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자유게시판

디지털 콘솔 구입에 대한 의견을 묻고 싶습니다.

페이지 정보

본문

저희가 이번에 콘솔을 교체할 예정입니다.

예산은 제처두고 일단 두가지 콘솔이 눈에 들어 왔는데요? 고수님들의 개인적인 생각이나 객관적인 의견을 듣고 싶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1. 아비드 베뉴 SC48
2. 야마하 M7CL

위 두가지 모델을 염두해 두었는데요... 물론... 가격차이가 있기는 합니다만... 제가 의견을 듣고 싶은것은

1. 비전문가의 사용이 작은 상황입니다. 즉, 여러사람이 전문지식이 없이 만진다는 애기죠!
2. 매번 셋팅값이 바뀌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 또한 뮤지션들이 학생들이며, 자주 사람이 바뀌는 상황입니다.
3. 일년 2차례 야외공연을 해야 해서 현재 아날로그 콘솔을 사용 중에 있는데.. 셋팅도 너무 힘들고, 인력도 없어 이번에 콘솔 바꾸게 되면 그래도 편할 꺼 같은 생각입니다.

야마하 콘솔은 교회쪽으로 많이 들어간다고 얘기를 들었는데.. 아무래도 가격대비인거 같은 생각이 들고, 사용하는건 아직 보지는 못했습니다.
아비드는 음향 세미나 가서 많이 보고 왔지만, 사용하는것이 간편해 보였습니다.

아뭏튼, 일단 알고 싶은 얘기는.....
1. 사용자가 많은 상황과 셋팅도 매번 바뀌어야 하는 상황으로 전문가는 저 혼자이기에... 제가 쓸때만이라도 셋팅값을 불러와 쓰는것은 어떤지요? 지금의 아날로그 콘솔을 쓰는게 낳을까요? 아님... 비전문가들에겐 아날로그를 줘서 쓰게하고.. 번거롭더라도 제가 쓸때만 디콘을 설치해서 쓰는게 좋을까요?

2. 위에 말씀드린 두개의 콘솔 중... 어느제품을 선택할지에대한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둘다 써보지 않은 상황에서 아비드쪽으로 많이 기울어져 있습니다.
음색이나 사용자 편의성, 디지털이다 보니 안정성면에서 어느 제품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한가지더 말씀드리자면... 쓰다가 문제 발생시 대처면이나, 수리면에서도 어느쪽이 더 좋은지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너무 어려운 부탁을 드리는건가요? ㅠㅠ

관련자료

hans님의 댓글

어려운 부탁은 아닐듯합니다만....자유게시판->라이브 사운드게시판 으로 하시면 될듯합니다.

오됴가이에 오래계신분들이 대부분 댓글 달아주시는데요..자유게시판에 올려진 질문글에는 댓글이 잘 달리지 않더군요.

땔기에챙기름님의 댓글

<'음향 관련 질문은 포럼(Q&A)에 남겨주세요.' 라고 찐하게 공지가 되어 있으니 앞으로는 지켜주시고요.>
혹시 하프로*션에 하프로님이신가요? 아닌가? ^^;
물론 사운드로 말한다면야 SC48이 좋죠. 녹음쪽도 같이 생각하신다면 물론 더 좋고...
그런데 아무래도 이사람 저사람 만지게 되면 야마하 쪽이 좋겠죠.
보급이 가장 많이 된 콘솔이니까요. 꼭 M7CL이 아니더라도 PM5D나 LS9으로 사용하는 곳이 많습니다. 야마하를 다뤄본 사람이나 학생이라면 금방 쉽게 사용할 수 있겠지요.
우선적으로 사운드를 생각하고 여러 사람에게 콘솔을 교육시킨다 -> 벤유
사운드는 좀 떨어져도 보급도를 보겠다 -> 야마하
정도가 아닐까합니다. 그리고 야마하의 안전성은 이미 검증이 되었으니 안정성은 야마하에 한표!!
A/S는 야마하가 전국에 서비스가 있으니 편리하겠죠? 출장도 오니까...
그럼 좋은 선택 하시길 바랍니다. ^__^

하프로님의 댓글의 댓글

죄송합니다. 다음부터 꼭~ 지키겠습니다.ㅋ 그냥.. 하프로입니다.ㅎㅎㅎ

정보감사합니다... 그동안 장비구매 관련해서 알아보니라 오됴가이 방문이 많이 늦었네요!ㅠ

peanuts님의 댓글

개인적으로
음질이나 기능을 원하시면 SC48로 가시고
초보에게 적합한 믹서를 원하신다면 M7CL로 가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두개를 비교했을때 M7CL은 레이어도 없고 돌리는 Knob들도 아날로그 믹서와 비슷하기 때문에 직관적이라서 처음 음향을 하시는 분들이 배우기가 더 쉬울것 같습니다.

changsungouk님의 댓글

1번에 대한 답변은

사실 M7CL이 야마하 디지털콘솔을 경험하지 않은 분들이 쓰지 않은 이상,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다거나 쉽지 않은 콘솔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많이 쓰기 때문에 배우기 쉽고 보기 쉽기 때문입니다. 물론, 저도 디지털콘솔은 M7CL이 제일 편합니다만... M7CL이 레이어타입이 아니기에 ON/OFF 그리고 페이더 올렸다 내렸다 정도의 운용을 알려주기는 제일 쉬운 콘솔입니다. 그렇지 않은 이상 디지털콘솔의 인터페이스 자체는 오히려 SC48이 편할 수도 있습니다. 한마디로 인터페이스 자체는 너무 많은 고민 안하셔도 될 것입니다~


2번은에 대한 답변은

안정성은 역시 M7CL이고, 편의성이나 폭 넓은 옵션은 SC48이 나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AS도 아무래도 야마하가 낫겠죠?ㅎ

장호준님의 댓글

모든 조건에 가장 맞는 콘솔은 m7cl입니다.  전문 엔지니어가 있다면 두 개 중 아무거나 괜챦습니다만, 특별히 비전문가가 쓰게되는 상황이라면 베뉴로 가면 복잡한 상황이 많이 발생합니다.  게다가 컴맹이라면 더더욱,,

하프로님의 댓글의 댓글

귀한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야마하에 손을 들어주시는 군요? 할 수 있음 둘다 써보고 구매하면 참~ 좋을 텐데... 업체쪽에서 그렇게 해줄꺼 같진 않고... ㅋㅋ

암튼.... 아쉬움이 남습니다..ㅎ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좀더 고심하고 결정해야 겠습니다. 점점 더워지는데~ 건강관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참.. 호준님께선 해외에 계신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건강하세요! ^^;;;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216(1) 명
  • 오늘 방문자 2,431 명
  • 어제 방문자 4,877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2,743,029 명
  • 오늘 가입자 0 명
  • 어제 가입자 1 명
  • 전체 회원수 37,538 명
  • 전체 게시물 261,703 개
  • 전체 댓글수 193,381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