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엔지니어 문제 입니다. 모르는 답좀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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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이좀 풀어주시면서 답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인간의 가청 주파수 대역대로 적절한 것은? 2
① 15Hz~340,000Hz ② 20Hz~20,000Hz ③ 120Hz~20,000Hz ④ 200Hz~180,000Hz
2. 기온이 16℃일 때 음파의 속도를 구하시오. (5점) (소수점 1자리까지, 단위도 적으시오)
제가 알기론 20도에서 343m 로 책에서 본 것 같은데... 저렇게 나오니 난감
3. 컴프레서의 아래 기능을 설명하시오. (5점)
① Threshold 컴프레서가 작동 시작할 때의 레벨
② Compression Ratio 원래의 레벨을 컴프레스할 비율
③ Attack time 드레솔드 이상의 레벨을 가진 입력에 대해 컴프레서가 정해진 비율로 컴프레스하기 전까지 시간
④ Release time 입력레벨이 드레솔드 이상이었다가 드레솔드 이하로 줄어들때 본래의 레벨로 돌아가기 까지의 시간
⑤ Make-up Gain 컴프레서 된 소리를 증폭시키는? -_-;
4. 스피커의 물량이 2배가 되었다. 소리는 몇 dB 증가하는가? 1
① 3dB ② 6dB ③ 2dB ④ 10dB
5. 다음 중 성격이 다른 것 하나를 고르시오. 4
① Compressor ② Gate ③ Expander ④ Graphic Equalizer
6. 믹서 주요 부위의 기능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① 게인 : 음색을 조정한다. ② HPF : 저음역대를 컷한다. ③ 페이더 : 볼륨을 조정한다. ④ 48V : 팬텀파워를 공급한다.
7. 믹서의 다이렉트 아웃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모름
① 라인레벨의 입력을 받기 위한 입력단이다.
② EQ로 음색보정을 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외부기기 연결을 위한 입/출력단이다.
③ 채널의 음원을 그대로 출력하여 멀티트랙 레코더로 녹음하는데 주로 사용한다.
④ 인서트와 같은 말이다.
8. 믹서 Aux의 Pre/Post는 무엇에 대한 Pre/post인가? 4
① 게인 ② 뮤트 ③ 이큐 ④ 페이더
9. 콘덴서 마이크의 일반적 특징으로 맞지 않은 것은? 3
① 감도가 높다 ② 고음역대의 응답특성이 좋은 것이 일반적이다.
③ 충격에 매우 강한 편이다. ④ 별도의 전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10. 매트릭스에 대한 바르지 않은 설명은? 3
① 믹서 안의 믹서라고도 불린다. ② 여러 아웃풋 소스를 믹스하여 별도의 출력으로 보낼 수 있다.
③ 단, 메인 출력의 소스는 받을 수 없다. ④ 주로 녹음 등을 위한 별도 믹스출력으로 사용.
11. 메인 스피커와 보조스피커 간의 거리가 22m이다. 모름
이를 보정하기 위해 스피커에 딜레이를 설정하고자 하는데, 어느 스피커에 몇 ms 만큼의 딜레이를 설정하여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기온은 20℃) (5점)
12. 두 개의 스피커에서 같은 세기의 신호를 보내고 한쪽의 스피커를 멀리 이동시키면 가까운 스피커 쪽으로 음상이 생기게 된다. 2
이러한 효과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마스킹 효과 ② 선행음 효과 ③ 칵테일 파티 효과 ④ 음의 회절
13. 언밸런스 신호를 밸런스 신호로 바꾸려고 한다. 필요한 장비는 무엇인가? 1
① 다이렉트 박스 ② 컴프레서 ③ 멀티 이펙터 ④ 파워 앰프
14. 음향시스템을 켜는 순서 중 올바른 것은? 1
① 플레이어-믹서-그래픽 이큐-파워앰프 ② 믹서-플레이어-그래픽 이큐-파워앰프
③ 파워앰프-믹서-플레이어-그래픽이큐 ④ 그래픽 이큐-파워앰프-플레이어-믹서
15. 다음 중 피드백이 발생 방지를 위한 조치로 적절치 않은 것을 고르시오. <이건 자세히 모르겠네요 ...>
① 마이크를 스피커보다 뒤쪽에 설치한다. ② 피드백 제어기를 사용한다.
③ 모니터 스피커의 경우 스피커와 마이크의 지향성을 파악하여 마이크의 지향범위 안에 스피커가 들어오도록 설치한다.
④ 사전에 피드백을 발생시켜 주요 피드백 발생 주파수를 그래픽 이큐로 컷(cut)한다.
