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자유게시판

Cubase pro 12 의 Dolby Atmos

페이지 정보

본문

https://wiki.homerecz.com/doku.php/%EC%9D%8C%ED%96%A5/software/daw/cubase/dolby_atmos 


큐베이스 프로 12 버전에 어제 12.10 업데이트로 돌비 애트모스 Integration 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해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 해봤습니다.


틀린 내용이 있으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Dolby ATMOS(Cubase Pro)

Cubase Pro 12 버전 이후 부터는 Dolby ATMOS 에 대한 작업 환경을 지원합니다.

Note: 이 글에 쓰인 대로 따라 하시면 정말 쉽습니다.

Dolby Atmos 프로젝트 설정 방법

Project → ADM Athoring for Dolby Atmos….

Setup Assistant 선택

Dolby Renderer 셋팅

Note: Dolby Atmos를 설정하려면 ASIO 드라이버 버퍼를 512 samples로 고정해야 하며, 프로젝트 샘플레이트를 48kHz 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7.1.4 애트모스 포맷의 Dolby Renderer 아웃풋 버스가 생성되고, 기본 BED 채널을 같이 설정한다면, BED 그룹 채널들은 모두 돌비 렌더러 아웃풋 버스로 Routing 되게 됩니다.1)

Note: Main mix channel Configuration 은 “모니터링”에 사용할 셋업을 지정하는 것으로 실제 작업될 돌비 애트모스 채널 포맷을 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Main mix channel Configuration은 작업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피커 셋업에 맞게 설정하면 됩니다. 돌비 애트모스는 객체기반의 오디오 포맷이므로 재생되는 채널 포맷은 재생기기에 맞춰서 재생됩니다.

기본 Bed 채널 셋팅

Dolby Atmos 프로젝트에서는 Bed Group 채널이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Dolby Renderer 를 Main output에 Insert 하게 되면, 해당 Main Ouput bus의 모든 입력은 무시 되게 됩니다. 따라서 소리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Main output bus를 Mix bus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Bed Group이라는 채널을 따로 설정하여 이 Bed Group 채널을 Mix bus로 대신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설정하면, 5.1 서라운드 포맷의 Standard Bed Group 채널이 생성되고, Object로 설정되지 않은 모든 일반 오디오 트랙은 해당 BED 로 Routing 됩니다.

Dolby Renderer

위에서 Setup Assistant 를 통해 만들어진 Dolby Renderer output 의 Insert 를 보면 Dolby renderer 가 걸려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열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Trim and Downmix 에서 사용하는 스피커 셋업외에도 다른 셋업에서 어떻게 소리가 나올지 Downmix 하여 미리 모니터링 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헤드폰으로 작업하는 경우 여기서 Binaural 로 설정하여 헤드폰으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Atmos 모니터링을 위해서는 돌비 애트모스 레퍼런스 스피커 셋업으로 모니터링하여 작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Downmix

Downmix

Note: 돌비 애트모스는 돌비 애트모스 스피커 셋업 뿐만 아니라, 돌비 서라운드 셋업, 스테레오 등에서도 재생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Downmix 기능을 지원한다. 즉 하위 호환을 완벽히 지원한다. 하지만 돌비 서라운드나 스테레오 등의 평면 음장 셋업에서는 돌비 애트모스 특유의 3D 음장은 사라지게 된다.

헤드폰에서 돌비 애트모스를 재생할 수 있도록 Binaural Render mode 도 또한 지원하는데 이 경우는 Binaural 효과를 이용하기 때문에 3D 음장이 어느 정도 재현이 가능하며 Near, Mid, Far의 거리감이 조절 가능하다.

아래에 설명한 돌비 서라운드(5.1 7.1)이나 스테레오 등으로의 다운믹스 공식을 살펴보면 높낮이 패닝된 사운드들의 경우는 모두 음량의 차이만을 구현하여 평면 음장으로 합산됨을 알 수 있다.

