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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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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노동-연금-의료 개혁 완수 의지민생토론 재개 노동법원 설치 검토개혁이라고 하는 것은 지금 같은 세상에서는 적을 많이 만드는 일로 뭔가를 빼앗기는 쪽에서는 정말 정권퇴진 운동을 하게 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정부가 추진하는 교육노동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 공백 사태에 대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그렇지만 그런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제 임기 동안 반드시 문제를 짚고 넘어가야겠다. 그냥은 안 되겠다고도 했습니다. 의대 정원 확대 정책 추진 후 의료계 집단 반발로 의료 공백 사태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의대 정원 증원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됩니다. 코오롱 하비에르 창원 집권 여당의 410총선 참패 이후 야당이 채 상병 특검법 등을 고리로 대통령 탄핵 여론을 띄우고 있는 데 대한 비판적 시각도 드러낸 것으로 해석됩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중구 서울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노동현장을 주제로 총선 후 처음 열린 25차 민생토론회에서 우리 정부는 추상적인 어떤 무슨 경제 슬로건이 아니고 교육 노동 연금 의료 등 4가지 개혁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3대 개혁과 의대 증원을 반드시 완수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개혁을 하게 되면 결국 많은 국민들에게 이롭지만 또 누군가는 어떤 기득권을 빼앗긴다며 이로움을 누리게 되는 사람들은 별로 인식을 못 하고 조금씩 나아지는 걸 잘 못 느낀다. 뭔가를 빼앗기는 쪽은 정말 정권 퇴진 운동을 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정말 어떤 개혁을 해 나간다는 것이 대단히 어렵다.
이 개혁은 근본적으로 우리 국민들을 더 안전하게 살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이 토론회에서 정권 퇴진 운동 발언까지 꺼낸 것은 야당이 윤 대통령 탄핵론을 띄우는 것과 무관치 않다는 해석이 여권에서 나왔습니다. 윤 대통령은 노동법원 설치 필요성을 강조하며 어떤 민사상 피해를 봤을 때 이것이 원트랙으로 다뤄질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체불임금 등 노동자의 피해나 더 큰 이슈들이 종합적으로 다뤄질 수 있는 노동법원의 설치를 적극 검토할 단계가 됐다고 언급했습니다. 토론회에선 윤 대통령 발언 이후 곧바로 이어졌던 소관 부처 장관 발표가 사라졌습니다. 그 대신 윤 대통령이 발언을 마친 후 카페 근로자 증권사 비정규직 근로자 건설 현장 안전 관리 근로자 아이돌 가수 출신 페인트공 등 시민들이 발언을 이어갔습니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시민 발언을 하나하나 거론하며 개선 방안을 주문했고 점심도 거르고 더 계속하고 싶다라고 했습니다. 황보름 작가어쩔 수 없이 멀어진 인연들막상 찾아와 작별 고한다면정말 끝이라고 못박는다면무슨 영화가 개봉했는지 체크하며 살지 않는데도 매일 SNS를 붙들고 있다 보니 그즈음 많이 회자되는 영화는 자연스레 접하게 됩니다. 패스트 라이브즈도 나의 SNS 친구들이 많이 언급한 영화. 나중에 봐야지 벼르던 영화를 구독 중인 OTT 플랫폼에서 딱 마주치는 건 만사를 제쳐두고 시작 버튼을 누를 충분한 이유가 되지 않을까.
제대로 작별 인사도 못 하고 12살에 헤어진 두 친구. 12년 후 미국과 한국에서 SNS로 재회했지만 연인이 되지 못한 채 다시 한 이별. 영화는 또 그로부터 12년 후 36살이 된 두 친구가 뉴욕에서 만나 며칠을 보내는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야 맞이한 진짜 이별. 영화를 다 본 내 마음엔 특별한 감상이 남지 않았습니다. 아마도 한국계 인이면서 미국에 사는 디아스포라 감독이 과거와 과거에 두고 온 관계를 바라보는 시선에 감응하지 못한 탓일 거다. 누군가에게 엄청 좋은 일이 생겼을 때 전생에 나라를 구했네 라고 축하 인사를 건네고 함께 사진을 찍고 싶을 때 이것도 인연인데라며 카메라를 드는 일이 자연스러운 나라에서 살다 보니 전생의 업이 쌓여 지금의 인연을 만들었다는 영화의 주제가 새롭게 느껴지지 않은 이유도 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 영화를 계속 생각한 건 내가 나여서 놓친 부분이 무얼지 궁금해서였습니다. 영화의 여운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겠다는 관객들은 무엇을 느낀 걸까. 그들도 영화 속 해성과 로라처럼 12년 전 즈음에 24년 전 즈음에 두고 온 인연들을 가끔 떠올리며 살고 있는 걸까.
떠올릴 때마다 마음이 아릿해지는 걸까. 나와 닮지 않은 마음들을 들여다보다 나의 기억을 뒤적여보기도 했습니다. 어떤 기억은 그간 잊고 지낸 게 놀라울 정도로 생생했습니다. 좋아하는 마음이 뭔지도 모르던 초등학교 2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남자애의 미소 띤 얼굴이 특히. 자연스레 그들의 지금이 살짝 궁금해졌습니다. 부모님 따라 성당에 다니던 10대 초반 시절 유독 나를 이뻐해 맛있는 걸 자주 사주던 교리 선생님은 여전히 독실하실까. 초등학교 때 단짝이었다가 중학교에 올라가며 헤어진 후 20대 중반에 잠시 어울리다 다시 연락이 끊긴 그 친구는 어디에서 뭘 하며 살고 있을까. 같이 연세대 농구부를 응원하러 다니던 그 친구들은 대학생 때 뭘 하든 같이 놀던 그 친구는 건조한 직장생활에 농담을 동동 띄워주던 그 동료는 지금 뭘 할까. 영화에서처럼 해성과 로라 남편의 만남도 인연이라 한다면 과거의 우리도 서로에게 인연이었을 터였습니다. 그렇다면 현재를 공유하고 있지 않은 우리의 연은 끝이 난 걸까.
어쩌면 끝이 아닐 수도 있을까. 지금 이생도 몇십 년 후엔 패스트 라이프 가 되어버릴 테고 다음 생에 다시금 옷깃을 스치게 될 수도 있으니. 조금 더 특별한 인연을 기대해본다면 우린 또 같은 반 앞뒤에 앉아 있을 수도 있겠다. 영화에서 로라는 해성과 작별 인사를 하고 집으로 돌아오며 울음을 터트립니다. 로라가 왜 울었는지 알고 싶어 리뷰를 몇 개 찾아봤다. 하지만 경험과 성향과 감성의 영역을 논리적으로 풀어주는 리뷰를 찾지 못해 급기야는 상상을 해보았습니다. 싫어서 멀어진 것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과 상황의 변화로 어쩔 수 없이 멀어진 인연들이 어느 날 굳이 나를 찾아와 작별을 고한다면. 우린 이제 정말 끝이고 앞으론 다시 만날 일 없을 거라고 못을 박는다면 나는 어떤 기분일까. 어차피 다시 만날 일 없던 인연들이었지만 막상 어떤 인연의 끈은 싹둑 자르려는 상상만으로도 울컥하게 됐습니다. 이 울컥함이 보이지 않을 만큼 가느다란 선으로라도 계속 이어지고 싶은 인연이 내게도 있었다는 걸 알게 해주었습니다.
이제야 12살엔 너무 어려서 제대로 헤어지지도 못했고 24살엔 좋아하는 마음을 누르고 헤어진 누군가가 내게 찾아와 안녕 작별 인사를 한다면 나도 어쩌면 울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황보름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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