16. 다음 중 레벨의 크기가 바르게 나열된 것은? 4
① 라인 레벨 < 스피커 레벨 < 마이크 레벨 ② 마이크 레벨 < 스피커 레벨 < 라인 레벨
③ 마이크 레벨 = 라인 레벨 < 스피커 레벨 ④ 마이크 레벨 < 라인 레벨 < 스피커 레벨
17. 다음 중 장비의 출력레벨이 라인레벨이 아닌 것은? 3
① CD 플레이어 ② 파워 앰프 ③ 그래픽 이큐 ④ 신디사이저
18. EQ의 Q 값이 커지면 조정 가능한 주파수 대역폭은 어떻게 변하는가? (5점)
19. 8옴 400W 스피커를 4개 연결하려고 한다 스테레오 앰프 1개를 사용한다면 가장 적당한 앰프 용량 사양은? (단 연결시 파워는 일대일 크기)? 2 (2배로 하는거 아닌가요?)
① 채널당 4옴 800W ② 채널당 8옴 800W ③ 채널당 8옴 350W ④ 채널당 4옴 400W
20. 앰프 스피커 연결 시 2채널의 앰프 용량을 하나의 크기로 사용하고자 할 때 앰프 모드는? 3
① Stereo ② Parallel ③ Bridge ④ HPF
21. 다음 중 인간의 청각에 가장 예민한 주파수는 얼마인가? 3
① 100 Hz ② 500 Hz ③ 4,000 Hz ④ 10 kHz
22. 기온이 10℃에서 25℃로 상승하면 1 kHz 음의 파장은 어떻게 변하는가? ??????모르겠어요
① 9mm 축소 ② 9mm 증가 ③ 5mm 축소 ④ 5mm 증가
23. 기온이 16℃일때 소리의 속도는 얼마인가? (주관식)
24. 인간이 고통을 느끼기 시작하는 음압 레벨은 어느 정도부터 인가? 3
① 50dB 이상 ② 70dB 이상 ③ 120dB 이상 ④ 200dB 이상
25. 두 개의 스피커에서 같은 세기의 신호를 보내고 한쪽의 스피커를 멀리 이동시키면
가까운 스피커 쪽으로 음상이 생기게 된다. 이러한 효과를 무엇이라 하는가? 2
① 마스킹 효과 ② 선행음 효과 ③ 칵테일파티 효과 ④ 음의 회절효과
26. 핑크노이즈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3
① 음향 시스템의 주파수대응을 보정할 때 사용하는 신호이다.
② 주파수 특성이 인간이 느끼기 평탄한 신호이다.
③ 주파수가 옥타브 상승하면 레벨이 6dB 감쇠되는 특성이 있다.
④ 옥타브 필터로 분석하면 평탄한 주파수 특성을 갖는다.
27. 인간의 청각으로 변화가 4배로 느껴지는 레벨 변화는 얼마인가? 모르겠어요
① 3dB ② 6dB ③ 10dB ④ 20dB
28. 디지털 양자화 비트수를 16bit까지 했다면 얼마만큼 까지의 dB 볼륨을 재생할 수 있는가? 모르겠어요
① 96dB ② 116dB ③ 120dB ④ 140dB
29. 디지털 샘플링을 32kHz까지 했다면 어느 주파수까지 재생할 수 있는가? 모르겠어요
① 5kHz ② 10kHz ③ 12kHz ④ 16kHz
30. 8Ω 500W의 스피커 4개를 사용하려 한다. 가장 효율적인 앰프구성은? (스테레오의 파워이며, 파워 크기 메칭은 1:1) 해깔려요 ㅠ.ㅠ
① 4Ω시 500W 앰프 ② 4Ω시 1000W 앰프 ③ 8Ω시 500W 앰프 ④ 8Ω시 1000W 앰프
31. 음원의 출력이 10배가 되면 파워레벨은 몇 dB 상승하는가? ...모르겠습니당
① 3dB ② 6dB ③ 10dB ④ 12dB
32. 음향을 위한 전기를 구성하려고 한다. 가장 적절한 것은? 이건 잘 모르겠네요..
① 독립된 상으로 부터 전기를 가져왔다면 접지는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② 전기는 220V만 정확하게 나온다면 다른 점은 크게 문제없다.
③ 독립된 상으로 부터 전기를 가져오고 접지는 대지접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④ 음향을 위한 UPS는 반드시 1시간 이상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33. 다음은 드럼의 킥 드럼 소리를 녹음과 믹싱과정에서 만들어 가려고 하는 과정의 일부이다. 적절치 않은 것은? 2번인가요? 4번인가요?
