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떴다 대중 전기차 기아 EV3 멀리가고 저렴한 소형 전기 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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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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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접근이 차단된 중국에서 중국 기업들의 거대언어모델 무료화 경쟁이 가열되고 있습니다.
중국 대형 IT기업 바이두 알리바바에 이어 텐센트까지 무료화를 선언하며 점유율 경쟁에 나섰습니다. 23일 증권시보에 따르면 전날 텐센트는 거대언어모델 주력제품인 훈위안 라이트 를 전면 무료화한다고 밝혔습니다. 조단위 매개변수가 적용된 훈위안 프로 는 토큰 1000개당 비용이 0. 1위안에서 0. 03위안 으로 70 내렸습니다. 토큰은 LLM이 인식하는 문자 데이터 단위를 뜻합니다. 텐센트뿐 아니라 음성인식에 특화된 중국 인공지능 기업 아이플라이텍도 LLM 쉰페이싱훠 라이트 를 무료로 개방했습니다. 쉰페이싱훠 프로 는 토큰 1만개당 가격을 0. 21위안 으로 낮췄다. 지난 15일 틱톡 운영사 바이트댄스가 가격 인하를 발표한 이후 일주일 만에 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 아이플라이텍 등 주요 거대언어모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모두 가격전쟁에 참전한 것입니다. 오픈AI의 챗GPT가 없어서 무주공산과 다를 바 없는 중국 AI 시장 선점을 위한 중국 기업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작년 2월 중국은 미국 오픈AI의 챗GPT가 중국 정부의 신장 탄압에 대해 종족 말살 이라고 답변하자 미국 정부의 잘못된 정보를 퍼뜨린다는 이유로 중국 내 접속을 차단했습니다. 이후 지난해 3월 중국 검색업체 바이두가 AI챗봇 어니봇 을 내놓는 등 중국 IT기업들이 앞다퉈 AI챗봇 서비스를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애플이 올해 중국에서 출시되는 아이폰16에 어니봇을 탑재하는 방안을 고심할 정도다. 한편 경쟁 격화로 중국 대형 인터넷기업이 거대언어모델 서비스를 무료화하면서 중국 AI 스타트업의 부담은 오히려 커졌습니다.
AI스타트업 링이완우를 설립한 전 구글차이나 사장 리카이푸는 무료화는 쌍방이 모두 손실을 보는 길 이라며 가격인하를 비판했으며 왕샤오촨 바이촨 인텔리전트 대표는 가격 경쟁에 가담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난 21일 리카이푸는 자사가 개발한 이-라지 가 메타의 라마 3 과 앤트로픽의 클로드 3 소네트 를 넘어섰다고 말하면서 중국 LLM과 미국 LLM의 격차가 1년 전 7~10년에서 현재 6개월로 큰 폭 축소됐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이-라지 모델의 가격은 100만 토큰당 20위안 이며 리카이푸는 가격을 내릴 생각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도 선언산업부 인증 501㎞기아가 23일 월드프리미어 영상을 통해 더 기아 EV3 를 공개했습니다. EV3는 국내 시장 기준 21년 기아 첫 E-GMP 기반 전기차 EV6와 23년 대형 전동화 플래그십 SUV EV9에 이은 기아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다. 기아는 오는 6월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개시하고 정부 부처 인증 절차가 완료되는 것으로 예상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기아는 혁신적인 기술과 동급 EV 대비 보다 높은 상품 경쟁력을 갖춘 EV3로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기아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더 기아 EV3 대담한 디자인과 실용적인 실내 디자인EV3는 기아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에 기반해 역동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디자인을 갖췄다. 더 기아 EV3 전면부는 후드와 범퍼 표면을 매끄럽게 처리하고 볼륨감이 돋보이도록 디자인해 강건한 이미지를 강조했습니다. 패밀리룩을 연상하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과 수직으로 배치한 헤드램프로 타이거 페이스 를 형상화했으며 다이내믹 웰컴 라이트 기능을 적용해 고급감을 더했습니다. 측면부는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루프라인이 역동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꿀을 먹으면 좋은점과 여러가지 꿀 활용 방법 측면부를 이루는 선과 면을 기하학적으로 배치해 볼륨감 있는 차체와 민첩한 실루엣을 동시에 연출했습니다. 2열 외부 손잡이도 C필러와 맞닿는 도어 상단부에 적용하고 주변과 같은 색상으로 마감해 디자인 일체감을 높였습니다. 후면부는 리어 글래스와 부드럽게 이어지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차체 양 끝에 배치해 깔끔한 테일게이트 표면을 만들었습니다.
