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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사내 최대 노조인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이 29일 파업을 선언했습니다.
현실화된다면 1969년 창사 이래 55년 만의 첫 파업입니다. 올해 임금 인상률을 5. 1 로 하자는 사측 제안을 거부하고 노사 협상을 결렬시킨 뒤 다음 날 전격 파업을 선언했습니다. 노조는 일단 연차 소진 등의 방식으로 다음 주 하루를 단체로 쉬는 행동에 돌입하고 서초사옥 앞에서 버스 숙박 농성을 진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 후 단계를 밟아 총파업까지 갈 수도 있다고 했습니다. 파업을 선언한 전국삼성전자노조는 삼성전자 내 5개 노조 가운데 최대 노조다. 조합원 수가 2만8000여 명으로 전체 직원의 20 수준입니다. 반도체 사업부 직원이 절대 다수로 파악됩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조합원 수가 1만명에 못 미쳤는데 지난해 반도체 부진으로 성과급을 지급하지 못하게 되자 노조원 수가 급속히 늘어났다고 합니다. 삼성전자 직원은 평균 임금이 2000만원에 달하는 국내 최고 대우 샐러리맨들입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반도체 업황 부진으로 반도체 부문에서 14조8800억원의 적자를 내는 바람에 초과이익성과급 지급률을 0 로 책정했습니다. 극심한 반도체 적자에선 벗어났지만 비상 경영에 돌입해야 할 정도로 안팎에서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각국 정부가 총력전을 펴면서 반도체 산업을 키우는 가운데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로 밖에서는 경쟁 기업인 TSMC에 밀리고 안으로는 HBM 공급 시장에서 SK하이닉스에 주도권을 빼앗긴 상태다.
삼성전자는 직원들에게 성과급만 못 준 게 아니라 지난해 낸 막대한 적자 때문에 올해 법인세도 나라에 한 푼 못 내는 지경입니다. 그런데도 노조 측은 일한 만큼 보상받지 못한다는 마음이 있고 이 때문에 사기가 떨어지는 것이라며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성과급을 지급해달라고 주장합니다. 전 직원이 마음을 합쳐 회사를 살리는 데 주력해도 모자랄 판에 억대 연봉자들이 이 무슨 철부지 같은 떼쓰기인가. 인천국제공항이 올해 11월 아시아에서 처음으로 여객 명 시대를 연다. 2017년부터 시작된 인천공항 4단계 건설 사업 진행률은 97 정도로 실제 개항은 11월 이뤄질 예정입니다. 이 사업의 핵심은 2터미널 확장입니다. 현재 터미널 규모 에 34만㎡를 더하는 규모로 축구장 100개 정도의 크기다. 야외 정원엔 창경궁의 승재정을 재현한 정자가 들어섰습니다. HBM 실기에 반도체 수장 교체노조는 비상 상황에 파업 선언초유 위기의 삼성 현주소 만연한 현실안주 비판 새기며위기 때 빛난 삼성 정신 되찾아야 시간은 삼성편 아니다윤성민 논설위원삼성전자에 초유의 일들이 화불단행 격으로 꼬리를 물고 있습니다. 최근 2년 새 사건만 봐도 2022년 3월 스마트폰 갤럭시 S22의 게임 최적화 서비스 성능과 관련해 국내 소비자 85명이 집단소송을 냈습니다. 그 첫 재판이 다음달 열립니다. 삼성이 품질 문제로 이처럼 대규모 저항에 직면한 일은 일찍이 없었습니다. 그즈음 엔비디아가 발주한 데이터센터용 핵심 칩과 소비자용 그래픽처리장치 파운드리 일감을 연거푸 대만 TSMC에 빼앗겼습니다.
