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자유게시판

스피커카메라앱까지 쓰는 스마트폰 비서빅테크 생태계 경쟁 가속

페이지 정보

작성자 라이더1
작성일

본문

전해드린대로 부처님 오신 날이자 휴일을 맞은 오늘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올 예정입니다.
관련 내용 이나엘 기상캐스터와 자세히 짚어봅니다. 오늘 요란한 비- 휴일인 오늘 전국 곳곳 강한 비 예상- 경기 동부 등 일부 지역엔 우박 예상- 강원산지에 5월의 눈 내리나구글 새 AI 비서 프로젝트 아스트라 공개보고 듣고 말하고 앱 활용 멀티모달 능력 추가오픈AI는 GPT4o시리빅스비하이퍼X도 맞대응생성형AI 타고 IPTV스피커 등도 음성비서 부활스마트폰 위주 발전에 AI핀 등 新기기 입지 모호 구글 어시스턴트 애플 시리 삼성전자 빅스비 오픈AI의 챗GPT 같은 스마트폰의 인공지능 비서가 빅테크 기업들의 앞다툰 기술 고도화 덕에 점점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챗GPT처럼 챗봇 위주로 확산됐던 생성형 AI 서비스가 음성과 비전 으로도 데이터를 학습하고 이용자와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는 멀티모달 기반 개인비서로 발전하는 양상입니다. 구글은 14일 연례 개발자회의 I/O를 열고 새로운 AI 비서 프로젝트 아스트라를 공개했습니다. 아스트라는 기존 음성비서 구글 어시스턴트와 달리 자체 생성형 AI 모델 제미나이를 기반으로 텍스트와 음성은 물론 카메라를 통한 비전 데이터까지 처리할 수 있는 멀티모달 서비스다. 구글의 시연 과정에서 사람이 스마트폰 카메라로 비춘 임의의 사물인 스피커에 대해 아스트라는 트위터 라는 제품명과 함께 그것은 고음역대의 소리를 낸다는 특징을 자막과 음성으로 설명했습니다.
구글은 올해 말 제미나이를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 같은 자사 제품에 아스트라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지메일 구글 문서 캘린더 같은 앱에서 이용자의 정보를 가져와 일정 관리를 돕는 등의 비서 기능을 구현할 전망입니다. 아스트라 계획의 전 단계로 역시 멀티모달 기능을 갖춘 제미나이 라이브를 수개월 내 출시할 계획입니다. 구글은 새로운 고성능 멀티모달 제미나이 1. 5 프로와 경량화 멀티모달 제미나이 1. 5 플래시도 이날 함께 공개했습니다.
회사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이나 글래스 를 통해 전문가 수준의 AI 비서를 가지는 미래를 쉽게 상상할 수 있다며 제미나이 생태계의 완성으로 AI 혁신을 가속화해나갈 계획이다고 했습니다. 전날 오픈AI도 기존 챗GPT 등 언어모델 기반 서비스를 고도화할 수 있는 새로운 생성형 AI 멀티모달 GPT4o를 선보였습니다. 기존 언어모델인 GPT4와 비교해 텍스트뿐 아니라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며 향후 음성과 영상을 통한 대화 기능도 지원되는 멀티모달이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기존 마이크로소프트 등 동맹에 앞서 맥OS용 PC 앱을 먼저 지원하며 애플과도 협력을 추진합니다. 연말에는 MS 윈도용 앱도 지원합니다. 애플 역시 다음 달 열릴 연례 개발자회의 WWDC에서 음성비서 시리의 생성형 AI 관련 고도화 계획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용인 양지 서희스타힐스 애플은 하반기에 첫 AI 스마트폰 아이폰16 출시를 앞두고 현재 구글 오픈AI와 협력을 논의 중인 만큼 아이폰이 두 회사의 고성능 AI 비서를 지원할 가능성도 점쳐집니다. 국내에서는 최근 삼성전자가 빅스비에 생성형 AI를 도입하고 가전 제품에 먼저 관련 기능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갤럭시 스마트폰 역시 순차적으로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도 지난해 말 AI 비서 하이퍼X에 멀티모달 기능을 추가하며 관련 트렌드에 대응 중입니다. AI 비서 특히 챗봇 형태를 벗어난 음성비서는 스마트폰뿐 아니라 인터넷 TV나 AI 스피커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늘고 있습니다. 과거 AI 스피커가 낮은 인식률과 제한된 기능으로 점차 외면받았지만 생성형 AI의 도움으로 성능이 크게 개선된 덕입니다.
대표적으로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는 채팅 대화가 힘든 IPTV 이용 시 콘텐츠를 추천하고 검색하고 재생해주는 음성비서 미디어 에이전트 출시를 각자 준비 중입니다. 또 SK텔레콤은 관공서 등의 외국인 관광객용 통역 스크린에도 음성비서를 탑재한 솔루션 트랜스 토커를 최근 선보였고 KT는 스피커 기가지니에 자사 AI모델 믿음 을 탑재했습니다. LG유플러스는 IPTV에 익시 음성검색을 최근 추가했습니다. 최근 또 하나의 음성비서 기술 트렌드로 주목받은 래빗R1 AI핀 같은 AI 비서 기능에 특화한 AI 기기 역시 이 같은 기술 발전의 수혜를 입을지도 관심이 모인다. 이 역시 점차 발전하는 생성형 AI 기술이 적극 활용된다면 휴대성을 살려 스마트폰 시장이 틈새를 노릴 수 있겠지만 반대로 구글애플삼성전자가 스마트폰 중심의 자사 생태계를 공고히 한다면 스마트폰에 비해 특장점을 갖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구글애플삼성전자는 자사 OS 앱 하드웨어 등 제품 중심으로 생성형 AI 비서를 활용하는 모습이며 AI핀에 GPT4를 탑재한 오픈AI 역시 애플MS 등과 먼저 GPT4o 관련 협력을 추진하는 상황입니다.
구글의 새로운 AI 비서 출시 계획을 언급한 외신 더버지는 래빗R1 AI핀 같은 기기들에게 나쁜 소식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SK텔레콤은 앞서 휴메인과 업무협약 을 맺고 자체 AI 비서 에이닷을 AI핀에 탑재하고 국내 출시를 검토한다고 밝혔지만 현재 AI 기기의 애매한 포지션 탓에 계획을 숙고하는 중이며 빠른 시일 내 제품을 국내 출시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회원서명

SIGNATURE

dd

서명 더보기 서명 가리기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306 명
  • 오늘 방문자 1,380 명
  • 어제 방문자 6,258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2,897,194 명
  • 오늘 가입자 0 명
  • 어제 가입자 1 명
  • 전체 회원수 37,553 명
  • 전체 게시물 297,632 개
  • 전체 댓글수 193,401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