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자유게시판

챗GPT 없는 중국기업들 줄줄이 AI 무료화 14억 시장 선점 경쟁

페이지 정보

작성자 라이더1
작성일

본문

7월 10일 佛 파리서 언팩 행사폴드플립 신제품에 AI 기능탑재배터리 용량도 전작대비 늘릴 듯 폴더블폰 원조 삼성전자가 올해 14분기 전 세계 폴더블폰 시장에서 중국 화웨이에 선두 자리를 빼앗겼습니다.
이에 삼성전자가 오는 7월 갤럭시 언팩에서 갤럭시Z플립6폴드6을 내놓고 1위 탈환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23일 시장조사기관 테크인사이츠에 따르면 화웨이는 올해 14분기 전 세계 폴더블폰 시장에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7 성장해 삼성전자를 제치고 정상 자리에 등극했습니다. 그 뒤를 삼성전자 아너가 추격하는 형태다. 삼성전자는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이 전년 동기 대비 25 감소했지만 조개껍질처럼 가로로 접는 클림셸 형태의 플립폰 시장에서는 선두 자리를 지켰습니다. 업체별로 보면 중국 레노버 산하 모토로라는 클램셸 모양의 폴더블폰 레이저 시리즈로 연간 성장률이 1260 에 달했습니다. 아너 비보 샤오미 도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점유율이 감소한 곳은 삼성 오포 뿐입니다. 복숭아 효능 체크해보고 다양한 복숭아 활용법까지 또 ZTE가 보급형 시장을 겨냥한 플립형 폴더블폰 리베로 플립 을 일본 시장에 출시한 것도 주목할 만합니다.
중국 폴더블폰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94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중국 소비자들이 플립형보다 폴드형을 선호하면서 폴드형이 전체 폴더블폰 시장의 확대를 이끌었습니다. 북미 폴더블폰 시장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3 커졌지만 중국과 달리 플립형 제품이 대세였습니다. 모토로라가 삼성전자를 제치고 선두에 올랐으며 삼성전자가 2위 원플러스가 3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삼성전자는 오는 7월 10일 프랑스 파리에서 갤럭시 언팩을 열고 공개할 것이 유력한 갤럭시Z플립6폴드6로 1위 탈환에 나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갤럭시Z플립6폴드6는 새로운 UTG 를 도입해 액정 내구성이 강화되고 카메라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울러 AI 기능을 장착할 것이 확실시되며 베젤 을 줄이는 형태로 화면 크기를 키우고 배터리 용량도 전작 대비 늘릴 것으로 예측됩니다. 다만 폴더블폰 원조로서 중국 제품과 비교해 확실한 초격차 기술을 선보여야 하는 숙제를 안게 됐습니다.
중국 비보는 이미 지난 3월 갤럭시 Z폴드5 보다 3. 2㎜ 더 얇고 무게도 34g 더 가벼운 비보 X 폴드3 를 공개한 바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폼팩터 스펙 개선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화웨이가 삼성전자 보다 앞서 두 번 접는 형태의 트리폴드 스마트폰을 올 여름에 선보일 것으로 예상되면서 삼성전자도 기술력은 있지만 시장 수요 제품 가격 부피 등을 감안해 트리폴드폰은 건너뛰고 내년에 롤러블폰을 선보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챗GPT 접근이 차단된 중국에서 중국 기업들의 거대언어모델 무료화 경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중국 대형 IT기업 바이두 알리바바에 이어 텐센트까지 무료화를 선언하며 점유율 경쟁에 나섰습니다. 23일 증권시보에 따르면 전날 텐센트는 거대언어모델 주력제품인 훈위안 라이트 를 전면 무료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조단위 매개변수가 적용된 훈위안 프로 는 토큰 1000개당 비용이 0.
1위안에서 0. 03위안 으로 70 내렸습니다. 토큰은 LLM이 인식하는 문자 데이터 단위를 뜻합니다. 텐센트뿐 아니라 음성인식에 특화된 중국 인공지능 기업 아이플라이텍도 LLM 쉰페이싱훠 라이트 를 무료로 개방했습니다. 쉰페이싱훠 프로 는 토큰 1만개당 가격을 0. 21위안 으로 낮췄다. 지난 15일 틱톡 운영사 바이트댄스가 가격 인하를 발표한 이후 일주일 만에 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 아이플라이텍 등 주요 거대언어모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모두 가격전쟁에 참전한 것입니다. 오픈AI의 챗GPT가 없어서 무주공산과 다를 바 없는 중국 AI 시장 선점을 위한 중국 기업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작년 2월 중국은 미국 오픈AI의 챗GPT가 중국 정부의 신장 탄압에 대해 종족 말살 이라고 답변하자 미국 정부의 잘못된 정보를 퍼뜨린다는 이유로 중국 내 접속을 차단했습니다. 이후 지난해 3월 중국 검색업체 바이두가 AI챗봇 어니봇 을 내놓는 등 중국 IT기업들이 앞다퉈 AI챗봇 서비스를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애플이 올해 중국에서 출시되는 아이폰16에 어니봇을 탑재하는 방안을 고심할 정도다. 한편 경쟁 격화로 중국 대형 인터넷기업이 거대언어모델 서비스를 무료화하면서 중국 AI 스타트업의 부담은 오히려 커졌습니다. AI스타트업 링이완우를 설립한 전 구글차이나 사장 리카이푸는 무료화는 쌍방이 모두 손실을 보는 길 이라며 가격인하를 비판했으며 왕샤오촨 바이촨 인텔리전트 대표는 가격 경쟁에 가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21일 리카이푸는 자사가 개발한 이-라지 가 메타의 라마 3 과 앤트로픽의 클로드 3 소네트 를 넘어섰다고 말하면서 중국 LLM과 미국 LLM의 격차가 1년 전 7~10년에서 현재 6개월로 큰 폭 축소됐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라지 모델의 가격은 100만 토큰당 20위안 이며 리카이푸는 가격을 내릴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회원서명

SIGNATURE

dd

서명 더보기 서명 가리기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501 명
  • 오늘 방문자 1,814 명
  • 어제 방문자 5,625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3,400,625 명
  • 오늘 가입자 0 명
  • 어제 가입자 0 명
  • 전체 회원수 37,630 명
  • 전체 게시물 342,346 개
  • 전체 댓글수 193,522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