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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딩크 닮아 사기꾼 아냐 증권사의 황당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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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라이더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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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부활을 꿈꾸는 일본의 드림팀 라피더스가 미국 IBM과 첨단 패키징 분야에서도 협력합니다.
2나노 미세공정 기술에서도 협력 중인 양사가 첨단 패키징 기술 역량을 확보해 2나노 반도체 생산 로드맵을 앞당기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IBM은 최근 일본 라피더스와 첨단 패키징 관련 대량생산 기술 구축을 위한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IBM은 현지시간 3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공유하면서 라피더스는 IBM으로부터 고성능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받게 되며 양사는 이 분야에서 협력해 혁신을 이룰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반도체 패키징 기술이란 웨이퍼에 회로를 새기는 전 공정 이후 반도체 칩을 가공하는 후공정을 뜻합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기존 2나노 반도체 협력의 연장선에 있습니다. 미국 IBM 연구시설에 파견된 라피더스 엔지니어들이 IBM 연구원들과 패키징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코이케 아츠요시 라피더스 최고경영자 는 일본이 반도체 패키징 공급망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라피더스는 일본 반도체 산업의 부활을 꿈꾸며 토요타 키옥시아 소니 NTT 소프트뱅크 NEC 덴소 미쓰비시UFJ은행 등 대기업 8곳이 출자해 만든 연합체입니다. 2025년까지 2나노 공정 반도체를 시험 생산하고 2027년부터 양산을 시작하겠다는 목표로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부터 약 1조엔 가량의 보조금을 라피더스에 약속하며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라피더스의 2나노 양산 계획이 구체화하면서 국내 반도체 업계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IBM과의 패키징 협력을 두고 국내 첨단 패키징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현재 이 분야에선 대만의 TSMC가 압도적인 선두에 있습니다. 한국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주도로 첨단 패키징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지만 대만미국 기업 등에 비해 경쟁력이 뒤처진다고 평가됩니다. 반도체 업계 관계자는 IBM은 반도체 양산 경험은 없지만 오랜 기간 첨단 패키징 분야를 연구해 온 기업이라며 자체 기술력이 없는 라피더스는 IBM을 활용해 생산부터 패키징까지 기술력을 갖춰 첨단 반도체 생산기지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 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동해 광구 분석 액트지오 대표 평가업계 친숙한 보고서 추세 해프닝미국 액트지오 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A증권의 시황자료가 부적절한 근거를 제시해 투자자 비판에 직면했습니다.
액트지오는 동해에 최대 140억 배럴 규모의 석유 가스가 매장돼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한 미국 자문업체로 계약 절차와 신뢰성 등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A증권은 지난 5일 영일만 친구라는 제목의 자료를 발간해 신뢰성 논란이 불거진 액트지오에 대해 평가했습니다. 영종 진아 레히 A증권은 비토르 아브레우 액트지오 대표가 7일 국내에서 기자간담회를 하는 것에 대해 한국인이 좋아하는 빠른 속도의 피드백이라며 히딩크를 닮은 관상으로 사기꾼이 아닐 상승 라고 썼다. 해당 자료는 A증권 공식 홈페이지와 공식 텔레그램 등을 통해 시장에 전파됐습니다. 자료에 언급된 거스 히딩크는 2002년 월드컵에서 한국 축구 국가대표 감독을 지낸 인물입니다. 4강 신화를 이끌어 당시 국내에서 영웅 대우를 받았습니다.
A증권 자료는 아브레우 대표가 국민적으로 호감도가 높은 히딩크를 외적으로 닮았기 때문에 믿을 만하다는 뜻으로 쓴 것으로 보인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황당하다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천문학적인 비용이 필요한 정부 추진 사업에 대한 전망을 대표자 관상으로 하는 것이 합당하느냐는 지적입니다. 자료가 내부에서 걸러지지 않고 발간된 것을 놓고 A증권 리서치센터의 발간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해당 자료 말미에는 컴플라이언스 규정을 준수했다고 돼 있습니다. 리서치센터 보고서나 자료의 내용과 형태가 가벼워지는 흐름에서 나온 해프닝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금투업계 관계자는 과거 리서치센터 주요 고객은 법인 고객이었습니다. 이에 형태와 내용을 갖춘 보고서가 일반적이었다며 최근에는 개인 리테일 비중도 커지면서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보고서를 내는 추세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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