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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RM이 선택한 이 아티스트 누구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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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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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필수대림대 미래자동차부 교수한국전기자동차협회장필자는 최근 대만 이모빌리티 전시회에 한국전기차협회장 자격으로 초청받아 개막식과 전시회를 참가했습니다.
대만은 상대적으로 마이너 시장이지만 관련 분야의 모든 것을 총망라하는 전시회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컸다고 하겠다. 대만은 우리의 과반 정도의 시장이지만 TSMC 등 파운드리 반도체를 중심으로 애플 아이폰을 위탁 생산하는 폭스콘 등 전기전자 시스템의 기술적 노하우가 있습니다. 또 선진 시장으로의 의미를 부여하면 중국의 냄새가 있지만 응집된 선진 시장의 흐름을 파악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서 가장 큰 인상을 받는 제품군은 폭스콘의 전기차였습니다. 우선 현재 판매하고 있는 모델C 라는 전기차는 중형급 SUV로 외부 디자인은 물론 실내의 각종 디스플레이 등도 완성도가 높았습니다. 여기에 올해 12월부터 판매 예정인 모델B 도 전시됐는데 소형 크로스오버 형태의 다른 전기차였습니다. 역시 완성도가 높아 품질과 디자인 등은 물론 세부적인 마무리 등도 수준급이었습니다. 그 옆에는 다용도 전기 픽업트럭이 전시됐는데 당장 판매해도 인기를 끌만한 요소가 가득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들 3대의 모델은 각기 다른 제품군으로 단순 시험적인 모델은 아니라는 점을 의미합니다. 차량 옆에는 배터리의 내재화를 위한 다양한 배터리 샘플이 자리잡고 있었습니다. 차기 리튬인산철 배터리와 리튬메탈 배터리 등 3가지의 미래 배터리 내재화를 서두르고 있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힐스테이트 과천 디센트로 전기이륜차는 물론이고 충전기도 자체적으로 구성하는 등 전기차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과정을 자체적으로 구성한다는 점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폭스콘이 지향하는 미래 전기차의 특징은 기본 전기차 플랫폼을 중심으로 덮개를 씌우고 알고리즘을 바꾸면 천의 얼굴 을 가진 전기차가 탄생한다는 이른바 전기차 파운드리 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필자는 이전부터 오픈 플랫폼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기차를 주문 생산하는 미래 모빌리티 파운드리 를 강조해 왔습니다. 애플이나 구글 등에서 원하는 전기차를 주문하고 여기에 자사의 특화된 알고리즘을 입히면 새로운 전기차가 탄생해 차별화되는 모델을 선보이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델은 최근의 생성형 인공지능 을 포함한 자율주행 알고리즘이 포함되는 미래형 모빌리티다. 필자가 생각하는 미래 모빌리티 흐름을 확실하게 설계하고 있는 기업이 바로 대만의 폭스콘이라 하겠다. 이번 방문에서 여러 미팅을 가진 그룹 중 하나가 바로 MIH 라는 컨소시엄이었습니다. 이 단체는 전기차 오픈 플랫폼을 지향하는 단체로 폭스콘을 필두로 대만 약 800개의 기업이 모여 역할을 분담하고 시너지를 내는 단체다. 여기에는 중국 CATL이나 LG에너지솔루션도 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만 정부가 적극 후원해 미래 모빌리티를 주도하겠다는 대만판 산학연관 그룹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효과가 나타나면서 앞서 언급한 완성도 높은 전기차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기차 외부 디자인과 섀시는 가입된 전문 기업에서 진행하고 전기전자 분야도 나눠져 있습니다. 각종 시험과 테스트를 비롯한 전체적인 조율은 폭스콘이 하는 구조로 앞으로 주목해야 하는 사업 모델입니다. 얼마 전 애플이 애플카 제작을 포기한다는 뉴스가 글로벌 시장의 화두가 됐습니다. 