돌비 서라운드(7.1, 5.1) Downmix

Standard Lo/Ro는 다음 계수를 사용하여, 동일한 척도의 후면 및 측면 사운드를 합산합니다.
Ls = 0 dB × Lss + 0 dB × Lrs
Rs = 0 dB × Rss + 0 dB × Rrs

Pro Logic IIx는 원래 7.1 믹스의 후면 서라운드를 5.1로 인코딩하여 5.1 소스의 홈 시어터에서 7.1 재생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매트릭스 인코딩 기술입니다. 렌더링된 7.1-5.1을 다운믹스하는 데 사용되는 경우, 5.1 Pro Logic IIx를 7.1로 디코딩하는 실제 사용 사례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일부 믹서는 단순히 Pro Logic IIx를 사용하여 인코딩된 5.1 믹스 사운드를 선호합니다.

ProLogic IIx는 다음과 같은 다운믹스 계수를 사용합니다.
Ls = Lss + (–1.2 dB × Lrs) + (–6.2 dB × Rrs)
Rs = Rss + (–6.2 dB × Lrs) + (–1.2 dB × Rrs)

Stereo Downmix

Lo/Ro - 기본값: 다음 계수를 사용하여 5.1에서 2.0으로 다운믹스합니다.
Lo = L + (–3 dB × C) + (–3 dB × Ls)
Ro = R + (–3 dB × C) + (–3 dB × Rs)

Lt/Rt(Pro Logic II): 다음 계수를 사용하여 5.1에서 2.0으로 다운믹스합니다.
Lt = L + (–3 dB × C) – (–1.2 dB × Ls) – (–6.2 dB × Rs)
Rt = R + (–3 dB × C) + (–6.2 dB × Ls) + (–1.2 dB × Rs)

Lt/Rt (Pro Logic II) w/Phase 90: 다음 계수를 사용하여 5.1에서 2.0으로 다운믹스합니다.
Lt = L + (–3 dB × C) – (–1.2 dB × Ls) – (–6.2 dB × Rs)
Rt = R + (–3 dB × C) + (–6.2 dB × Ls) + (–1.2 dB × Rs)

2022/05/25 · merefox

Binaural Render mode

Binaural Renderer

Dolby Atmos Renderer에는 스피커 출력과 채널 기반 다운믹스 및 리렌더링에 사용되는 Object Audio Renderer와 함께 별도의 Binaural Renderer가 포함됩니다.

Binaural Renderer는 헤드폰에서 바이노럴 오디오를 모니터링하고 바이노럴 리렌더링을 생성하며 Dolby atmos 마스터 파일에 바이노럴 메타데이터를 기록하는 데 사용됩니다.

Binaural Renderer는 멀티채널 라우드 스피커 청취 경험을 헤드폰 청취 경험과 최대한 유사하게 재현시켜 줍니다.

Binaural Renderer는 모든 베드 및 오브젝트 입력을 렌더링하여 HRTF(머리 전달 함수) 필터를 사용하는 헤드폰으로 강력하고 몰입감있는 믹스를 만들어 냅니다. Binaural Renderer에는 헤드폰 출력과 리렌더링에 사용되는 자체 리미터가 포함됩니다.

https://learning.dolby.com/

Binaural Render Mode 메타데이터

Binaural 설정은 애트모스 헤드폰 경험에 고유합니다. 이 설정은 적용되는 각각의 오브젝트 또는 베드 채널에 다른 공간화 수준을 제공하고 오브젝트 또는 베드와 청취자 머리 사이의 대략적인 가상 거리를 측정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가능한 설정은 near, mid, far , off, 네 가지입니다. 끄기로 설정하면 믹서가 오브젝트에서 바이노럴 처리를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mid” 설정이 기본값이며 1.5m 거리에서 라우드 스피커로 청취하는 경우 청취자와 음원 사이의 대략적인 거리를 시뮬레이션합니다. 헤드폰으로 믹싱하는 경우 믹서가 오브젝트를 “near”로 설정하도록 선택하고 거리를 좁히거나 “far”로 설정하고 멀리 떨어뜨려 믹스에 깊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관점에서 볼 때 이 설정으로 특정 사운드를 보다 가깝게 재현하고 다른 사운드에 공간감을 더할 수 있으며 음악 제작과 오디오 후처리 작업에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near, mid, far에 균일하게 오브젝트를 분배하는 것이 좋으며 궁극적으로 믹서가 선택하는 설정은 오브젝트의 음색에 따라 결정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드럼과 같은 리드미컬한 사운드를 near 또는 mid 모드로 설정하여 효과를 더 주거나 기타, 신시사이저와 같이 이미 자체적으로 에코 사운드를 낼 수 있는 악기를 far 모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규칙은 없으며 믹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믹서가 청취자 머리에 아주 가깝게 오브젝트 사운드를 만들면서 오브젝트를 “벽면에서 떨어뜨리거나” 믹싱룸으로 가져오지 않아 라우드 스피커에서 오브젝트 사운드가 더 많이 확산되도록 하려는 경우, “near” 설정을 사용하면 라우드 스피커 재생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헤드폰에서 해당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라우드 스피커와 헤드폰 사이의 이러한 렌더링 차이로 인해 일반적으로 애트모스 큐브 가장자리 근처에서 오브젝트를 패닝하는 것이 좋습니다.

