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자유게시판

100만 유튜버보다 5만 인플루언서가 낫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라이더1
작성일

본문

3분기 회의록 작성 서비스 출시법무인사영업 등 연달아 준비고객 맞춤형 솔루션으로 승부SKT AI인력 비중 40 달해네이버 등과 기업AI 선점 경쟁SK텔레콤이 주요 대규모언어모델 과 기업 시스템을 연결해 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줄줄이 선보인다.
오는 3분기 회의록을 작성해주는 인공지능 서비스를 내놓는 게 시작입니다. 업종을 불문하고 모든 부서가 AI 비서를 10명쯤 거느리는 시대가 열리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사업 영역을 확장하기로 했다는 설명입니다. AI 비서 군단의 시대26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올 3분기 기업용 AI 서비스 회의록 작성 솔루션을 출시합니다. 하나의 특정 LLM을 사용하지 않고 각 기업이 원하는 LLM을 적용해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게 특징입니다. AI가 사람 직원을 대신해 회의 내용을 요약하고 후속 업무 프로세스를 정리해준다. SK텔레콤은 여러 영역에서 활약하는 AI 비서 군단을 준비 중입니다. 법무와 인적자원 제조 영업 등 서비스 범위에 제한을 걸어놓지 않았습니다. 자체 개발한 에이닷엑스 외에 오픈AI GPT 4 구글 라마2 앤스로픽 클로드2 등 다양한 LLM을 활용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시스템 통합 프로젝트에 준하는 수준으로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내놓겠다는 포석입니다.
회사 관계자는 요즘은 기업들이 우리를 위한 맞춤형 AI 서비스를 쓸 방법이 없느냐고 먼저 물어본다며 기업용 AI 비서 시장은 확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1월엔 엔터프라이즈 AI 마켓도 선보였습니다. AI 마켓은 기업 관리자가 생성형 AI 앱을 혼자서 만들 수 있게 한 제작 도구다. 바나나 효능 확인하고 다양한 바나나 활용 방법 알아보자 코딩 지식 없이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만으로 사내에서 쓸 수 있는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 스타트업과 공공기관 등 200개사가 플랫폼을 체험 중입니다. SK텔레콤은 올해부터 AI 사업으로 돈을 벌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관련 투자도 늘리고 있습니다. 지난달 SK텔레콤 전체 인력 5286명 중 AI 인력은 40 다. AI 인력 비중은 지난해 1월 30 에서 10 포인트 늘었습니다.
후끈 달아오른 AI 솔루션 시장업계에선 기업용 AI 비서 시장과 범용 AI 비서 시장이 분리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날것 그대로의 LLM 서비스는 보안과 전문성 등에서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결산 보고서를 만들어줘라고 요청했을 때 기업 내부의 보안 데이터를 활용해 해당 기업 내부 양식에 맞는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네이버 KT LG 등도 기업용 AI 사업에 적극 뛰어들고 있습니다. 기업 소비자 간 거래 서비스로 기술력을 드러내고 수익은 기업 간 거래 서비스로 올리겠다는 전략입니다. 삼성SDS는 지난 2일 메일메신저 대화 요약 메일 초안 작성 등을 도와주는 기업용 생성 AI 서비스 브리티 코파일럿을 출시했습니다. SK C C도 지난달 재무 정보와 시장 동향 파악에 최적화된 기업용 AI 솔루션 솔루어를 내놨다. LG생활건강은 지난 3월 인플루언서 204명을 대상으로 화장품 브랜드 더후의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이 중 이름난 인플루언서는 없었습니다.
모두 팔로어 10만 명 미만의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였습니다. 결과는 의외였습니다. 팔로어 대비 반응률이 2 를 넘는 대박이 나왔습니다. LG생활건강 측은 수십만 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대형 인플루언서도 반응률이 1 를 밑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주목할 만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기업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는 팔로어가 몇 명이냐에 따라 소위 급이 나뉜다. 팔로어 1만~10만 명은 마이크로 1000~1만 명은 나노로 분류합니다. 팔로어 10만 명을 넘는 매크로 메가 인플루언서는 업계에서 준 연예인으로 통합니다. 그동안 대기업의 마케팅 협업 대상은 매크로메가 인플루언서였습니다.
많은 팔로어를 보유할수록 마케팅 효과가 높을 것으로 봤기 때문입니다. 기업들이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를 눈여겨보기 시작한 것은 최근 들어서다. 명확한 타깃층에 영향력을 쏟아붓는 식의 전략이 효과적이라는 입소문이 나면서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를 기용하는 사례가 부쩍 늘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마이크로나노 인플루언서는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팔로어와 유대감이 강한 게 특징이라며 팔로어 수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영향력이 높아 구매 성사율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가성비 가 높은 것도 이들의 장점으로 꼽힙니다. 매크로메가 인플루언서는 대부분 다중채널네트워크 소속으로 몸값이 평균 3000만~5000만원으로 알려졌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100만~300만원 선에 계약할 수 있습니다.

회원서명

SIGNATURE

dd

서명 더보기 서명 가리기

관련자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563 명
  • 오늘 방문자 4,832 명
  • 어제 방문자 5,041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3,408,684 명
  • 오늘 가입자 1 명
  • 어제 가입자 0 명
  • 전체 회원수 37,631 명
  • 전체 게시물 342,347 개
  • 전체 댓글수 193,522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