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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홈 서비스의 미래 매터 국내 지능형 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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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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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가 게임 배틀그라운드 운영사 크래프톤과 컴투스 프로야구를 운영하는 컴투스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형 아이템과 관련해 게임 업계 전반에 대한 현장 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이날 크래프톤과 컴투스 본사에 조사관을 보냈습니다. 조사 내용은 크래프톤과 컴투스가 형 아이템 정보를 거짓으로 고지하는 등 전자상거래법을 위반한 혐의와 관련됐습니다. 공정위는 게임사들의 전자상거래법 위반 혐의를 중점조사팀 2호 사건으로 지정해 조사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크래프톤 측은 공정위가 게임을 특정짓지 않고 전반적으로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컴투스 측도 조사에 성실히 답하겠다고 했습니다. 공정위 관계자는 조사 중인 사안에 대해선 공개할 수 없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법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엄정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형 아이템은 게임사가 정한 에 따라 제공되며 게임 진행에 도움을 주는 여러 아이템이 들어 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게임을 하면서 얻거나 실제 돈을 주고 구매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형 아이템의 핵심은 사용자가 확인하기 전까지는 그 안에 어떤 아이템이 들었는지 알 수 없습니다. 가장 좋은 아이템이 나올 수도 가장 나쁜 아이템이 나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사는 이 형 아이템을 판매해 막대한 매출을 올려온 것으로 전해집니다.
넥슨의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넥슨은 2005년 메이플스토리에서 국내 최초로 형 아이템 부화기 를 판매했습니다. 게임 속 알을 부화시켜 무작위의 아이템을 얻는 방식이었습니다. 그 후 넥슨의 매출은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넥슨의 한국 법인인 넥슨코리아 매출은 2005년 2177억원에서 2006년 2449억원으로 12. 4 늘었습니다. 2013년엔 매출 1조1000억원을 기록해 국내 게임사 최초 1조클럽 에 가입했습니다. 이에 다른 게임사들도 형 아이템을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1월 공정위는 넥슨에 전자상거래법 위반으로 과징금 116억원을 부과했습니다. 넥슨 게임 메이플스토리가 형 아이템 2종 을 판매했는데 이때 인기가 많은 옵션은 덜 나오도록 을 조작하고 그 사실을 숨겼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넥슨의 형 아이템 논란을 기점으로 게임 이용자들의 단체 행동이 늘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최근 형 아이템과 관련해 소비자원에 6000명의 소비자가 집단 분쟁을 신청해 지난달 29일 조정 절차에 들어간 바 있습니다. 앞서 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를 내용으로 하는 개정 게임산업법이 지난 3월 시행됐습니다.
이 시행령을 근거로 게임 이용자는 자신들이 구매한 아이템의 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게 됐습니다. 이후 게임업계 전반에 걸쳐 공정위의 조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앞서 공정위는 엔씨소프트 웹젠 그라비티 위메이드 등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공정위와 문화체육관광부는 28일 형 아이템 공략집을 제작해 배포했다고 밝혔습니다. 공략집엔 정보 표시 위치 및 방법 형 아이템 정보공개 신고 창구 조작이나 거짓 에 대한 검증 절차 등과 관련한 내용이 담겼습니다. 게임 유저들은 조작 등의 위반 혐의를 발견하면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나 공정위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공정위에서 게임사에 대한 제재를 하더라도 개별 이용자가 보상을 받기 위해선 별도 민사소송이 필요합니다. 소송을 하지 않을 경우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한국소비자원을 통해 분쟁 해결을 중재받을 수도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이외에도 공정위는 게임사가 강력한 아이템을 가진 캐릭터를 만들어 유저 사이에서 몰래 참여하는 슈퍼 계정 문제에 대해서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집니다. 