다. 지난 12일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미국 시카고대와 미시간대 연구팀이 인력 정보 회사 피플 데이터 랩스 에 등록된 이력서 정보를 분석한 결과 마이크로소프트 와 애플 스페이스X에서 2022년 직원들에게 사무실 복귀를 의무화한 이후 전체 직원 대비 고위직 직원들이 차지하는 비율이 최소 4%에서 최대 15%까지 감소했습니다. 고위직 직원 비율이 가장 많은 줄어든 회사는 세 회사 중에서 유일하게 100% 대면 근무를 요구한 스페이스X로 15%의 감소율을 기록했습니다. MS와 애플에서는 고위직 직원 비율이 각각 5 4 줄었습니다. 세 회사를 떠난 고위직 직원 중 상당수가 다른 경쟁사로 이직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연구 저자 중 한 명인 오스틴 라이트 시카고대 공공정책과 조교수는 주요 테크 기업들에서 사무실 복귀 정책에 영향을 받은 숙련된 직원들이 다른 일자리를 찾으면서 가장 귀중한 인적자본투자의 일부분과 생산성 도구를 가지고 갔음을 발견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연구에서 다룬 MS와 애플 스페이스X는 2022년 미국 빅테크 중 가장 앞장서서 팬데믹 시기의 재택근무를 종료하고 사무실 복귀를 시작한 기업들입니다. 힐스테이트 더샵 상생공원 연구 저자들은 세 회사의 기업 문화와 사무실 복귀를 실시한 구체적인 방식은 다르지만 사무실 복귀 의무화 이후 비슷한 변화가 발생했다는 사실은 이러한 변화들이 공통의 변수에 의해 발생한 것임을 시사한다고 짚었습니다. 저자 중 한 명인 데이비드 반 다이크 미시간대 연구원은 우리 연구 결과는 사무실 복귀 의무화 정책이 회사에서 예상한 것보다 더 큰 비용을 치르게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며 이 감소율은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정도가 아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와 사무실 복귀 의무화 정책에 대해 MS 측은 답변을 거부했으며 스페이스X는 즉각 답변을 보내지 않았다고 WP는 전했습니다.
조시 로젠스톡 애플 대변인은 WP에 해당 연구가 부정확한 결론을 내렸으며 우리 사업의 현실을 반영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실제 인력 감소는 그 어느 때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반박했습니다. 한편 코트라 해외시장 뉴스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실시된 한 설문조사에서 미국 재택 근무자 중 77 는 원격 근무가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에 비해 더 생산적이라고 답했습니다. 반면 재택근무 후 직원들의 생산성이 최대 19 까지 하락했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습니다. 한 미국 현지 전문가는 팬데믹으로 재택근무의 물꼬가 트였고 물길을 되돌리는 것은 현실적이지도 바람직하지도 않다며 많은 경영자는 직원들에게 사무실 복귀를 합당화할 논리를 제시하는 데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회원서명

SIGNATURE

dd

서명 더보기 서명 가리기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585 명
  • 오늘 방문자 5,383 명
  • 어제 방문자 4,894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2,812,624 명
  • 오늘 가입자 1 명
  • 어제 가입자 0 명
  • 전체 회원수 37,545 명
  • 전체 게시물 280,257 개
  • 전체 댓글수 193,391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