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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브 공연] 때 DAW에 연결한 마이크 이펙팅 질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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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지난 1월 31일에 라이브 공연 때 보컬 이펙팅을 DAW에 직접 설정하여 사용하고 싶어 글을 올렸던 공연자 1 입니다.!


답글들을 받았지만 아직 저 스스로도 정리가 잘 되지 않았던 거 같아 정리하는데 시간이 오래걸려 이렇게 늦게나마 다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일단 제가 정리한 대로 참고자료 함께 올립니다.!


해결하고 싶은 문제는.....

DAW에서 미리 설정하여 공연때 사용하고 싶은 보컬 이펙팅을

메인콘솔에서 AUX 채널을 통해 보컬 이펙팅을 하는 것 처럼 아무 문제없이 플레이를 하고 싶습니다. 


문제가 되었던 부분은 DAW 내에서 리턴트랙을 함께 재생했을 때 콘솔로 넘어가기 전부터 피드백이 뜬다는 문제였습니다. 

DAW내에서는 전혀 문제되는 것 없이 작동하였으나 ADC -> DAC 를 거쳐가면서 다시 그 신호를 메인콘솔쪽으로 보낼 때 피드백이 뜨는 문제가 있습니다. 


DAW내에서 문제가 보이지 않아서 어떻게 해결을 해야할 지 머리가 돌아가지 않습니다. 


SUB MIXER 없이 피드백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지와 SUB MIXER 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문제가 해결이 될 지 궁금합니다.


오디오가이 선생님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음향감독님께서는 노트북에 SUB MIXER 가 있다면 해결될 문제라고 하셨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Babyface pro fs 처럼 따로 SUB MIXER 가 없는 오인페인것 같습니다.

*** Voice Meter ? 라는 프로그램으로 방송을 진행하시는 분들께서 루프백기능으로써 저 프로그램을 사용하신다고 들었는데 방송을 진행했을 땐 문제 없으나 공연장에서 직접 해보지 못해 정확한 판단은 어려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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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BO님의 댓글의 댓글

답변 감사합니다! 오인페에 기본으로 1개가 달려있고, 메인콘솔쪽엔 정확하게는 모르겠으나 아마 걸어서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BBBO님의 댓글의 댓글

답변 감사합니다.!
PA믹서에서 마이크 신호를 억스로 보낸후 그 채널의 아웃을 오인페의 인풋으로 꽂고 이펙팅 된 사운드를 다시 PA믹서 쪽으로 보낸다는 말씀이신가요??
레이턴시 문제면 ㅜㅜ 라이브 할 땐 문제가 많이 있겠군요 ㅜㅜ!

BBBO님의 댓글의 댓글

답글을 달아주시고 나서 공연이 한 차례 있어서 진행을 해보았습니다.!
레이턴시 문제는 오인페 모니터링에선 문제가 있었지만 다행히도 공연을 진행하는데 레이턴시가 느껴질 정도의 문제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버퍼사이즈를 64 까지 줄여 DI 연결해 들으니 그나마 보컬 모니터도 나름 해결이 되었습니다.!
다만 ㅜㅜ 아직도 보컬의 인풋이 작아 오인페 / DAW / 메인콘솔 셋 중 1개에서 인풋을 크게 키우다 보니 기본 노이즈가 크게 발생하게 되었고, 정작 원하는건 밖으로 빠지는 사운드에서 이펙팅 된 소리가 크게 나오길 희망하는데 그 부분이 계속해서 해결되지 않아 아직도 고민이 많습니다 ㅜㅜ
임시방편으로 DAW 내에서 걸어놓은 이펙팅의 믹스값 이나 볼륨 노브를 줄이는 방식으로 약간의 다이렉트 사운드를 키워 밖으로 나가는 보컬 사운드를 크게 만들수는 있었으나 DAW 내에서 작업할 때 처럼 즉, 녹음을 받을 때 인풋모니터로 듣는 것처럼의 효과는 크게 보지 못하였습니다. ㅜㅜ

한 가지 헷갈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마이크 - 메인콘솔 - 오인페 (억스샌드) - DAW - 오인페(리턴트랙) 이 부분의 라우팅이.
마이크 - XLR - 메인콘솔 1번채널 IN - 메인콘솔 1번채널 OUT 를 오인페 인풋에 연결 - DAW - 오인페 아웃풋1/2 TS 연결 (DAW의 메인아웃 및 이펙팅된 사운드) - 메인콘솔 2번채널
이렇게 연결이 되는 부분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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