이와 함께 견고한 느낌을 주는 C필러가 넓은 숄더 라인으로 이어지며 당당한 자세를 완성합니다. 더 기아 EV3 실내는 고객의 다양한 사용 목적을 위해 구성했습니다. 기아는 12. 3인치 클러스터5인치 공조12. 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 세 개의 화면이 매끄럽게 이어지는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와 12인치 윈드실드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적용했습니다. 도어 크래시패드 콘솔 하단에 적용한 다이내믹 엠비언트 라이트는 차량 속도에 따라 밝기가 달라지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 웰컴 굿바이 시동 온/오프 음성인식 드라이브 모드 및 제한 속도 알림과 연동한 조명 표현으로 탑승객에게 차량과 상호 교감하는 듯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EV3는 460L 크기 의 트렁크와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으며 2단 러기지 보드 및 러기지 언더 트레이를 적용해 트렁크 공간의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더 기아 EV3 실내 EV3는 패키지 설계 최적화로 여유로운 1열 헤드룸 및 숄더룸 2열 레그룸 및 숄더룸을 갖췄으며 1열 메쉬 타입 헤드레스트와 2열 플랫 플로어로 2열 개방감과 편의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특히 기아는 EV3 1열에 전방으로 120mm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해 정차 중 업무나 식사 시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이와 함께 1열 릴랙션 시트 2열 리클라이닝 시트로 모든 탑승객이 더욱 편히 머무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실내 V2L 기능 스마트폰 무선 충전패드ᆞ컵홀더가 포함된 대용량 수납함 2열 승객을 위한 1열 시트백 USB C타입 충전포트 등 활용도를 높여줄 다양한 편의사양도 마련했습니다. 더 기아 EV3 기아는 10가지 필수 소재 를 EV3에 적용했습니다. 차량 외부에는 휠 아치를 따라 이어지는 블랙 클래딩부에 리사이클 플라스틱을 적용했습니다. 실내에도 크래시패드와 도어 트림을 재활용 원단으로 마감해 아늑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또 세계에서 재활용이 가장 쉬운 플라스틱 중 하나인 폴리에틸렌 테레프탈레이드 를 헤드라이닝 도어 암레스트 플로어 매트 러기지 보드 등에 적용했습니다. EV3에 적용된 외장 색상은 어벤쳐린 그린 셰일 그레이 프로스트 블루 등 신규 색상 3종을 포함해 총 7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실내는 미디움 그레이 라이트 그레이 네이비 등 3가지 색상으로 운영됩니다. EV3 GT 라인 은 전용 디자인 요소를 적용해 기본 모델보다 한 층 더 강인하고 모험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카림 하비브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은 고급스러운 소재와 색상을 폭넓게 적용한 EV3는 생활공간과 같은 실내 디자인으로 모두를 위한 차별화된 EV 경험을 창출한다고 설명했습니다. EV3 롱레인지 스탠다드 등 두 가지 선택지EV3는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와 4세대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기아는 EV3를 81. 4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 3kWh 용량의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로 운영합니다. 더 기아 EV3 GT라인 EV3 롱레인지 모델은 자체 측정 기준 350kW급 충전기로 배터리 충전량 10 에서 80 까지 충전하는데 약 31분이 소요됩니다. 이를 위해 기아는 주행가능거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EV3를 공기 역학적으로 설계했습니다. 기아는 EV3에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하고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으며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하는 사이드 실 언더커버 3D 곡률 형상 전ᆞ후면 언더커버 등 총 8종의 차체 하부 부품으로 공기 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더 기아 EV3 GT라인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기아는 민첩한 가속성능과 낮은 무게중심 등 전기차 주행 특성을 고려해 EV3의 R H 성능을 개발했습니다.
또 스티어링 진동을 완화하고 차량 응답성을 높이기 위해 차체와 스티어링을 연결하는 카울크로스바의 강성을 증대했습니다. 이와 함께 정숙한 실내환경을 위해 대시보드와 차량 하부에 흡음재 사용 면적을 확대하고 윈드쉴드와 1열에 이중접합 차음유리를 적용했으며 1ᆞ2열 글라스 두께 증대 및 접합부를 강건화했습니다. EV3에는 가속 페달 조작만으로 가속 감속 정차가 가능한 i-페달 기능을 모든 회생제동 단계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 i-페달 3. 0이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돼 운전 편의성은 물론 탑승객의 승차감까지 높여준다. 헤이 기아~ 차 안에 인공지능 비서 최초 탑재기아는 EV3에 기아 EV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하고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와 디스플레이 테마 등 혁신적인 커넥티비티 사양을 탑재해 고객에게 의미 있고 편리한 차량경험을 제공합니다. 더 기아 EV3 기아 AI 어시스턴트는 자연어를 기반으로 여행 차량 이용 엔터테인먼트 모빌리티 지식 검색 등을 지원해 간결하고 직관적인 방법으로 차량과 고객의 양방향 소통을 가능하게 해준다.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는 기아 커넥트 스토어에서 스트리밍 프리미엄 서비스를 가입할 경우 12. 3인치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와 하만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을 통해 유튜브 등 OTT 서비스와 차량 내 게임 등 생생한 인포테인먼트 경험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이와 함께 기아 커넥트 스토어를 통해 구매할 수 있는 미국프로농구 30종의 각 구단별 디스플레이 테마도 제공합니다. 기아는 NBA 뿐만 아니라 다양한 테마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고객의 취향에 기반한 맞춤형 차량경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기아 디스플레이 테마 New York Knicks EV3는 이외에도 차량 주요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빌트인캠 2 디지털키 2 무선 폰 커넥티비티 등 최신 커넥티비티 사양도 갖췄다. 기아는 EV3에 초고장력 핫스탬핑 부품을 확대 적용했으며 충돌 시 에너지가 분산될 수 있도록 차체 전방 구조물을 최적화하고 승객실을 구성하는 측면부 주요 소재와 구조를 보강했습니다. 아울러 기아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EV3에 대거 적용됐습니다. 기아는 오는 6월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개시합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이어 올해 4분기 유럽시장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해 본격적인 전기차 대중화를 이끈다는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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