Binaural Render Mode 메타데이터는 전체 마스터 파일에 기록되며 편집용으로 잠금 해제된 기존 .atmos 마스터 파일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Binaural 메타데이터는 AC4 IMS(몰입형 스테레오)에 인코딩할 때 사용합니다.

여러 베드를 정의하는 입력 구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보내기/인코딩 시 단일 베드로 결합되므로 각 베드 채널에 하나의 바이노럴 모드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베드를 정의하고 그 중 하나의 설정을 변경하면 나머지 모든 베드 입력에서 설정이 변경됩니다. 예를 들어 세 개 베드가 정의된 경우 그 중 하나의 왼쪽 채널을 Near로 변경하면 나머지 두 베드에서 왼쪽 채널이 변경됩니다.

일부 Dolby Atmos Music 제공 서비스의 경우 Binaural Render Mode 메타데이터의 기본값을 변경해야 합니다. 관련 기술 제공 사양을 참조하십시오.

https://learning.dolby.com/

2022/05/25 · merefox

개별 채널의 VST multipanner

Setup Assistant 를 통해 설정한 BED 채널과 , 해당 BED 채널로 Rounting 되는 일반 채널들의 Panner 는 VST mulitpanner 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이제 이것을 통해 소리의 3차원 위치를 Panning 할 수 있습니다.

VST multipanner

해당 채널이 Bed Group으로 Routing 되는 경우 Bed mode로 자동 설정되고, Object로 설정되어 바로 Dolby Renderere로 Routing 되는 경우 Object mode로 자동 설정됩니다.

기본모드

확장모드

BED 와 Object 의 설정

Main Output bus에 Dolby Renderer 가 insert 되면 해당 Bus의 모든 입력이 차단되고 Mix bus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Bed group 채널이 실질적인 Mix bus로 동작하게 됩니다.
믹스를 위한 FX 리턴, 버스 프로세싱 등은 모두 Bed Group 채널에서 하게 됩니다.2)

ADM Authoring for_Dolby Atmos…에서 Add object 를 통해 Object 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Object type

Bed

Bed Group 채널은 돌비 애트모스 음장을 위한 기본 “토대, 모판”(Bed)으로 사용된다.

Bed Group 채널은 각 STEM Mix 에 대한 실질적인 Mix bus 역할을 하게 된다.

Bed Group channel이 따로 필요한 이유?

Main Output bus에 Dolby Renderer가 insert 되면 해당 Bus의 모든 입력이 차단되고 모든 Bed Group 채널들과 Object 출력은 Dolby Renderer 플러그인으로 직접 routing된다.3) 그렇기 때문에, 돌비 렌더러가 insert된 Main output bus는 실제 Mix 버스로써의 활용이 불가능해지고, Bed Group 채널들이 실질적인 각 STEM 믹스들에 대한 Main mix 버스4)로 활용된다.

Object로 설정되지 않은 일반 개별 채널들은 Bed Group 채널로 Routing 된다.

Bed는 2.0, 3.0, 5.0, 5.1, 7.0, 7.1, 7.0.2 또는 7.1.2등이 가능하다. 각 STEM 믹스에 대한 Main mix bus로 사용되기 때문

회원서명

SIGNATURE

https://wiki.homerecz.com/

서명 더보기 서명 가리기

관련자료

  • RSS
전체 13,788건 / 1페이지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166(1) 명
  • 오늘 방문자 5,629 명
  • 어제 방문자 5,904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2,450,375 명
  • 오늘 가입자 0 명
  • 어제 가입자 3 명
  • 전체 회원수 37,503 명
  • 전체 게시물 216,939 개
  • 전체 댓글수 193,344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