공정 경쟁력 지표인 수율에서 두 배나 차이가 난 게 결정적입니다. 현재 두 회사의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격차는 50 포인트로 벌어졌습니다. 올어바웃폰 2023년에는 연간 스마트폰 판매 1위 자리를 애플에 내줬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이 본격 형성된 2010년 이후 13년 만에 처음입니다. 반도체 사업에서 좀처럼 돌파구를 찾지 못하자 급기야 반도체 부문 수장을 전격 교체했습니다. 이런 비상 상황에서 노조는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며 집회를 열었습니다. 유명 밴드와 개그맨을 불러 공연까지 한 통에 참가 인원이 1000명에 육박했습니다. 그리고 어제 사상 첫 파업 선언을 했습니다. 우리가 알던 초격차 기술력과 빈틈없는 조직력의 세계 일류 기업 삼성과는 너무나 거리가 먼 모습입니다. 품질 문제로 소비자와 고객사의 불신을 사고 그 여파로 경쟁에서 뒤처지며 직원들은 자기 몫 주장에 급급한 그저 그런 기업의 풍경입니다. 신화가 벗겨지니 안팎에서 위기의 아우성이 터져 나옵니다. 삼성의 현재 반도체 위상을 들여다보면 30년 메모리 초격차 리더로서 열패감과 수치심이 들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올 1분기 삼성전자는 23조1400억원 매출에 1조9100억원 영업이익 SK하이닉스는 12조4296억원 매출에 2조8860억원 영업이익을 올렸습니다.
매출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삼성의 생산 캐파가 SK하이닉스에 비해 월등히 큰데 수익은 반대로 SK하이닉스가 훨씬 많다. 이유는 잘 아는 대로 고가의 인공지능 메모리인 HBM 에 있습니다. 엔비디아에 HBM을 독점 공급하는 SK하이닉스는 4세대 이상 HBM 점유율이 90 에 달합니다. SK하이닉스가 알짜 고깃집이라면 삼성은 덩치만 큰 분식집 꼴입니다. 더 큰 문제는 앞으로다. 삼성이 엔비디아의 HBM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다는 소식이 외신으로부터 들려온다. 현재 시험 중인 제품은 올 하반기 엔비디아의 GPU 최신 제품에 들어갈 것인데 만일 삼성이 엔비디아 납품을 성사하지 못한다면 시쳇말로 내년 장사도 다 한 셈입니다. 삼성의 HBM 실기 과정을 보면 1등 기업의 쇠퇴에서 나타나는 전형적인 패턴과 닮은꼴이어서 불안합니다. 삼성은 AI산업 생태계가 아직 무르익지 않은 2019년 HBM 팀을 해체했습니다. D램에서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는데 굳이 라인을 희생하는 기회비용을 치르면서 불투명한 HBM에 투자할 필요를 못 느꼈을 터다. 현실 안주와 시장을 자기중심적으로 해석하려는 확증 편향성은 격변기 1등 기업의 최대 리스크다. 피처폰에서 스마트폰 전환을 외면한 노키아 PC에서 모바일로의 변화를 경시한 인텔이 반면교사입니다. 일본 반도체산업의 몰락에도 과잉 기술에 대한 자아도취가 있었습니다.
AI의 팽창성을 감안할 때 삼성에 기회는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삼성 정신의 회복입니다. 이건희 선대 회장의 경영 철학은 끊임없는 위기의식 한마디로 요약됩니다. 빨라도 2년 정도로 예상되던 반도체 공장을 6개월 만에 지을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이었나. 안 그러면 파산할 것 같아서다. 그 절박감이 오늘날의 삼성을 만든 최대 힘입니다. 지행 33훈이 있지만 요체는 위기의식-미래 통찰-변화 선도-업의 개념-기회 선점-1등 전략 이렇게 6훈까지다. 한국 사회는 묻고 있습니다. 삼성 어디로 가고 있는 것인가. 총수의 사법 리스크는 안타까운 일이지만 궁극적 변명거리는 되지 못합니다. 경영진은 눈앞의 단기 실적만 으면서 미래 투자를 방기하는 무사안일에 젖어 있는 것은 아닌가. 워라밸만 는 것 같은 MZ 직원들도 비전에 목말라 있습니다. 엔비디아-TSMC로 연결된 대만계의 견제가 있다면 초격차를 이뤄야 할 또 하나의 이유가 추가됩니다.
시간은 삼성 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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