애플은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포함하는 애플카를 지향했으나 당장 생성형 AI 폰의 생산이 급한 상황에서 2000여명의 연구원을 AI 분야로 배치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지난 10년간 연구한 애플카를 포기하기 보다는 기술 성숙도를 보면서 다시 진입하는 연기 개념으로 보는 시각이 크다. 이미 애플의 아이폰을 위탁 생산하는 폭스콘 입장에서는 향후 전기차 파운드리 개념이 강조될 수 있는 상황에서 남에게 생산하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글로벌 세상을 크게 뒤바꾸는 애플카는 물론이고 폭스콘이 직접 전기차의 모든 것을 생산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자는 논리가 작용했다고 하겠다. 미래에는 우리의 강력한 경쟁자가 중국이나 테슬라뿐 아니라 폭스콘이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24일 그룹 방탄소년단 RM의 솔로 2집 라이트 플레이스 롱 퍼슨 이 공개됐습니다. 새 앨범에서 단연 눈에 띄는 건 다양한 장르에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이 대거 참여했다는 점입니다. 5번째 트랙 에 이름을 올린 도미 제이디 벡 은 누구일까 등장부터 심상치 않았던 미국 천재 재즈 듀오를 소개합니다. 키보디스트 도미 로우나 와 드러머인 제이디 벡 이 만나 재즈 힙합 네오 소울 일렉트로닉 등 다양한 장르를 접목시킨 퓨쳐 재즈 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두 사람은 어린 시절부터 음악적 재능이 있었습니다. 도미는 3살 때부터 각종 악기를 배웠고 16살에 버클리 음대에 전액 장학생으로 입학했습니다. 제이디 벡은 8살 때 드럼을 시작했고 10대 때부터 전문적인 음악 멘토링을 받았습니다. 두 사람이 재즈 장르에 흥미를 가진 이유는 각각 다르다. 도미는 재즈의 자유로움과 즉흥성에 제이디 벡은 빠른 드럼 연주에 매료됐습니다.
떡잎부터 남달랐던 이들의 연습 영상이 빠르게 퍼졌고 이들을 알아본 각종 뮤지션들과 협업하며 이름을 알렸습니다. 2022년에는 데뷔 앨범 낫 타이트 를 내놓았습니다. 데뷔 당시 도미의 나이는 22살 제이디 벡은 19살이었다는 걸 생각하면 놀라운 일입니다. 이듬해 그래미 시상식에 최우수 신인상 최우수 컨템포러리 인스트루멘탈 부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진정한 고수는 도구를 따지지 않는다고 하던가. 이들의 음악 작업 방식은 복잡하지 않습니다. 미국 최대 커뮤니티 레딧에서 한 유저가 창작할 때 어떤 소프트웨어를 쓰느냐고 묻자 드럼용 마이크 노트북 미디 키보드 우리 귀 변기와 욕실이라고 답변한 일화는 유명합니다. 실제로 이들은 데뷔 앨범을 작업할 때 드럼과 키보드가 있는 작은 방에서 녹음했다고 알려졌습니다. 드럼 사운드 중 일부는 아이폰으로 녹음했다고 밝혔습니다. 보컬을 제외하고는 리버브를 전혀 사용하지 않았다고 음악 전문 매체 뮤직레이더 인터뷰에서 언급했습니다. 이들의 음악을 들어보면 드럼과 키보드 단 두 개의 악기만으로 연주한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화려합니다. 어떻게 라이브로 소화할까 싶지만 이들은 해낸다. 같은 매체 인터뷰에서 라이브로 연주할 수 없는 곡을 쓰고 싶었지만 라이브에서 연주할 수 없는 곡처럼 들리는 걸 원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전자음 요소는 미디 컨트롤러에 연결된 페달을 이용해 키보드와 동시에 연주합니다. 도미가 손과 발을 동시에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 입이 떡 벌어질지도 모르겠다. 절대 박자 하나도 놓치지 않는 제이디 벡의 강박적인 드럼 연주 위에 도미가 키보드 위에서 전투적으로 손을 놀립니다. 아티스트가 무대 위에서 각개전투를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이들의 음악은 까다로운 연주법과 복잡한 리듬을 가지고 있지만 둘의 연주는 따뜻하고 반짝거립니다. 바로 이 지점이 이 젊은 듀오가 신선하게 느껴지는 이유입니다. 박자를 쪼개고 늘려서 가지고 놀다가도 단번에 거칠고 진지해지는 이들의 음악은 한 마디로 설명하기 어렵다. 한 시간 남짓 물 흐르듯 지나가는 라이브 영상을 보고 나면 이런 생각이 들 것입니다. 와 뭘 들은 거지 이것이 정확하게 천재 재즈 듀오가 노린 반응입니다. 이들이 눈빛을 주고 받으며 충돌하고 화합하는 연주 모습이 궁금합니다. 도미와 제이디 벡의 내한 공연 소식이 얼른 전해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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