① 킥 드럼에 마이크가 비터를 향하며 가까우면 어택이 강한 소리가 들어온다.
② 다이나믹을 컨트롤 하기 위해 게이트와 컴프레서를 사용한다.
③ 킥 드럼의 주요한 소리는 저역대이므로 중음과 고음은 최대한 컷한다.
④ 킥-드럼에 마이크 두 개를 설치하기도 한다.
34. 다음 중 마이크 2개를 사용하는 스테레오 마이킹 테크닉이 아닌 것은? 3 근데 트리마이킹?저게 뭔가요
① A-B Spaced Pair ② M-S Miking ③ Fukata Tree Miking ④ X-Y Miking
35. 다음 중 성격이 다른 한가지를 고르시오.3번인가요?;;
① Gate ② Limiter ③ Plate ④ Expander
36. 다음 중 AVR의 주요한 역할은? 1번도 맞고 3번도 맞는거 같아요
① 정전이 되었을 때 전원을 지속적으로 공급해 준다.
② 220V 전압을 공급받아 110V로 출력해 준다.
③ 일정한 전압이 유지되도록 자동으로 조정해 준다.
④ 벼락 등의 외부 요인에 의한 과부하 또는 과전류가 인가되었을 경우에 장비를 보호해 준다.
37. 자유음장에서 점음원(예:박스형스피커)에서 거리가 8배가 되면 음압레벨은 몇 dB 감쇠하는가? 4
<거리가 2배되면 소리는 6dB 줄어든다고 봤는데 맞나요?>
① 12dB ② 16dB ③ 18dB ④ 24dB
38. 스피커의 스팩 중 Sesitivity가 100dB(1W/1m)라면 100W를 입력하면 몇 dB가 되는가? 4
<10W에 10dB 100W는 20dB 로 올라 간다고 배웠는데 맞나요>
① 101dB ② 106dB ③ 110dB ④ 120dB
39. 다음은 JBL VP7315/64DP 파워드 스피커의 스팩의 일부이다.
이 스피커를 6개 사용할 경우 전기의 용량은 어느 정도로 준비하여야 하는가?
AC Power Operating Range
Auto Select 90-132 VAC / 216-264 VAC, 50/60 Hz
AC Line Voltage
50/60 Hz, Auto-Detect; 120V/240V (-15%, +10%)
AC Input Connector
Neutrik Power Con
AC Loop-thru
Neutrik Power Con
AC Current Requirement
6A per system at 120V, 3A per system at 220V
① 1kW ② 2kW ③ 5kW ④ 37kW
40. 다음은 소극장에서 음향 시스템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일반적인 과정이다.
아래 과정 이후에 진행되는 과정으로 적절치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기본적으로 음향 시스템 구성은 콘솔 - 그래픽 EQ - 스피커 매니지먼트 - 앰프 - 스피커의 순서로 되어 있다.
2. 메인 스피커를 적절한 위치에 설치하여 시그널 루트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다.
3. 스피커 매니지먼트를 이용하여 스피커 튜닝(박스 튜닝)을 진행하였다.
① 그래픽 EQ를 사용하여 룸튜닝을 실시한다.
② 공간의 특성에 의해 발생하는 울림에 대해 콘솔의 각 채널 EQ에서 컨트롤 하는 것이 좋다.
③ 스피커 매니지먼트의 출력부에서 스피커 보호를 위한 리미터를 설정한다.
④ 보조 스피커와 메인 스피커 간의 거리를 측정하여 딜레이를 설정한다.
관련자료
가객님의 댓글
다른 문서로 첨부 하기로 하고 일단 이거만 먼저
공기중에서 음속구하기 C=331+0.6T (T=온도) 입니다. 따라서 C=331+0.6*16=340.6 m/sec
39번 파워 용량을 최대 출력으로 맞추면 좋겠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되기는 많은 제약이 따릅니다. 보통 음향장비의 아이들링시 파워 소모량을 기준(소모전력의 1/8)으로 해서 2배를 하고 약 20%정도의 안전마진을 잡아 줍니다. 그렇게 되면 1개의 소비전력은 P=IV=3(A)*220(V)=660W 따라서 6대의 소비전력은 660*6 이 값을 4로 나누면 약 1Kw 정도 나오네요.
38번 파워의 증감에 대한 비교를 해보면 dB=10Log(P2/P1) P2는 100watt P1은 1Watt 따라서 dB= 10Log(10)^2
20dB가 증가 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120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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