분양의 모든것 스마트홈은 2000년대 초반 건설사에서 아파트에 홈 오토메이션을 제공하면서 언급되었고 가전 조명 에어컨 등을 직접 제어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2010년부터 스마트폰 보급은 집안의 다양한 기기들을 언제 어디서나 무선으로 제어하고 연결하는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발전시켰습니다. 2014년에 아마존이 인공지능 스피커를 출시하기 시작하면서 단순히 기기를 제어하는 스마트 홈에서 똑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능형 홈으로 진화했습니다. 그러나 지능형 홈 분야는 다양한 기술 표준이 경쟁하고 제조사별 상이한 규격의 표준 적용으로 기기간플랫폼간 상호 호환이 보장되지 않아 여전히 지능형 홈 시장 활성화에 걸림돌이 됐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2019년부터 플랫폼 기업들이 주도하여 분리된 표준을 통합하려는 시도가 시작되었으며 그 결과로 탄생한 것이 바로 매터 다. 매터 표준의 등장과 연결의 확장매터는 아마존 구글 애플 등의 초거대 플랫폼사와 삼성 LG 등의 글로벌 가전사가 참여하고 있는 CSA 에서 개발한 오픈소스 기반의 국제 표준입니다. 물질 을 다 연결한다는 것과 그 연결성이 일상에서 매우 중요하다 라는 이중적 의미를 상징적으로 담고있는 이름이라고 합니다. 매터 표준은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지능형 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과거에는 타사의 제품 간 연동이 불가능했지만 이제 매터를 지원하는 기기라면 앱이나 음성 명령으로 제조사에 상관없이 통합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매터가 적용된 월패드가 설치된 공동주택에서는 시장에서 구입한 조명 에어컨 등 다양한 매터 인증 제품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AI 기술이 추가되면 사용자의 생활 패턴을 인식하고 시간에 맞게 자동으로 다양한 기기들을 제어하는 사용자 맞춤형 지능서비스 제공도 가능합니다. 매터 표준은 제조사에도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먼저 공통된 표준 제공해서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상호호환성 문제 해결로 보다 폭넓은 소비자층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터 인증 로고가 부착된 제품에 대한 품질과 신뢰성이 보장되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습니다. 국내 매터 인증과 글로벌 시장 경쟁력한국에서 매터의 도입은 국내 지능형 홈 산업에 새로운 기회를 열었습니다. 삼성전자는 매터를 적용한 스마트싱스 허브를 통해 300개 이상의 각기 다른 제조사의 기기를 제어하며 LG전자는 씽큐앱을 통해 매터로 연결된 기기의 에너지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조절해 가정내 소비전력을 절감합니다. 정부 차원에서도 매터 표준을 확산시키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홈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3년부터 IoT 사업의 일환으로 매터와 AI가 적용된 홈 IoT 기기와 플랫폼을 개발해 LH와 현대건설이 구축하는 공동주택에 실증하는 과제를 추진 중에 있으며 앞으로 계속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매터 표준을 적용한 제품들은 반드시 매터 인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 시험소의 부재로 중국 등 해외시험인증소를 이용해야 해서 비싼 시험인증 비용과 긴 인증 소요 시간 및 언어 문제 등이 국내 기업 시장 진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해 왔습니다. 매터 인증 제품의 개수를 비교해 보더라도 올해 5월 22일 기준으로 총 3478개 중 국내 제품은 29개에 불과합니다. 이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지능형 홈 국제공인 시험인증 기반 구축 사업을 통해 올해 3월 경기도 판교에 매터 국제공인시험인증소를 첫 개소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술 컨설팅 사전 시험 제공 등을 통해 실제 인증 시험 기간을 4일로 대폭 단축하고 시험 비용의 80 를 지원합니다. 또 올해 하반기에는 지능형 홈 국제 표준 콘퍼런스 및 기업 간담회 개최를 통해 지능형 홈 산업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 중소기업에 매터 신기술 공유 및 관련 애로 사항을 청취해 향후 정부 사업에 적극 반영할 예정입니다. 매터의 도입은 지능형 홈 시장에서 새로운 시대를 여는 중요한 전환점입니다. 한국의 주요 기업이 매터 표준을 적극적으로 채택함으로써 글로벌 지능형 홈 시장에서 활로를 개척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매터의 성공은 기술적 혁신이 삶의 질을 얼마나 높일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가 될 것입니다. TTA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매터 국제공인시험인증소를 거점으로 국내 기업이 지능형 홈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입니다. 손승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회장 sh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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