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음악을 하다 보면 뭔가를 녹음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작/편곡에서 그대로 음반 발매까지 한 번에 이루어지는 주류 뮤지션의 경우라면 당연히 곧바로 스튜디오에서 녹음을 할 수가 있겠지만, 내가 타인의 곡을 쓴다든가, 데모를 만들어 내야 하는 입장이라면. 우리들은 본인이 직접 녹음해야 하는 벽 앞에 서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들은 잘 아는 사람들에게 물어도 보게 됩니다. 그래서 커뮤니티의 질문 게시판에는 매주마다 몇번씩이나 '혹시 다이나믹 마이크가 좋아요, 컨덴서 마이크가 좋아요?'라는 질문들이 올라오는 걸 우리는 목격하게 됩니다.
여담으로, 자주 올라오는 질문 중에 슈어의 SM58을 써도 되는지 아닌지를 궁금해 하는 글들이 있습니다. 그 글엔 항상, 상당히 좋은 마이크다, 가격대비 성능이 우수하다.. 라는 답글들이 올라옵니다.
그냥 여기서 제가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인권씨나 임재범씨 아니면 쓰지 마세요. 아, 비요크랑 보노 역시 써도 됩니다, 하지만.
본인이나 본인의 가이드 보컬에게서 전인권, 임재범, 비요크, 보노 정도의 성량과, 톤. 그리고 우러러 볼 수 밖에 없을 정도의 놀라운 영혼과 무한한 짐승스러움을 발견할 수 없다면.
여기서 제가 다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SM58에서 대단함, 아름다움, 디테일은 기대하지 않는게 정신 건강상 좋습니다. 기대했다가는 노래를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내 기타가 싱글코일인데, 폭포 밑에서 도를 쌓아 손가락으로 험버커 소리를 내겠다!' 정도의 정신력이면 조금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존재는 이제 보노)
그렇다면 컨덴서 마이크를 사야 할까요? 네, 컨덴서 마이크를 사는게 더 좋습니다. 그런데 여기에도 옵션이 있습니다.
정확히 '라지 다이어프램 컨덴서 마이크'를 사는 겁니다.
라지 다이어프램 이란, 마이크 안에 소리를 받아들이는 울림판이 큰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부터는 라지 다이어프램 콘덴서 마이크로폰을 LDC라고 칭하겠습니다*
LDC도 두가지가 있습니다. FET등의 트랜지스터를 사용한 제품과 진공관을 사용한 제품. 시간/금전적 여유가 있고, 컨덴서 마이크에 경험도 쌓인다면 진공관 마이크 역시 좋은 선택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바로 여기까지가 우리가 첫번째로 사용할 마이크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 리뷰의 서론이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처음으로 LDC를 샀다. 녹음 실력도 좀 생겼고, 마이크도 참 맘에 드는데, 이번엔 좀 다른 스타일의 마이크도 하나 있으면 좋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 때 대부분은 저렴한 다이나믹 마이크나, 다른 스타일의 LDC를 사게 됩니다.
이게 함정입니다. 내가 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여러 종류의 보컬리스트(예를 들어, 파워풀한 락보컬과, 트로트, 팝발라드, 포크, 가늘고 높은 톤의 여성 싱어, 심지어 나레이션까지)를 커버해야 한다면 당연히 여러 종류의 LDC를 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내가 바로 보컬리스트이거나 나의 보컬리스트(또는 가이드 보컬리스트)가 정해져 있다면, 여러 종류의 LDC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저의 두번째 마이크 추천은 스몰 다이어프램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여기서 부터는 스몰 다이어프램 콘덴서 마이크로폰을 SDC라고 칭하겠습니다*
SDC란 당연히 다이어프램이 작은 사이즈의 마이크를 칭하는 것입니다. 울림판이 작은 것이죠. 그렇다면 우리들은 왜 작은 사이즈의 다이어프램이 필요한 것일까? 라는 의문을 갖게 됩니다.
간단한 이해을 위해 각각의 장단점을 간단히 서술해보겠습니다.
LDC의 장단점 - 아주 낮은 저음까지 충분히 받아들일 수 있어 저음까지의 레인지가 넓은 편이다. 중음/저음역대의 펀치가 좋고 부드러운 편이다. 크기가 커서 부담되고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그릴로 다이어프램 전체가 싸여있어, 음원의 방향을 정확하게 맞추기가 비교적 어렵다. 비교적 가격이 비싸다.
SDC의 장단점 - 중음/고음의 반응이 빠르다. 애초부터 불필요한 저역의 커트가 자연스럽게 되서 들어온다. 중음/고음역대의 펀치가 좋고 다이내믹하다. 크기가 작아서 관리가 편하다. 대부분 펜슬 모양으로 되어 있어 음원의 방향을 정확하게 맞추기가 손쉽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다.
이 정도입니다. 저라면 LDC는 드럼의 킥, 베이스 앰프, 남자 보컬에 많이 쓰고, SDC는 스네어, 하이햇, 오버헤드, 기타 앰프와 어쿠스틱기타, 여성 보컬에 많이 쓸 것 같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사용 중)
그런데 SDC가 저역이 부족하다고 해도 사실 드럼 킥의 저역 정도를 받을 수 없을 뿐이지, 다른 대부분의 악기들은 충분히 커버할 수 있을 정도의 저음이 들어옵니다. 심지어 우리가 잘 알고 좋아하는 가수 Sting의 경우엔, 언제나 DPA의 SDC를 사용해서 보컬을 녹음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히려 너무 저역이 많은 남자가수나, 중고역의 엣지가 모자란 가수의 경우엔 SDC가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특히 어쿠스틱 기타의 녹음에 있어선 SDC가 발군의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 외국의 음반에서 듣는 어쿠스틱 기타의 소리가 왜 국내에선 안나올까? 라고 의문을 품는 분들은 꼭 SDC를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놀랄 만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중역/고역의 빠른 반응, 매끈한 저역의 커트, 음원의 방향을 잘 맞춰 녹음된 톤 등등.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악기로 치자면 LDC는 베이스 기타로, 그리고 SDC는 기타로 생각하면 좋을 듯 합니다. 다 같이 섞여서 좋은 하모니를 내줘야 좋은 음악이 만들어지겠죠.
마지막으로 SDC를 사용, 간단하게 녹음된 어쿠스틱기타의 소리를 올리겠습니다. 미약하게 나마 참고가 된다면 좋겠네요. 그럼 이걸로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마이크는 Sontronics의 STC-1을 사용. 이 자리를 빌어 리뷰를 위해 데모를 허락해주신 기어라운지에 감사드리며, 결국 미친 듯한 가격대비 성능에 놀라 저 역시 스테레오 페어로 구입을 해버렸습니다.)
1. 핑거 기타-1
FINGER GT 1 by bkwork
2. 핑거 기타-2
FINGER GT 2 by bkwork
3. 스트로크 기타 스테레오
STROK GT STEREO XY by bkwork