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가이 :: 디지털처럼 정확하고 아날로그처럼 따뜻한 사람들
자유게시판

무대 모니터 스피커의 피아노 소리가 변하는 이유

페이지 정보

본문

몇일 전에 있었던 일입니다.'

어느 한 공연장에서 재즈 트리오의 공연이 있었는데, 연주자를 위한 무대 모니터 스피커는 각 연주자 마다 1개씩 설치가 되어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당연히 각각의 연주자의 모니터 스피커는 모노 출력으로 셋팅이 되어있는 상황입니다.1)

이럴 경우 스테레오 마이킹의 모노 호환성에 대해서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무대 음향 감독님들은 잘 인지를 못하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피아노 마이크 소스

피아노의 마이킹은 보통 스테레오로 합니다.

이러한 스테레오 마이킹 소스는 Correlation 미터를 통해서 관찰하면 좌우의 위상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Correlation = +1 : 이와 같은 경우는 좌우가 완벽히 같은 상태 입니다. 완벽한 모노입니다.


Correlation = 0 : 0에 가까운 경우는 좌우의 상관관계(Correlation)가 거의 없는(0) 상태라고 볼수 있습니다. 완벽한 스테레오 입니다.

















이외에도 좌우가 완벽히 반대 위상인 경우는 Correlation = -1 로 나오게 됩니다.

피아노와 같은경우는 XY 방식이나 ORTF 방식 또는 AB 방식과 같은 스테레오 마이킹을 통해 마이킹을 하게 됩니다.

무대 모니터로 연주자에게 피아노 소리를 모니터링 해줄 때

예를 들면 드러머의 무대 모니터 스피커에 피아노 소리를 주는 경우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때 스테레오 마이킹된 소스의 상관관계가 0에 가까울 경우의 레벨은 아래와 같습니다.


상단의 VU 미터는 소스의 VU 미터이고, 하단의 VU 미터가 Mono 서밍 버스를 통해 출력 된 VU 미터입니다.

즉 무대 모니터 스피커는 모노로 셋팅되어 있기 때문이 이런 경우 레벨의 변화가 없이 출력됩니다.

그러나 만약 스테레오 마이킹된 소스의 상관관계가 1에 가까울 경우는 어떻게 될까요?


상단의 VU 미터는 소스의 VU 미터이고, 하단의 VU 미터가 Mono 서밍 버스를 통해 출력 된 VU 미터입니다.

좌우의 스테레오가 모노로 서밍되면서 +3dB 로 레벨이 증가합니다.

여기서 만약 무대 음향감독이 스테레오 마이킹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상관관계가 -로 가는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상단의 VU 미터는 소스의 VU 미터이고, 하단의 VU 미터가 Mono 서밍 버스를 통해 출력 된 VU 미터입니다.

좌우의 스테레오가 모노로 서밍되면서 레벨이 크게 감쇄합니다.

피아노가 연주되는 동안 Correlation 미터로 체크를 하면 상관관계 값이 0부터 1사이로 계속 변하는 것을 볼 수 있고, 만약 -1 쪽으로도 이동하는 경우가 발생된다면, 연주자의 모니터 스피커로 모노 서밍되어 나가는 피아노 소리의 레벨은 어떻게 될까요?

특히 -1 로 가는 경우는 연주자가 강하게 여러개의 코드를 연주할 때 특히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피아니스트가 다양한 코드와 다양한 다이내믹을 표현하는 것이 드러머의 무대 모니터 스피커의 모노 서밍으로는 레벨이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방식으로 급격한 레벨 증감으로 소리가 출력되버립니다.

즉, 연주자는 자기의 모니터 스피커에 나오는 피아노 소리가 마치 컴프레서가 걸려있다는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이것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무대 음향 감독은 자기는 피아노에 컴프레서는 건적이 없다며 서로 의사소통이 안되고 싸움이 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되는 원인이 몇가지 있을 수 있는데요

둘다 최악의 상황입니다. 결국 무대 음향 감독의 모노 호환성(Mono Compatibility)에 대한 무지에서 벌어지는 일입니다.

 

예시 케이스


위의 음원은 스테레오로 들어보면 좌우의 스테레오감이 매우 넓은것 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나 혹시 이 음원을 모노 스피커인 블루투스 스피커로 들어보면 피아노 소리나 기타 소리가 거의 레벨이 줄어들어서 사라짐을 알 수 있습니다.3)

위에서 말한 무대의 피아노 스테레오 소스가 연주자의 모노 무대 모니터 스피커로 출력되는 경우가 바로 이것과 비슷한 현상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사실 김범수님의 유튜브 채널에는 영어 버전으로 다시 이 부분이 수정되어 올라와 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이 두 음원은 같은 음원이지만 Correlation의 차이에 대한 좋은 예시로 보입니다. 유튜브에 그대로 둘다 남아 있으면 좋겠습니다.

회원서명

SIGNATURE

https://wiki.homerecz.com/

서명 더보기 서명 가리기

관련자료

어흥멍멍님의 댓글

영어버전은 수정이라기보단 편집자가 편집하면서 음원을 모노로 잘못올린거 같아보입니다. 앞에 영상효과음은 스테레오인데 음원만 모노이네요.
국내뮤비들 중에서 이렇게 잘 못 업로드된게 종종 보이는데 아마 1채널만 올라가서 모노호환성 이슈를 의도치않게(?) 피해간것으로 보입니다.

영상편집툴에서 스테레오 파일이 멀티채널로 인식되어 1번채널만 액티베이션 되어 얹어지는 경우가 꽤 자주 있습니다.
편집자는 작업환경에 따라 스테레오인지 모노인지 인식을 잘 못하더라구요.

그것과는 별개로 글의 내용은 인사이트가 되는 글이었습니다. 스테레오 마이킹 소스가 모노썸이 되면 위상문제로 이런 이슈가 있을수 있다는 점은 알고 있지만
현장에선 여러가지 이유로 모노 모니터를 주는게 일반적인 상황이다보니 그냥 쉽게 지나쳐서 생각치 못하게 되는 경우도 많은거 같습니다.

하우스에 자리잡고 무대로 오지 않으면 놓치는 부분 중 하나인데.. 한번 더 부지런히 성실하게 움직여야겠다 생각이 드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RSS
전체 13,816건 / 1페이지

+ 뉴스


+ 최근글


+ 새댓글


통계


  • 현재 접속자 351 명
  • 오늘 방문자 2,671 명
  • 어제 방문자 5,852 명
  • 최대 방문자 15,631 명
  • 전체 방문자 12,954,902 명
  • 오늘 가입자 0 명
  • 어제 가입자 1 명
  • 전체 회원수 37,556 명
  • 전체 게시물 312,650 개
  • 전체 댓글수 193,416 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